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위성활용 업무

국민안전과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고부가가치 위성정보 활용

위성정보의 활용

국토 관리부터 재해재난 감시까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국가 위성자산인 아리랑위성, 천리안위성, 차세대중형위성 등을 성공적으로 관제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 다중 위성시대에 대비해 국가 위성정보를 통합적·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해 나갈 계획이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아리랑위성과 천리안위성 등에 대한 촬영 계획, 수신 처리, 영상 배포를 담당하고 있으며, 위성 영상처리와 위성영상 활용 촉진을 위한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위성영상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중요한 빅 데이터(Big Data)로 매우 중요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세계 최고 수준의 첨단 고해상도 위성 등 다양한 위성에서 획득되는 위성영상활용을 촉진하고 있다. 현재 운영 중인 아리랑위성은 서브미터급 고해상도 위성영상과 레이더 영상, 적외선 영상 등 연간 약 10만 장에 달하는 다양한 위성영상을 확보하고 있고 공공수요는 물론 민간에도 제공, 활용되고 있다. 또한 천리안위성은 기상, 해양, 환경관측 위성영상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있다. 이러한 위성영상은 국토관리, 재해재난 감시, 해양수자원 관리, 농업임업 응용, 환경기상 관측, 국가안보, 산업 활동, 일상생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매우 중요하게 쓰이고 있다.

위성 통합운용과 위성정보 효율적 활용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국가 위성 통합운용과 위성 정보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활용 촉진을 위한 범국가적 전담기구인 국가위성정보활용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국가위성정보활용지원센터는 위성 관제운영 및 위성으로 획득되는 다양한 위성정보 활용 촉진을 위한 위성정보의 민간수요 기반 지원 및 활용체계 고도화, 위성정보활용 산업진흥 및 활용서비스 활성화, 위성정보활용산업 인프라 구축 등의 역할을 하고 있다. 국가위성정보활용지원센터는 국가 중장기 우주개발 정책에 따라 공공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위성정보활용협의체를 구성하여 총 31개 정부 기관을 대상으로 위성영상을 공급하고 있다. 또한 국가 위성정보가 공공 및 민간에서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국가 위성 정보통합 데이터베이스 및 플랫폼을 구축하고, 사용자가 손쉽게 위성 정보를 얻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국가 위성 정보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

위성정보활용협의체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정부 협의체 운영을 통해 크게 네 가지 업무를 수행한다. 먼저 정부 협의체 수요의 위성정보 획득·처리 및 제공에서는 표준·고부가 영상 등 협의체 수요의 각종 위성정보를 안정적으로 생산·배포하고, PeruSat-1 등 해외 위성의 한반도 촬영 영상을 획득해 자료 관리 체계를 구축·운영하고 있다. 협의체 운영지원시스템 구축 및 고도화 사업을 통해 협의체 전용의 위성정보 활용지원플랫폼을 구축하고, 협의체 수요의 위성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주문관리시스템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고부가가치 정보생산을 위한 부가처리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대용량 부가처리물의 안정적인 관리를 위한 고부가 위성정보 DB 관리시스템을 개발·운영 중이다. 한편 협의체 현업기관에서 위성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위성정보 실용화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도시변화탐지, 산림훼손탐지, 경지변화 등을 분석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하여 현업기관에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협의체 사용자들의 간단한 영상 확인 및 처리를 지원하기 위한 활용 툴(Tool)을 개발해 지원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협의체 운영 및 사용자 교육 지원에 있어서 협의체 전문분야별 분과를 구성해 운영하고, 협의체 현업 지원을 위한 활용세미나 개최와 사용자 기술교육을 수행 중이다. 또 위성정보 활용 기술과 노하우 공유를 위한 위성정보 활용 워크숍 및 협의체 연례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위성활용 업무

국가 수요의 위성영상 안정적 제공

국가 수요의 위성 영상을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저궤도 고정밀 지구관측 위성인 아리랑위성의 운영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저궤도 위성 영상에 대한 국내외 사용자가 확대됨에 따라 사용자 요구사항이 다양해지고 있으며, 이를 만족하기 위해 사용자별 맞춤형 서비스와 기술 지원이 필요하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국가 수요의 위성 영상에 대한 촬영 계획, 수신 처리, 영상 배포를 담당하고 있으며, 위성 영상 처리와 위성 영상 활용 증진을 촉진하고 있다. 국가 수요의 위성 영상을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위성정보 활용 기반으로 통합형 주문분석 시스템, 다중위성 촬영 스케줄링 시스템, 다중위성 자료처리 시스템 등 통합 위성영상 활용지원시스템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국내 위성영상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위성영상 및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자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위성영상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정확도 높은 정보를 생성할 수 있도록 위성영상 제품의 다양화, 다중위성 영상의 융ㆍ복합 활용기술 개발, AI 기반의 위성영상 활용기술 개발 등을 진행 중이다.

위성영상 제품 다양화

위성영상이 제공하는 분광 정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위성영상의 정보를 사용자 친화적인 형태로 분석ㆍ생성하는 부가산출물 다양화 연구를 하고 있다. 위성영상 제품 검증 및 개선을 위해 지속적인 관측 및 지상타워 구축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대기 보정을 통해 지표면 정보를 산출하고 식생지수, 토양수분, 운량 산출 등 활용성이 높은 위성영상 제품 개발 연구를 하고 있다. 또한 아리랑위성 영상 내에 존재하는 구름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AI 기반 구름탐지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최종적으로 사용자가 보다 편리하게 위성영상을 활용할 수 있도록 아리랑위성 신규 부가산출물 제품을 배포할 계획이다.

다중위성 영상의 융ㆍ복합 활용

다양한 국내외 위성영상을 활용하기 위한 다중센서 위성영상의 융ㆍ복합 활용기술과 다중센서 위성영상의 분석에 요구되는 전처리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있다. 위성영상들 간의 융합 활용뿐만 아니라 정지궤도위성영상의 구름정보를 저궤도위성 촬영계획 수립에 활용하는 등 저궤도ㆍ정지궤도위성의 복합 활용기술도 개발 중이다. 광학위성영상과 다른 특성을 나타내는 레이더(SAR) 및 적외선(IR) 영상의 활용에 필요한 핵심기반기술(PollInSAR 긴밀도 모델링, 아리랑위성 5호 활용 토양수분 추정, 중적외선 채널분리 분석 등)을 연구하고 있다.

인공지능(AI) 기반 위성영상 활용

아리랑위성이 촬영한 영상에는 차량, 항공기, 선박, 도로 등 총 15종의 다양한 객체가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객체들을 사람의 눈으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탐지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사람이 아닌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위성영상에 담긴 수많은 객체를 신속, 정확하게 검출하는 위성영상 분석 알고리즘을 개발 중이다. 현재 아리랑위성뿐만 아니라 해외 위성의 고해상도 영상을 기반으로 인공지능(AI) 연구 및 검증용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선박ㆍ비행기ㆍ차량ㆍ건물 등의 물체를 대상으로 객체인식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국내외 영상을 이용하여 육상ㆍ대기ㆍ환경 분야에서의 다양한 현상에 대한 추정 및 예측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