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전익기

회전익기 연구개발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헬리콥터에 적용될 수 있는 반 토크 시스템, 차세대 로터 시스템, 무베어링 로터 허브 개발 등 국산 헬리콥터 개발을 위한 핵심 기술의 국산화를 추진해 왔다.

이를 기반으로 한국형 헬기 개발사업(KHP, Korean Helicopter Program)에 참여해 수리온에 탑재되는 민군겸용 핵심구성품을 개발하는 주관기관으로 국내외 협력업체 및 대학들과 로터, 엔진, 보조동력장치, 연료계통 구성품, 축압기, 유압펌프, 착륙장치, 에어데이터시스템 등 18종의 핵심 구성품을 국산화했다.

또한 수리온 개발 사업을 통해 로터 성능, 동특성, 내구성 시험 등을 위한 훨타워 시험설비를 고흥 항공센터에 구축하고, 회전익기의 풍동시험에 적합한 개방형 풍동시험부를 확충하는 등 회전익기 개발의 시험 장비 및 설비를 구축해 독자 헬기 개발 인프라를 구축했다.

현재 수리온 개발 사업을 통해 확보한 기술력과 인프라를 활용해 소형민수헬기(LCH)의 핵심기술인 주로터블레이드, 자동비행조종장치(AFCS), 능동진동제어시스템 등을 개발하고 있다.

  • 01한국형 헬기 민군겸용 구성품 개발 (KHP사업)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한국형헬기개발사업(KHP)에 참여, 엔진 및 로터 블레이드 등을 비롯한 핵심 구성품에 대한 국산화 개발을 주관해 수리온 헬기의 군(軍) 전력화에 기여했다. 로터 성능·동특성·내구성 시험 등을 위한 훨타워 시험설비는 수리온 개발뿐 아니라 양산에 활용되고 있어 국내 헬기산업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