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크램제트 엔진은 가스터빈 엔진을 사용할 수 없는 극초음속(마하 5 이상) 비행에도 사용할 수 있는 공기 흡입식 추진기관이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지난 2005년부터 스크램제트 엔진과 이를 응용한 복합 사이클 엔진에 대한 설계 및 시험 연구를 수행해오고 있다.
마하 5.0, 6.0, 6.7, 7.6 등의 설계 비행 속도에서 스크램제트 엔진과 복합 사이클 엔진의 지상 시험용 축소 모델 여러 종류를 설계, 제작하고 국내외의 시험 설비에서 설계기술 검증 시험을 수행했다. 또한 마하 3.5, 5.0 및 6.0의 조건에서 수십 초 동안 엔진 축소 모델 시험을 수행할 수 있는 스크램제트 엔진 시험 설비를 갖고 있으며, 마하 2.0의 조건에서 수 분 이상 엔진 연소기 모델 시험을 수행할 수 있는 초음속 연소기 시험 설비도 보유하고 있다.
독자 설계한 스크램제트 엔진의 제작·시험을 통한 초음속 연소 구현과 액체 탄화수소 연료를 사용한 스크램제트 연소 구현, 재생 냉각 스크램제트 연소 구현 등은 국내에서는 최초로 개발한 기술로 이를 체계적으로 개발하여 스크램제트 엔진 실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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