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트 엔진 터빈 팬의 근접 사진, 블레이드가 방사형으로 배열되어 있음
분해되어 내부가 보이는 제트 엔진 터빈과 샤프트 구조
터빈 블레이드 주변 공기 흐름을 색으로 표현한 유동 해석 시뮬레이션, 빨간색과 파란색으로 압력 차이를 보여줌
여러 배관과 센서가 연결된 시험 설비에 설치된 제트 엔진
진공 챔버 내부에서 제트 엔진 시험을 진행 중인 설비, 앞쪽에는 제어판넬이 보임
 

항공용 가스터빈 엔진은 대부분의 상용 및 군용 항공기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공기 흡입식 추진기관이다.
항공용 가스터빈 엔진은 터빈에 의해 구동되는 압축기를 통해 대기 중 공기를 압축하고, 압축공기를 연소기 내에서 연료를 태워 연소가스를 생성하고, 연소가스를 통해 터빈을 구동하는 원리로 작동하며, 이때 터빈을 통과한 연소가스에 의하여 추진력을 얻는 방식(터보제트 엔진), 혹은 팬을 터빈과 연결하여 회전시킴으로서 추진력을 얻는 방식(터보팬 엔진), 터빈과 연결된 로터/프로펠러 축을 회전시켜 추진력을 얻는 방식(터보샤프트 엔진, 터보프롭 엔진) 등으로 구분된다.

항공용 가스터빈 엔진은 다른 형태의 엔진에 비해 비추력이 크기 때문에 크기 및 무게를 고려하였을 때 현대 항공기에 가장 적합한 추진기관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지난 100년간 항공기를 더 크게 만들고, 더 멀리 운항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 항공기의 심장과 같은 기술이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는 1995년 이후 단계적으로 구축된 엔진, 압축기, 연소기, 터빈 시험평가설비의 운용과 여러 국가·민간 연구개발 프로그램을 토대로 엔진, 압축기, 연소기, 터빈 구성품 설계, 해석 및 시험평가기술을 확보했다.
2010년도 이후에는 엔진의 고고도 환경시험 신뢰성 향상, 압축기의 압력비를 높이는 고부하 압축기 설계기술, 연소가스의 온도를 높이면서 유해물질 배출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연소기 기술 개발에 주력했다. 또 높은 온도의 연소가스를 견디면서 터빈이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게 하는 냉각기술 등과 같이 엔진의 효율을 높이고 연료 소모를 줄이기 위한 핵심기술 개발을 수행 중이며,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구축된 대형 시험평가 인프라를 활용하여 엔진 운용조건을 모사한 환경에서의 시험평가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이러한 연구개발 성과를 기반으로 2010년대 중반 이후 중소형 유무인 비행체용 항공용 가스터빈 엔진(터보샤프트엔진, 소형 마이크로 가스터빈엔진 등)의 국산화 연구개발을 수행 중이며, 고추력/고출력의 항공용 가스터빈 엔진 독자연구 개발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연관 컨텐츠
전선 없이 전력을 전송! 무선전력전송 실증 성공 중력을 이기고 무중력을 구현한다! 무중력의 비밀을 풀 열쇠 무중력환경시험설비 365일 24시간 멈추지 않는 대한민국의 우주를 향해! 초소형군집위성 지상 안테나 구축 순수 우리기술로 심우주탐사 '대형 전기추력기' 시험장비 국산화 성공! 소형민수헬기 축소로터 풍동시험 신개념 계류비행선(Flying tower) 위성종합관제실_3 위성종합관제실_2 위성종합관제실_1 3.1절 100주년 기념 100대 드론 군집비행 (4) 3.1절 100주년 기념 100대 드론 군집비행 (3) 3.1절 100주년 기념 100대 드론 군집비행 (2)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