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야간, 날씨 상황 관계없이 영상 획득

영상레이더 탑재체(SAR, Synthetic Aperture Radar)는 위성에서 전파를 발산하고 물체에서 반사되어 오는 신호를 수신해서 영상을 만드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영상레이더는 전파의 특성상 주야간, 날씨 상황에 관계없이 전천후로 영상을 획득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발산하는 전파의 주파수 대역(L, C, X, Ku 대역 등)과 관측방법(고해상, 표준, 광역) 등을 달리해서 지형 식별, 변위 탐지 뿐만 아니라 빙설, 식생, 해양 및 수문 관측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영상레이더는 아리랑위성 5호에 탑재되어 운영 중에 있으며, 고해상도 촬영모드일 때 해상도가 1m이고, 표준모드일때는 3m, 광역모드일때는 20m이다. 현재 연구개발 중인 아리랑위성 6호에도 영상레이더가 탑재될 예정이다. 아리랑위성 6호의 영상레이더는 아리랑위성 5호의 영상레이더에 비해 4배(0.5m급) 성능이 향상되어 세계 초고 수준의 정밀한 지구관측이 가능하다.

또한 차세대중형위성 5호에는 수자원, 수재해 등 관측을 위해 5.4GHz 주파수 대역의 C-밴드 영상레이더가 탑재될 예정으로,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500kg급 표준 본체에 탑재가 가능하도록 영상레이다의 소형, 경량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연관 컨텐츠
전선 없이 전력을 전송! 무선전력전송 실증 성공 중력을 이기고 무중력을 구현한다! 무중력의 비밀을 풀 열쇠 무중력환경시험설비 365일 24시간 멈추지 않는 대한민국의 우주를 향해! 초소형군집위성 지상 안테나 구축 순수 우리기술로 심우주탐사 '대형 전기추력기' 시험장비 국산화 성공! 소형민수헬기 축소로터 풍동시험 신개념 계류비행선(Flying tower) 위성종합관제실_3 위성종합관제실_2 위성종합관제실_1 3.1절 100주년 기념 100대 드론 군집비행 (4) 3.1절 100주년 기념 100대 드론 군집비행 (3) 3.1절 100주년 기념 100대 드론 군집비행 (2)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