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색 열차폐 필름으로 덮인 소형 월면 탐사로버가 실험대 위에 올려져 있으며, 연구원들이 방진복과 장갑을 착용한 채 장치를 조작하고 있다. 탐사로버는 4개의 바퀴가 달린 직육면체 구조를 갖고 있다.
복잡한 전선이 연결된 상태로 진공 챔버 안에서 테스트 중인 소형 탐사로버. 위쪽에는 금박으로 덮인 본체가 있고, 아래쪽에는 각종 센서와 케이블이 연결된 제어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다.
회색 지면 위에서 왼쪽에는 소형 로버가 드릴을 이용해 시추 작업을 수행 중이며, 중간에는 채취 장비를 실은 플랫폼이, 오른쪽에는 큰 탐사 장비 차량이 로봇팔로 문을 열고 대기 중이다. 전체적으로 월면 탐사 작전을 묘사한 시뮬레이션 이미지이다.
검은 지형 위에서 4족 보행 로봇이 탐사 임무를 수행하는 모습의 시뮬레이션 장면. 배경에는 대형 탐사 차량이 보이며, 로봇은 탐사 작업 후 차량으로 귀환 중인 상황처럼 보인다.
탐사 차량 위에 장착된 검은색 발판 위로 4족 보행 로봇이 올라오고 있는 모습. 차량 안에는 제어 장치와 디스플레이가 장착되어 있으며, 로봇은 정면에서 관측되는 상태로, 임무 종료 후 복귀 중인 것으로 보인다.
울퉁불퉁한 월면 지형을 달리는 6륜 탐사 차량의 시뮬레이션 이미지. 차량 내부에는 로봇이 대기 중이며, 주위에는 암석이 흩어져 있다. 극한 지형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을 할 수 있는 구조임을 보여준다.
험지의 바위 사이를 통과하며 이동 중인 4족 보행 탐사 로봇의 시뮬레이션 장면. 로봇은 빨간색 본체와 검은 다리를 가지고 있으며, 비탈진 바위 지형에서 균형을 유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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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 탐사의 새로운 패러다임, 우주 로보틱스

달 탐사와 기지 건설을 위한 무인 로봇 기술은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현재 사용되는 로버(Rover)는 주로 바퀴형이지만, 미래에는 4족 로봇이나 인간형 로봇 같은 다양한 형태가 활용될 예정이다. 우주탐사연구센터는 3D 시뮬레이션을 통해 다양한 우주 로봇의 개념을 연구하며 월면 생존 시스템의 모사를 통해 실현 가능성을 검증하고 있다.

달에서 로봇은 진공 상태와 극단적 온도 환경(-180℃~130℃)을 견뎌야 하며, 발사 진동에도 강건하고 가벼워야 한다. 최근 그래핀(Graphene)과 맥신(MXene) 같은 2차원 나노 재료가 우주 시스템 적용 소재로 각광받고 있다. 본 센터는 이러한 첨단 나노 재료를 시험할 수 있는 구조열 모델(STM, Structural Thermal Model)을 개발하고, 이를 달과 유사한 환경에서 테스트하여 재료의 성능을 검증하고 있다. 앞으로 다양한 소재의 적용과 시험을 통해 달 탐사 로봇의 기술적 성장을 이루어 나갈 계획이다.

수심 30m 해저 플랫폼 내부 구조를 설명하는 단면도. 가운데 원형 모듈에는 산소 발생기, 생활공간, 연구공간이 있으며, 산소 공급은 화살표로 표시되어 연결되고, 좌측의 수소 배출과 우측의 서재 및 주방이 연결된 부속 모듈도 함께 설명되어 있다.
공기관리 시스템 단면도. 왼쪽에 인체 모형이 있으며, 내부에는 산소통, 전기 배선, 공조장치, 기체 제어기 등이 층별로 설치되어 있다. 전체 구조는 투명하게 표현되어 내부 설비 배치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산소발생 장치의 실물 이미지. 바퀴가 달린 받침대 위에 원형의 PEM 전해조가 설치되어 있으며, 상단에는 다수의 전극과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다. 주변에는 공조 장치와 전력장비가 배치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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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한 환경을 개척하기 위한, 생명유지 환경제어 시스템

생명유지 환경제어 시스템(Environment Control & Life Support System, ECLSS)는 유인 우주선, 달/화성 우주기지, 우주정거장, 선외 우주복 등에 적용되는 시스템으로 우주에서 우주인이 거주하기 위한 압력, 온도/습도 환경을 조성하고 우주인에게 필수적인 자원인 공기와 물을 공급한다.

또한, 밀폐환경에서 발생하는 폐기물 등의 처리 및 재활용을 통해 우주 시스템 내 폐순환(Closed Loop System)을 구축하여 시스템 효율성을 높인다. 현재 우주탐사연구센터에서는 ECLSS 중에서 산소공급과 이산화탄소제거 및 공기정화 등을 위한 공기관리시스템을 연구 중에 있다.

본 연구를 기반하여 해저공간 창출 및 활용 기술개발 과제(해양수산부R&D, 주관기관: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공동연구기관으로 참여하여 수심 30m 해저 공간 플랫폼에 적용되는 공기관리시스템을 개발 중에 있으며, 밀폐된 환경의 플랫폼 내 폐순환 구조의 공기환경에서 승무원의 호흡을 위해 수전해 시스템을 통해 산소 공급과 호흡에 의한 부산물 이산화탄소 처리, 선내 공기질을 관리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해저의 밀폐된 환경에서 실증 연구를 기반으로 향후 유인우주 활용된 ECLSS 개발에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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