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미국의 국가안보위성 발사 정책 및 발사체 개발 동향 - 대 러시아 로켓엔진 의존 탈피 노력

  • 이름 권희석
  • 작성일 2015-06-09
  • 조회 3605

I. 개 관                                   

                     
II. 미국의 국가안보위성 발사 정책
1. 개 관                           
2. EELV 프로그램             
가. 배경 및 목적        
                          나. ULA사의 국가안보위성 발사 독점체제
(1) Delta 4      
(2) Atlas 5      
                         다. 경쟁체제의 도입 – SpaceX사의 도전
                                   3. 독자 발사체 개발 및 대 러시아 엔진 의존 탈피 정책
  가. 개관                     

  나. 독자 로켓 엔진 개발
     다. 러시아 엔진 사용 금지


              III. 미국의 국가안보위성 발사체 개발 동향  
1. 개 관                         
                  2. ULA사 – “차세대발사시스템” Vulcan
3. SpaceX사 – Falcon 9  


IV. 평가 및 시사점                   

 

I. 개 관
미국 정부는 국가안보 목적을 가진 위성 (national security payloads)을 발사하기 위해 ULA (United Launch Alliance, Denver 소재)사의 Delta 4와 Atlas 5 등 두 종류의 발사체를 이용하고 있다. Delta 4가 전부 미국산으로 구성되어 있는 반면에 Atlas 5는 러시아에서 제작한 RD-180 엔진을 사용하고 있다.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미국과 러시아 양국 관계가 악화되면서 국가안보에 중요한 임무를 러시아산 엔진에 의존하는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가 제기되면서 미 의회는 2019년까지 독자적인 로켓엔진을 개발하고 또한 앞으로 국가안보 임무에 러시아 엔진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입법조치를 단행하기에 이르렀다. 2019년 독자발사체 개발 목표에 대해 많은 우려가 제기되는 가운데 ULA사와 SpaceX사 (Hawthorne, California 소재)의 발사체 개발 노력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ULA사는 점차 Delta 4와 Atlas 5를 대체할 신형 발사체 Vulcan을 개발 중에 있으며, SpaceX사는 이미 개발되어 운영 중에 있는 Falcon 9 발사체를 국가안보 임무에 사용할 수 있도록 공군의 인증절차를 밟고 있다.


우주역량이 국가안보에 있어 절대적인 만큼 우주에 진입하기 위한 확실한 방법(assured access to space)을 갖추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미국 정부가 국가안보를 위해 한편으로는 비록 적대국임에도 불구하고 러시아산 엔진을 이용하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러시아에 대한 의존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독자적인 발사체를 개발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는 것을 보면 국가안보와 경제적 비용이라는 두 요소 간의 비교형량 문제가 떠오르게 된다.


이 글에서는 미국 의회의 입법적 조치와 미국 정부의「2013년 국가우주운송정책」(National Space Transportation Policy 2013: NSTP)을 중심으로 러시아 산 RD-180 엔진을 대체하기 위한 미국의 정책과 노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미국 정부와 민간 회사의 발사체 개발 노력과 최근 동향에 대한 내용은 주로 Space News, Space Daily, Space Flight Insider 등 온라인 기사를 참조하였다.

 

(원고의 전체 내용은 첨부파일 참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