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세대 항공기 출도착 관리시스템(MIDAS, Management on Integrated operations of Departure, Arrival, and Surface)은 공항에서 출도착 또는 지상 이동하는 항공기의 이동 순서와 시각을 최적화하는 항공교통관리 시스템으로서, 항공교통량 증가에 따른 잦은 출도착 지연, 공항 및 주변 공역의 혼잡을 극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항공기 출도착 관리시스템(MIDAS)은 항공기 출발관리시스템인 DMAN(Departure Manager)과 도착관리시스템인 T-AMAN(Terminal-Arrival Manager)으로 구분된다. 출발관리시스템(DMAN)은 항공사, 항공교통센터, 공항공사 등으로부터 수집된 다양한 종류의 입력 정보와 지상/공중에서의 항공기 정밀 궤적 등의 예측 정보를 활용하여 최적의 항공기 출발 순서와 시각을 관제사에게 제공하며, 관제사는 이를 이용하여 출발 항공기를 효율적으로 관제할 수 있다. 도착관리시스템(T-AMAN)은 접근관제구역으로 진입한 도착 항공기의 정밀한 궤적 정보를 예측하여, 포인트 머지(Point Merge) 절차 기반의 도착 스케줄링 정보를 제공하며, 관제사는 복잡한 접근 관제 구역 내의 교통 흐름을 파악하고 도착 항공기를 효율적으로 관제하는 데 이를 활용할 수 있다.
항공기 출도착 관리시스템(MIDAS)은 항공기의 지상 대기와 체공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최근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연료 소비와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