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독자기술로 다누리 지상시스템 개발 및 지상운영 노하우 확보

다누리의 초기운영에는 항우연이 자체 개발한 심우주지상안테나와 NASA JPL의 심우주네트워크(Deep Space Network, DSN) 안테나를 사용하였고, 국내외 안테나와의 원격 운영은 항우연의 다누리 임무운영센터에서 수행한다.
다누리 지상시스템은 다누리와 지상-우주 교신을 수행하는 심우주지상안테나, 명령전송과 상태정보 수신 및 모니터링을 수행하는 실시간운영시스템, 버스운영과 탑재체 관측계획을 수립하는 임무계획시스템, 다누리의 궤도결정과 궤도예측, 기동계획 수립과 기동분석을 수행하는 비행역학시스템, 다누리의 고해상도카메라 영상처리를 수행하는 영상보정분석시스템, 그리고 다누리 과학탑재체 자료를 과학자 및 일반대중에서 배포하고, 보관하는 KARI 행성자료시스템 등으로 구성된다.

심우주지상시스템 내용 접기
  • 달 탐사선 다누리 운영을 위한 국내 최초 심우주 통신용 지상 시스템
  • 심우주지상안테나(KDSA)와 임무운영센터(KMOC)로 구성
  • 다누리호와의 통신, 상태확인, 동작 제어 데이터 수신 등 임무 수행

달궤도 탐사 소요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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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궤도 탐사 소요기술: 구분, 세부내용에 대한 표 입니다.
구분 세부내용
본체
  • 본체 시스템
  • 항법 및 유도제어(자율항법 및 자세제어기술, 레이저 또는 마이크로파 고도체 설계기술)
  • 전력계
  • 구조계(경량화 설계, 추진계 장착, 추진계 분리매커니즘)
  • 열제어(달궤도/달표면 열해석기술, 능동형 고효율 열제어기술, 극한환경용 전장품 열설계)
  • TC & R(장거리 통신)
  • 추진계(추진계 개발)
  • FSW
임무/시스템
  • 시스템 개념 검토
  • 시스템 운영개념
  • 임무분석(달과학 임무관련 달 특성, 탑재체, 착륙지 선정)
  • 궤도분석/최적화
  • 발사체 접속
  • 총 조립
탑재체
  • 과학탑재체 및 기술시험 탑재체
  • INL 탑재체
ILN
  • 통신 WG(주파수 선정, 통신 프로토콜)
지상국
  • 대형안테나 개발
  • 달임무 운영 SW 개발
  • 달 임무운영

심우주지상시스템(KDGS)가 필요한 이유

다누리호가 지구로부터 가장 멀어졌을 때 거리는 약 156만km로 아리랑위성 같은 지구 저궤도 위성(약 600km)이나 천리안위성 같은 정지궤도 위성(약3.6만km)보다도 훨씬 더 멀리 지구 밖을 비행하기도 한다. 때문에 먼 우주를 항해하기 위해 심우주지상시스템이 반드시 필요하다.

달궤도 탐사 소요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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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궤도 탐사 소요기술: 운용주체, 위치, 주 반사판 크기, 높이, 중량, 주요기능에 대한 표 입니다.
운용주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치 경기도 여주
주 반사판 크기 직경 35m(국내 최대)
높이 42.7m
중량 709.55톤
주요기능
  • 다누리호 정밀 지향 및 자동 추적 극저온
  • 상태에서의 저잡음 증폭 기능
  • 10kw급 고출력 증폭 기능
  • 국제 표준 접속 규격과 100% 호환
  • 원격 상태 감시 및 웹 기반 스케쥴 운영

NASA 와의 상호 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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