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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국가안보위성  발사  정책  및  발사체  개발 

동향  -  대  러시아  로켓엔진  의존  탈피  노력1)

작성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권희석 (책임행정원)

I.  개  관

II.  미국의  국가안보위성  발사  정책

      1.  개  관

      2.  EELV  프로그램

          가.  배경  및  목적

          나.  ULA사의  국가안보위성  발사  독점체제

                (1)  Delta  4

                (2)  Atlas  5

          다.  경쟁체제의  도입  –  SpaceX사의  도전

      3.  독자  발사체  개발  및  대  러시아  엔진  의존  탈피  정책

          가.  개관 

          나.  독자  로켓  엔진  개발

          다.  러시아  엔진  사용  금지

III.  미국의  국가안보위성  발사체  개발  동향

      1.  개  관

      2.  ULA사  –  “차세대발사시스템”  Vulcan

      3.  SpaceX사  –  Falcon  9

IV.  평가  및  시사점

1)  SpaceX사는  2015년  5월  말  Falcon  9  발사체에  대한  미  공군의  인증을  받음으로써  국가안보위성을  발사할  수  있는  자격

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  글은  공군의  인증절차가  완료되기  직전에  작성되었으니  내용에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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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개  관

미국  정부는  국가안보  목적을  가진  위성  (national  security  payloads)을  발사하기  위해 

ULA  (United  Launch  Alliance,  Denver  소재)사의  Delta  4와  Atlas  5  등  두  종류의  발사

체를  이용하고  있다.  Delta  4가  전부  미국산으로  구성되어  있는  반면에  Atlas  5는  러시아

에서  제작한  RD-180  엔진을  사용하고  있다.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미국과  러시아  양국  관계가  악화되면서  국가안보에  중요

한  임무를  러시아산  엔진에  의존하는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가  제기되면서  미  의회는 

2019년까지  독자적인  로켓엔진을  개발하고  또한  앞으로  국가안보  임무에  러시아  엔진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입법조치를  단행하기에  이르렀다.

2019년  독자발사체  개발  목표에  대해  많은  우려가  제기되는  가운데  ULA사와  SpaceX

사  (Hawthorne,  California  소재)의  발사체  개발  노력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ULA사는 

점차  Delta  4와  Atlas  5를  대체할  신형  발사체  Vulcan을  개발  중에  있으며,  SpaceX사는 

이미  개발되어  운영  중에  있는  Falcon  9  발사체를  국가안보  임무에  사용할  수  있도록  공

군의  인증절차를  밟고  있다.

우주역량이  국가안보에  있어  절대적인  만큼  우주에  진입하기  위한  확실한  방법 

(assured  access  to  space)을  갖추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미국  정부가  국가안보를  위해 

한편으로는  비록  적대국임에도  불구하고  러시아산  엔진을  이용하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러시아에  대한  의존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독자적인  발사체를  개발하기  위한  정책적  노

력을  기울이는  것을  보면  국가안보와  경제적  비용이라는  두  요소  간의  비교형량  문제가 

떠오르게  된다.

이  글에서는  미국  의회의  입법적  조치와  미국  정부의「2013년  국가우주운송정책」

(National  Space  Transportation  Policy  2013:  NSTP)을  중심으로  러시아  산  RD-180 

엔진을  대체하기  위한  미국의  정책과  노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미국  정부와  민간  회

사의  발사체  개발  노력과  최근  동향에  대한  내용은  주로  Space  News,  Space  Daily, 

Space  Flight  Insider  등  온라인  기사를  참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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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미국의  국가안보위성  발사  정책

1.  개  관

미국  정부는  확실한  우주  진입  (assured  access  to  space)을  담보하기  위하여  독자적  우

주운송역량  (domestic  space  transportation  capabilities)을  강화할  것을  천명하고  있으며, 

특히  국가안보위성의  발사를  위해  국방부는  최소한  두  종류의  독자  발사체를  확보할  임

무를  갖고  있다  (OSTP,  NSTP  2013).

앞서  언급했듯이  미국은  Delta  4와  Atlas  5  등  두  종류의  발사체를  이용해  국가안보위

성을  발사하고  있는데,  Delta  4가  미국산  로켓엔진을  사용하는데  반해  Atlas  5는  러시아 

산  RD-180  엔진을  사용하고  있다.  이들  발사체는  EELV  (Evolved  Expendable  Launch 

Vehicle)  프로그램에  따라  미국  정부의  엄격한  인증절차를  거쳐  국가안보위성을  발사할 

수  있는  독점적  지위를  누리고  있다.

