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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

미군 FVL 프로그램(3) - JMR 경쟁기종

  • 이름 정호진
  • 작성일 2016-05-31
  • 조회 3476

  미군의 FVL(Future Vehicle Lift) 프로그램 중 2017년까지 기술시현을 목표로 하고 있는 JMR(Joint Multi-Role) 프로그램의 경우 현재 Sikorsky/Boeing社의 SB>1 Defiant 모델과 Bell社의 V-280 Valor 모델의 양자대결 구도로 진행 중이다.


(SB>1 Defiant) 현재 Sikorsky社와 Boeing社는 SB-1으로 불리는 중형 기술시현기를 합동 생산 중에 있다. 그리하여 2017년에 있을 기술시현에 대한 미군의 평가를 바탕으로 기술시현 이후의 후속개발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Sikorsky社의 경우 X2 설계경험을 바탕으로 1단계 개발을 주도하고, Boeing社의 경우 임무시스템 시현단계인 2단계를 주도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미군은 Bell사의 틸트로터 기술에 대해 관심이 적었고, Sikorsky/Boeing팀의 헬기 디자인을 기존 군에서 채택해 온 결과, 이들의 산업적 기반이 튼튼하기 때문에 Sikorsky/Boeing팀이 Bell社보다 유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림은 첨부파일 참고>
  SB>1 Defiant는 순항속도 460km/h로 옛날 엔진인 T55엔진을 사용하기 때문에 운용가능반경은 FVL에서 요구하는 조건보다 작을 것으로 예상되나, 새로운 엔진(FATE; Future Affordable Turbine Engine)을 적용할 경우 미군에서 요구하는 424km의 반경 요구조건을 충족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전통적인 헬기와 비교시 SB>1 Defiant는 동축반전 주로터와 꼬리 부분의 추진 프로펠러(pusher propeller)로 인해 185km/h의 속도증가, 60%의 전투반경 증가, 50%의 호버링 성능향상이 이루어졌다.
  Sikorsky社는 X2 디자인이 중형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중형 디자인으로 CH-53K를 제안하고, 울트라급에 틸트로터 방식을 제안한 것으로 발표하였다. 또한 Sikorsky社는 30,000파운드급 JMR-TD(블랙호크보다 50%가량 큰 선실 보유)를 기획하여 X-2 기술의 확장성에 대한 의문을 불식시키려 하고 있다.
SB-1의 경우 빠르고 민첩하며, 가감속이 우수하고, Side-to-side 이동이 가능하며, 꼬리를 올리고 노즈를 아래로 향한 채 호버링이 가능하다.


(V-280 Valor) Bell社는 FVL 프로그램을 위해 3세대 틸트로터 설계를 등판시키고 있다. 2013년 4월 Bell V-280 Valor라는 틸트로터 설계를 공개했는데, 순항속도 520km/h, 운용반경 3,900km, 전투반경 930km~1,480km으로 설계되었다. 또한 V-280 Valor는 V자형 꼬리, 일체형 카본 주날개와 복합 소재로 된 동체, 전자식비행제어(triple redundant)시스템, 개폐식 착륙장치, 접근용이성을 위한 대형 출입문 등을 특징으로 한다. V-280 Valor의 시제기는 중형 크기로 4명의 승무원과 14명의 병력이 탑승 가능하며, 원래 크기의 92% 수준으로 제작이 되고 있다. 한편, Bell社에서는 정부 지원금의 4배 이상을 V-280 Valor 개발에 투자하고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림은 첨부파일 참고>

 

※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주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Future_Vertical_Lift
 "Sikorsky, Boeing Selected to Build Technology Demonstrator for Future Vertical Lift SB>1 Defiant expected to fly in 2017". Sikorsky press release, 12 August 2014. Archive
Parker, Andrew D. "Good things come in threes: Boeing-Sikorsky to develop two larger X2 offshoots for JMR and Future Vertical Lift" Vertical, 16 October 2014. Accessed: 29 October 2014. Archived on 16 July 2015.
Parsons, Dan (14 October 2014). "Sikorsky, Boeing finalise design of SB-1 Defiant". Flightglobal. Reed Business Information. Archived from the original on 18 October 2014. Retrieved 18 October 2014.
Boeing and Sikorsky team up on US Army’s JMR - Flightglobal.com, 18 January 2013
"Sikorsky, Boeing Partner for Joint Multi-Role Future Vertical Lift Requirements". PR Newswire. 18 January 2013. Retrieved 28 January 2013.[dead link]
Sikorsky and Boeing to pitch ‘X-2’-based design for US Army JMR TD effort - Flightglobal.com, 28 February 2013
Boeing-Sikorsky Team Emerges as Frontrunner After EADS Quits Army Helo Competition - Nationaldefensemagazine.org, 14 June 2013
DAVE MAJUMDAR. "X-2 Maxes Out in Medium-Sized Role" DefenseNews, 14 September 2011. Accessed: 20 October 2013.
Sikorsky-Boeing confident SB-1 Defiant won’t be the next Comanche - Flightglobal.com, 22 October 2013. Archived on 22 July 2014.
Sikorsky-Boeing select T55 to power SB-1 Defiant demonstrator - Flightglobal.com, 19 June 2014. Archived on 1 July 2014.
"Bell will pitch third-gen tilt-rotor for JMR/FVL". Flightglobal.com, 4 March 2013
"PICTURES: Bell unveils V-280 Valor". Flight International, 10 April 2013.
Bell Helicopter Introduces the Bell V-280 Valor Tiltrotor at AAAA - Bell press release, 10 April 2013
V-280 fact sheet. Bell
Drwiega, Andrew. "Gorillas Versus The Underdog" Aviation Today, 1 July 2014. Accessed: 4 July 2014.Archived on 3 July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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