항공기 교통 흐름 관리 개념도. 다양한 항공기 궤적과 CTOT, AFP, DS, GDP, GS, CTO 등 약어 표시. 왼쪽에는 수요-용량 그래프가 두 개 있고, 수요 초과에서 균형 맞추기로 바뀌는 모습.
CTFMS 시스템 대시보드 화면. 공항, 구역, FCA 별 그래프와 총 항공편 수 2169, 공중 항공편 255, 제한 항공편 17 등의 정보가 표시.
CTFMS 작업 화면. 대구 지역 구역 지도가 왼쪽에 표시되고, 오른쪽에는 항공편 정보 테이블과 시간별 항공편 수 바그래프가 보임.
CTFMS 항공기 레이더 지도 화면. 여러 항공기의 위치가 지도상에 아이콘으로 표시되고, 오른쪽에는 항공편 ID, 출발 및 도착 공항 등의 정보 테이블이 표시됨.
 

협력적 항공교통 흐름관리 시스템(CTFMS, Collaborative Tactical Flow Management System)은 하늘길의 혼잡을 예방하고 항공교통을 사전에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연구개발 중인 시스템이다. 항공교통 흐름관리를 위해서는 주요 공역 및 공항에서의 교통 수요량 예측이 필수적인데, 이를 위해서는 비행계획, 항적자료, 기상자료 등을 이용하여 시간대별 항공기의 정밀한 궤적 (4D 궤적: 3차원 위치 + 시각) 을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예측된 교통 수요량이 공역 또는 공항의 운용 수용 한계를 초과하는 경우, 지상에서의 출발 시각을 조정하거나 대체 경로를 안내할 수 있어야 한다. 협력적 항공교통 흐름관리 시스템(CTFMS)의 흐름관리 주요 기능으로는 지상 지연 프로그램(Ground Delay Program, GDP), 공역 흐름 프로그램(Airspace Flow Program, AFP), 경로 재지정(Re-routing), 아시아-태평양 지역 흐름관리 연계 등이 있으며, 1차 시작품에 대한 시험운용이 국토교통부 항공교통 통제센터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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