그러나  최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및  크림반도의  자국  영토병합  조치로  인해  미-

러  관계가  악화되면서  미국의  국가안보임무를  적대관계에  있는  러시아에  의존하는  것에 

대해  우려가  커지게  되었고,  마침내  미국  의회는  2014년  12월에「2015  회계연도  국방수

권법」(National  Defense  Authorization  Act  for  Fiscal  Year  2015,  Public  Law 

113-291:  NDAA  2015)을  통과시키면서  독자발사체  개발을  추진하도록  하는  동시에  러

시아  산  RD-180  엔진을  국가안보목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을  법안에  포함

시켰다.

2019년까지  독자발사체를  개발하려는  목표를  적기에  달성할  수  있을지  많은  우려가  있

지만  이번  법률  제정을  계기로  러시아  로켓  엔진  의존에  종지부를  찍고  보다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독자  발사체를  개발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과  민간부문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전망된다.

아래에서는  미국  정부가  국가안보위성을  발사하기  위해  시행하는  EELV  발사체  인증 

프로그램과  NDAA  2015에  담긴  발사체개발  정책에  대해  살펴본다.

2.  EELV  프로그램

가.  배경  및  목적

1990년대  말  연이은  Titan  4  발사의  실패로  미국은  50억  달러  이상의  하드웨어와  3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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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국가안보  탑재체를  잃은  희생을  겪었다.  이를  계기로  엄격한  기준  (standard)과  인증 

(certification) 

제도가 

도입되었는데, 

이를「소모성발사체개선프로그램」(Evolved 

Expendable  Launch  Vehicle  program:  EELV  프로그램)이라  한다.  EELV  프로그램에  따

라  ULA사의  Delta  4와  Atlas  5  두  발사체가  미  정부의  엄격한  인증절차를  거쳐  국가안

보위성을  발사할  수  있는  발사체로  선정되어  지금까지  독점적  지위를  누리고  있다.  1999

년  이후  국가안보  탑재체  발사는  중대한  실패가  없었다.

EELV  프로그램으로  미  공군과  국가정찰실  (National  Reconnaissanace  Office)은  국가

안보  및  군사  위성을  궤도에  올릴  수  있는  능력과  발사체를  가지게  되었다.  이들  발사체

에  의해  발사되는  위성  가운데는  10억  달러  이상의  비용과  수년간의  제작기간이  소요되

고  수명이  10년을  넘는  경우도  있다.  이들  위성은  기상,  지도,  군용통신,  정보  및  감시  등 

중요한  임무를  수행한다.

2014년  Delta  4와  Atlas  5  발사체를  이용한  발사가  13번  이루어졌는데,  이  가운데  9건

의  발사가  국가안보  임무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었으며,  2015년  3월  현재  EELV  발사성공

은  총  78회에  이른다.  2006년  이후  미  국방부는  국가안보탑재체를  안전하게  발사하기  위

해  ULA사라는  단일  기업체에만  의존해  왔다.

나.  ULA사의  국가안보위성  발사  독점체제

ULA사는  2006년  Lockheed  Martin사와  Boeing사가  50:50으로  투자하여  설립한  합작

회사  (joint  venture)로서  Delta  4와  Atlas  5를  이용해  미국  정부의  임무를  독점하고  있

다.  Delta  4는  중형급  위성의  발사에  이용되는  반면,  Atlas  5는  대형급  위성의  발사에  이

용되고  있다.

(1)  Delta  4

Delta  4는  50년  넘게  미국  정부와  상업고객에게  발사서비스를  제공해온  로켓  가운데 

최신  계열이다.  이  로켓은  비록  신뢰도가  높기는  하지만  러시아  엔진을  쓰는  Atlas  5에 

비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Delta  4는  Atlas  5가  취급하는  모든  임무를  발사할  수  있는 

가변성  (versatility)을  갖고  있기  때문에  만약  Atlas  5가  잘못되더라도  Delta  4로  우주  진

입이  가능하다는  신뢰를  국방부에게  심어줬다.

그러나  SpaceX사가  이미  검증된  저가의  발사체를  개발하고  금년  중  대형급  로켓을  내놓

을  계획에  있어  Delta  4를  계속  유지해야하는  상황이  깨지게  됐다.  ULA사는  1단에  1기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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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C  (Common  Booster  Core)를  이용하는  중형급  Delta  4를  2018년  퇴역시킬  계획을  가

지고  있으며,  초대형  위성을  발사할  수  있는  Delta  4  Heavy에  대해서는  고객인  공군이  원

하는  한  계속  제작하겠다고  밝히고  있는데  새로  개발  중인  Vulcan  Heavy가  준비되는 

2023년이나  2024년에  퇴역할  것으로  보인다.

