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원통형 구조물과 연결된 파이프들이 있는 대형 시험 장치. 오른쪽 아래에는 내부 부품을 보여주는 작은 사진이 삽입되어 있음.
여러 센서와 케이블이 연결된 시험용 터빈 실험 장치. 주변에 보라색 불빛과 복잡한 배선이 보임.
흑색 배경 위에 초록색과 노란색 계열로 보이는 곡선 형태 실험 데이터 이미지. 화면 왼쪽 위에 카메라 정보와 촬영 데이터가 표시되어 있음.
앞 이미지와 유사한 실험 데이터 이미지. 곡선과 선들이 겹쳐 보이며, 화면 왼쪽 위에는 촬영 카메라와 데이터가 기록되어 있음.
 

스크램제트 엔진은 가스터빈 엔진을 사용할 수 없는 극초음속(마하 5 이상) 비행에도 사용할 수 있는 공기 흡입식 추진기관이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지난 2005년부터 스크램제트 엔진과 이를 응용한 복합 사이클 엔진에 대한 설계 및 시험 연구를 수행해오고 있다.
마하 5.0, 6.0, 6.7, 7.6 등의 설계 비행 속도에서 스크램제트 엔진과 복합 사이클 엔진의 지상 시험용 축소 모델 여러 종류를 설계, 제작하고 국내외의 시험 설비에서 설계기술 검증 시험을 수행했다. 또한 마하 3.5, 5.0 및 6.0의 조건에서 수십 초 동안 엔진 축소 모델 시험을 수행할 수 있는 스크램제트 엔진 시험 설비를 갖고 있으며, 마하 2.0의 조건에서 수 분 이상 엔진 연소기 모델 시험을 수행할 수 있는 초음속 연소기 시험 설비도 보유하고 있다.
독자 설계한 스크램제트 엔진의 제작·시험을 통한 초음속 연소 구현과 액체 탄화수소 연료를 사용한 스크램제트 연소 구현, 재생 냉각 스크램제트 연소 구현 등은 국내에서는 최초로 개발한 기술로 이를 체계적으로 개발하여 스크램제트 엔진 실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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