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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우주 발전을 향한 중국의 전략

  • 이름 변완일
  • 작성일 2014-06-16
  • 조회 5139

 

 

 

 

□ 중국의 항공우주 R&D는 기본적으로 중국 과학기술 프로그램 체계에서 첨단 기술을 개발하는 거대 프로젝트(megaproject)군에 속해있음.

  ○ 16개의 프로젝트 중, 항공우주와 관련있는 것으로 MIIT가 이끄는 대형 항공기 프로젝트와 CNSA가 이끄는 고정밀 지구 관측 시스템 및 달탐사를 포함한 유인 우주 탐험 프로젝트가 있음. 

 

□ 우주 개발 전략은 5년마다 발표하는 “국가 경제 발전 규획 내의 5개년 지침”, 국무원(國務院, State Council)이 발간하는 “우주 백서”, CAS가 발간하는 “우주과학기술 발전 로드맵”에 기술함.

 

□ 항공 개발 전략은 과거 국방 관련 항공기의 R&D에 주력하다가, 2013년 5월 MIIT에서 중국 정부 사상 처음으로 “민항 산업 중장기 발전 계획(2013~2020년)”을 발표하며 민간 항공 산업 발전 전략도 기술함.

 

□ 또한 2012년 7월 국무원이 “제 12차 5개년 국가전략성신흥산업발전규획”을 정식 발표하면서 7대 신성장산업 중, 첨단장비제조 산업 항목 내에서 항공장비 산업 및 위성?응용 산업 발전 계획 및 정책을 소개함.

 

□ 항공우주의 R&D 및 생산은 국유기업이 주로 담당하고 있음. 우주 산업은 CASC와 CASIC이 각각 민간과 국방 분야를 대부분 담당하고, 항공 산업도 유사하게 COMAC가 민간, AVIC이 국방을 담당함.

 

 

□ 1956년부터 군사정책의 일환으로 시작된 중국의 우주 프로그램은 5년 단위로 계획되고 실행되었는데, 이를 일컬어 5개년 지침이라고 함. 그리고 이 지침은 전반적인 중국의 국가 경제 발전을 계획하는 체계인 5개년 규획에 속해 있음. 

  ○ 현재 중국은 2011~2015년의 제12차 5개년 지침에 의거한 우주 프로그램을 수행해 나가는 과정임. 

 

□ 국무원은 2000년, 2006년에 이어 세 번째로 2011년 12월 「2011년 중국의 우주활동」이라는 우주 백서를 발간하였는데, 이 문서에서는 ‘과학 개발’, ‘자주 개발’, ‘평화 개발’, ‘혁신 개발’, ‘열린 개발’이라는 중국의 우주개발의 원칙이 명시되어 있으며, 또한 2006년부터 2011년까지의 우주개발의 성과와 향후 5년간의 우주개발 계획 및 2020년까지의 국가 전략이 담겨져 있음.

 

□ CAS는 매 5년마다 국가 과학기술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로드맵을 발간하고 있으며, 항공우주의 최신판은 2009년에 발간된  “중국의 우주 과학과 기술에 대한 2050년까지의 로드맵”임.

  ○ 이 로드맵에는 ‘우주 과학과 탐사’와 ‘인공위성 활용’과 관련된 22개의 우주과학, 우주기술, 우주활용 분야의 전략과 목표를 제시하고 있음. 

  ○ 달을 비롯한 화성의 유인 탐사와 기지를 건설하는 등 우주과학 강국을 실현하고 인류의 문명과 과학 발전에 기여한다는 내용임.

 

□ 전반적으로 중국의 우주 프로그램 전략에는 다음과 같은 원칙이 포함되어 있음.

  ○ 프로그램의 목적은 전반적인 중국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며, 경제, 과학, 기술 및 국방 분야에서 국가의 필요사항을 충족해야 함.

  ○ 프로그램은 독립성과 자기 신뢰성을 기반으로 해야 함.

  ○ 우주 개발은 경제 및 사회 발전은 물론이고 다른 과학 및 기술 부문을 통합할 수 있도록 종합적이고 지속 가능하며 균형을 이루어야 함.

  ○ 중국의 우주 분야는 개방적이고 국제 우주 교류 및 협력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함.

