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러시아의 최근 우주개발 프로그램

  • 이름 관리자
  • 작성일 2011-03-03
  • 조회 3806

<개 요>

러시아 정부는 2005년에 2006~2015년의 연방 우주 프로그램을 승인했는데, 관련 문서에 따르면 이 기간의 러시아 우주 프로그램의 우선 사업을 다음과 같이 확인되고 있다.

1. SatCom, SatNav 및 EO를 비롯한 핵심 위성 적용 분야의 능력 강화
2. 국내외 수준에서 달과 화성 탐사 프로그램 추가 개발
3. 2020년까지 지속적으로 ISS 운영, 2020년 이후 유인 우주 비행 인프라 유지
4. 러시아 극동 및 앙가라 발사체의 새로운 민간 발사기지 개발

또한 연방 우주 프로그램의 뒤를 이어 러시아 정부 측에서 우주 활동에 대해 새로워진 관심사를 설명하고, 러시아의 지도적 위치를 재구축하려는 강력한 정치적 의사를 분명하게 보여주는 일련의 정책 문서를 채택했다.

즉 "2020년까지 우주 활동 분야에 대한 러시아 연방 정책의 개요 및 향후 전망"에 관한 러시아 안보 위원회(국가 안보 문제에 대한 대통령 자문 기관) 문서가 2008년에 채택되었는데, 우주 활동 분야에 대한 정부의 우선 사업을 정의하면서, 차세대 글로나스(Glonass) 시스템, 보스토치니(Vostochny) 발사 센터의 개발을 들고 있다. 또한 러시아 대통령은 국회(두마)의 연설에서 우선적인 기술 개발의 방향으로 SatCom, 글로나스 시스템 및 지상 인프라를 포함한 우주 기술을 지적하였다.

몇 년간 경제적 어려움과 정치적 불안정을 겪은 후, 러시아는 국방과 에너지 부문을 바탕으로 더욱 강력한 경제를 갖춘 채 부상하고 있는데, 첨부파일은 이러한 러시아의 우주개발 프로그램에 대해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