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말

"급변하는 세계 항공우주기술의 패러다임 변화를 고려한 새로운 도약을 위해 우리 연구원의 국제경쟁력을 높이고 지속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항공우주기술 개발을 통한 국가 발전을 위해 설립된 국가 항공우주 전문연구기관입니다.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끊임없는 연구개발 노력으로 세계 수준의 항공우주 전문기관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항공분야에서는 틸트로터 항공기, 성층권 태양과 무인기 등을 개발하였으며, 차세대 미래교통혁명의 핵심으로 주목받고 있는 전기 동력 수직이착륙 개인용항공기(OPPAV)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위성분야에서는 고해상도 지구관측위성인 아리랑위성과 정지궤도에서 기상ㆍ해양ㆍ환경 관측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는 천리안위성, 공공수요와 위성분야 산업화를 위한 표준플랫폼의 차세대중형위성 등을 개발,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주발사체 분야에서는 75톤급, 7톤급 액체엔진을 포함한 한국형발사체(누리호)를 국내 독자 기술로 개발하고 있으며, 액체엔진 성능을 더 높이기 위해 다단연소사이클 엔진 선행연구 등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우주탐사를 위한 첫걸음으로 한국형 달 궤도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성 및 드론이 촬영한 영상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융합하여 분석하는 플랫폼 기술 등으로 4차 산업 시대를 대비하고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지금까지의 성장을 바탕으로 미래ㆍ혁신기술 확보를 위한 노력도 지속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 친환경 고효율의 첨단 항공기와 미래형 신개념 유무인 비행체 핵심기술 개발, 첨단 위성개발 및 위성기술 산업화, 위성자력 발사 및 우주 운송 능력 확보, 초정밀 위치정보 제공이 가능한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 개발, 우주탐사 기술 확보 등을 비롯한 미래 ․ 혁신기술 개발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항공우주 기술은 인공지능(AI), 로봇, 미래교통수단 등의 4차 산업 시대에 국가 경쟁력과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국민 안전과 국민 생활에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기술입니다. 항공우주 산업이 우리나라의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국민의 안전한 생활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오늘도 하늘과 우주를 향한 도전을 통해 우리나라의 꿈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국민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장 이상률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