 

□ 또한 중국 정부는 국방 프로그램에도 민간 우주를 포함시키면서 인민해방군을 주축으로 군사 및 민간 부분의 필요사항을 모두 충족하는 국방관련 과학, 기술 및 산업 체계를 확립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임. 

  ○ 국무원은 1998년 이후로 매 2년마다 국방 백서도 발간하고 있으며, 2013년 4월에 발간한 것이 가장 최신판임. 

  ○ 여기에는 국가 안보를 유지하고 국가 경제와 사회 발전을 지원하는데 국방 시스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민간에서 수행되고 있는 우주기술의 연구 개발이 국방 시스템 발전에 도움이 되고 있음을 언급함.

  ○ 이러한 국방 정책 측면에서 중국 우주산업은 발사체뿐만 아니라 항법, 위성통신, 원격 감사를 위한 신뢰할 수 있고 자립적인 우주역량을 제공할 수 있어야함.

 

□ 우주 프로그램을 종합하여보면 다음과 같이 중국의 향후 주요 우주 활동 분야를 요약할 수 있음.

  ○ 2015년까지 국가가 주도하여 항법 위성, 유인 우주선, 원격탐사 위성을 포함한 100여개의 인공위성 발사

  ○ 발사체: 수출 및 상용화 가능성을 높이기 위하여 다양한 카테고리의 탑재체를 모두 아우를 수 있는 5개의 새로운 로켓 개발

  ○ 지구 관측 위성: 서브미터급 해상도의 민간 위성 GF(GaoFen) 위성군을 포함한 35개의 관측 위성을 2021년까지 발사

  ○ 기상 위성: 2020년 이후에도 지속적인 운용이 가능하도록 FY(FenYun) 시리즈 기상 위성 개발

  ○ 항법 위성: 30개의 위성군으로 전세계 범위의 항법 서비스 제공

  ○ 우주과학 및 탐사: 2030년까지 유인 달착륙과 2050년까지 화성착륙을 위한 기반 마련

  ○ 유인 우주선: 2015년까지 2번째 우주실험실 Tiangong-2를 발사하고, 2020년까지 Tiangong-3 발사하여 우주정거장 건설.

 

□ 과거의 항공 분야는 전투기 및 헬리콥터 등의 국방 관련 R&D에 주력하였으나, 2013년 5월 공업화신식화부(MIIT)에서 중국 정부가 처음으로 민간 항공 산업 발전 계획인 “민항 산업 중장기 발전 계획(2013~2020년)”을 발표하며 향후 민간 항공 분야에 대한 적극적인 개발 의지를 보여줌. 

 

□ 향후 10년을 민간 항공 산업이 도약할 수 있는 황금기로 전망하고, 간선 및 지선 항공기와 범용 항공기, 항공기 엔진, 항공 장비 및 시스템, 인프라 구축 등 주요 분야에 대한 명확한 발전 방향과 목표를 제시한 것이 특징임.

  ○ 간선 운항 여객기

   - 2012년부터 2031년까지 간선 운항 여객기의 중국 내 신규 수요는 4,200여대이며, 연평균 210여대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 2020년까지 중국 내 간선 운항 여객기 신규 수요에서 자체 제작 항공기의 시장 점유율 5% 이상 확보가 목표

   - 2006년부터 정부가 추진해온 C919 여객기의 개발 및 생산, 인도를 2020년까지 완료

  ○ 지선 운항 여객기

   - 지선 운상 여객기와 범용 항공기의 국내시장 점유율을 대폭 향상시켜 연매출액 규모가 1,000억 위안 이상이 되도록 목표를 설정(2011년 민항 산업 규모 대비 5배)

   - 리저널젯 ARJ21-700 여객기의 개발 및 산업화에 주력

 

□ 또한 중국 경제의 고속 성장과 국방 현대화 추세에 따라 민간 항공 시장의 확대를 전망하고 항공 정비 분야도 전략적 신흥 산업에 포함시킴. 

 

※ 본 글은 “항공우주 해외 선진연구기관 조사?분석 연구” 보고서에 수록된 일부분을 요약 정리한 내용입니다.


 

 

작성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변완일 (선임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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