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정보센터
e-
http://e-policy.kari.re.kr
- 1 -
미군
프로그램
경쟁기종
FVL
(3) - JMR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정호진 연구원
:
(
)
미군의
프로그램 중
년까지 기술시현을 목표로 하고 있
FVL(Future Vehicle Lift)
2017
는
프로그램의 경우 현재
의
모
JMR(Joint Multi-Role)
Sikorsky/Boeing
SB>1 Defiant
社
델과
의
모델의 양자대결 구도로 진행 중이다
Bell
V-280 Valor
.
社
현재
와
는
으로 불리는 중형 기술시현기를 합
(SB>1 Defiant)
Sikorsky
Boeing
SB-1
社
社
동 생산 중에 있다 그리하여
년에 있을 기술시현에 대한 미군의 평가를 바탕으로
.
2017
기술시현 이후의 후속개발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의 경우
설계경험을
. Sikorsky
X2
社
바탕으로 단계 개발을 주도하고
의 경우 임무시스템 시현단계인 단계를 주도
1
, Boeing
2
社
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미군은
사의 틸트로터 기술에 대해 관심이 적었고
.
Bell
,
팀의 헬기 디자인을 기존 군에서 채택해 온 결과 이들의 산업적 기반이
Sikorsky/Boeing
,
튼튼하기 때문에
팀이
보다 유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Sikorsky/Boeing
Bell
.
社
자료
<
: defence-blog.com>
정책정보센터
e-
http://e-policy.kari.re.kr
- 2 -
는 순항속도
로 옛날 엔진인
엔진을 사용하기 때문에 운용가
SB>1 Defiant
460km/h
T55
능반경은
에서 요구하는 조건보다 작을 것으로 예상되나 새로운 엔진
FVL
,
(FATE; Future
을 적용할 경우 미군에서 요구하는
의 반경 요구조건
Affordable Turbine Engine)
424km
을 충족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전통적인 헬기와 비교시
는 동축반전 주로터
.
SB>1 Defiant
와 꼬리 부분의 추진 프로펠러
로 인해
의 속도증가
의
(pusher propeller)
185km/h
, 60%
전투반경 증가
의 호버링 성능향상이 이루어졌다
, 50%
.
는
디자인이 중형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중형 디자인으로
를
Sikorsky
X2
CH-53K
社
제안하고 울트라급에 틸트로터 방식을 제안한 것으로 발표하였다
또한
는
,
.
Sikorsky社
파운드급
블랙호크보다
가량 큰 선실 보유 를 기획하여
기술의
30,000
JMR-TD(
50%
)
X-2
확장성에 대한 의문을 불식시키려 하고 있다.
의 경우 빠르고 민첩하며 가감속이 우수하고
이동이 가능하며 꼬
SB-1
,
, Side-to-side
,
리를 올리고 노즈를 아래로 향한 채 호버링이 가능하다.
는
프로그램을 위해 세대 틸트로터 설계를 등판시키고 있
(V-280 Valor) Bell
FVL
3
社
다
년 월
라는 틸트로터 설계를 공개했는데 순항속도
. 2013
4
Bell V-280 Valor
,
520km/h,
운용반경
전투반경
으로 설계되었다 또한
는
3,900km,
930km~1,480km
.
V-280 Valor
V
자형 꼬리
일체형 카본 주날개와 복합 소재로 된 동체
전자식비행제어
,
,
(triple
시스템 개폐식 착륙장치 접근용이성을 위한 대형 출입문 등을 특징으로 한
redundant)
,
,
다
의 시제기는 중형 크기로 명의 승무원과
명의 병력이 탑승 가능하
. V-280 Valor
4
14
며 원래 크기의
수준으로 제작이 되고 있다 한편
에서는 정부 지원금의 배
,
92%
.
, Bell
4
社
이상을
개발에 투자하고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V-280 Valor
.
자료
<
: helihub.com>
정책정보센터
e-
http://e-policy.kari.re.kr
- 3 -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주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Future_Vertical_Lift
"Sikorsky, Boeing Selected to Build Technology Demonstrator for Future Vertical Lift SB>1 Defiant expected
to fly in 2017". Sikorsky press release, 12 August 2014. Archive
Parker, Andrew D. "Good things come in threes: Boeing-Sikorsky to develop two larger X2 offshoots for
JMR and Future Vertical Lift" Vertical, 16 October 2014. Accessed: 29 October 2014. Archived on 16 July
2015.
Parsons, Dan (14 October 2014). "Sikorsky, Boeing finalise design of SB-1 Defiant". Flightglobal. Reed
Business Information. Archived from the original on 18 October 2014. Retrieved 18 October 2014.
Boeing and Sikorsky team up on US Army’s JMR - Flightglobal.com, 18 January 2013
"Sikorsky, Boeing Partner for Joint Multi-Role Future Vertical Lift Requirements". PR Newswire. 18 January
2013. Retrieved 28 January 2013.[dead link]
Sikorsky and Boeing to pitch ‘X-2’-based design for US Army JMR TD effort - Flightglobal.com, 28 February
2013
Boeing-Sikorsky
Team
Emerges
as
Frontrunner
After
EADS
Quits
Army
Helo
Competition
-
Nationaldefensemagazine.org, 14 June 2013
DAVE MAJUMDAR. "X-2 Maxes Out in Medium-Sized Role" DefenseNews, 14 September 2011. Accessed:
20 October 2013.
Sikorsky-Boeing confident SB-1 Defiant won’t be the next Comanche - Flightglobal.com, 22 October 2013.
Archived on 22 July 2014.
Sikorsky-Boeing select T55 to power SB-1 Defiant demonstrator - Flightglobal.com, 19 June 2014. Archived
on 1 July 2014.
"Bell will pitch third-gen tilt-rotor for JMR/FVL". Flightglobal.com, 4 March 2013
"PICTURES: Bell unveils V-280 Valor". Flight International, 10 April 2013.
Bell Helicopter Introduces the Bell V-280 Valor Tiltrotor at AAAA - Bell press release, 10 April 2013
V-280 fact sheet. Bell
Drwiega, Andrew. "Gorillas Versus The Underdog" Aviation Today, 1 July 2014. Accessed: 4 July
2014.Archived on 3 July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