Delta  4  Heavy는  1단이  세  개의  CBC  (Common  Booster  Core)  로켓단을  나란히  배열

한  형상을  가지고  있으며  비밀  국가안보위성을  발사하는데  사용한다.  이  발사체는  몇  년

에  한  번  발사할  정도로  발사횟수가  많지  않아  한  번  발사하는데  무려  10억  달러의  비용

이  들어  정부나  업계  모두에게  감당하기  어려운  부담을  주고  있다.

(2)  Atlas  5

ULA사가  독점  운영하고  있는  또  다른  발사체인  Atlas  5는  러시아의  RD-180  엔진을 

사용하기  때문에  Delta  4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지만  근래  안보정세의  변화로  집중  포화

를  맞고  있다.  Delta  4가  거의  군사위성만을  발사하는데  비해  Atlas  5는  국가안보위성  뿐

만  아니라  NASA  임무를  취급하는  경우도  많으며  상업위성도  간혹  발사한다.

Atlas  5의  상업임무에  대한  마케팅은  Lockheed  Martin사가  담당하고  있으며,  지난  2년

간의  노력으로  장차  로켓  가격을  인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Boeing사는  빠

르면  2017년부터  우주정거장  (ISS)에  승무원을  보내기  위한  CST-100  임무를  위해  Atlas 

5를  이용할  예정이다.  Boeing  Space  Exploration사  (Houston  소재)는  두  개의  CST-100 

임무와  추가적인  4개  옵션을  위한  계약을  NASA와  체결하였다.  NASA  또한  과학위성의 

발사를  위해  Atlas  5를  선정했다.

다.  경쟁체제의  도입  –  SpaceX사의  도전

미  국방부와  공군은  정부의  엄격한  인증제도와  ULA사의  독점체제로  인해  국가안보위

성의  발사  비용이  계속  증가하자  2012년  EELV  프로그램에  대한  구조개혁을  단행했다. 

미국  정부는  국가안보  목적의  우주발사를  위해  자신의  발사체를  이용하고자  하는  모든 

상업회사에게  정부가  관리하는  엄격하고  지속적인  시험과  임무보증  절차에  의해  부여되

는  발사체  공급자  인증  (certified  launch  provider)을  취득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렇게 

인증을  받은  발사공급자는  기존  ULA사와의  경쟁이  허용된다.

또한  이  구조개편안은  공군으로  하여금  향후  5년간  36회에  달하는  EELV  발사서비스에 

대해  ULA사와  협상하여  계약하도록  허용하였다.  이  대량구매  계약  덕분에  미국  산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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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발사  기반  상당부분이  안정화된  것은  물론  2012  회계연도  기준으로  44억  달러  이상

의  세금을  절감하는  등  두  가지  큰  효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된다.

미국의  SpaceX사는  Falcon  9  발사체를  가지고  ULA사의  독점체제에  대해  거센  도전을 

하고  있으며,  2015년  상반기  내에  공군으로부터  국가안보위성을  발사할  수  있는  인증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SpaceX사는  ULA사의  국가안보시장에서의  독점권을  깨기  위

해  연방법원에  제소하는  등  분투하고  있다.

3.  독자  발사체  개발  및  대  러시아  엔진  의존  탈피  정책

가.  개관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를  계기로  러시아의  RD-180  엔진을  국가안보위성의  발사에  계속 

이용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새로운  독자  로켓추진시스템  (rocket 

propulsion  system)에  대한  개발  압박이  거세지게  되었고,  이에  의회는  2014년  12월

「2015  회계연도  국방수권법」(National  Defense  Authorization  Act  for  Fiscal  Year 

2015,  Public  Law  113-291:  NDAA  2015)을  통과시키면서  국가안보위성의  발사와  관련

된  두  가지  주요  정책을  법안에  포함시켰다.

이  법률에  담긴  정책  가운데  첫  번째는  미국산  독자  발사체를  개발하는  것이고,  두  번

째는  더  이상  러시아  산  로켓을  국가안보  임무에  사용하지  못하도록  한  것이다.  이  두  정

책은  그  궤를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는데,  궁극적으로는  국가안보에  관련된  임무에  대해서

는  어떠한  안보상황에도  흔들리지  않는  독자적인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는  당위론에  기초

하고  있다.

NDAA  2015  법률  제정으로  독자발사체를  개발하기  위한  노력은  한층  가속화되겠지만 

국방부와  공군을  중심으로  개발목표의  달성  가능성에  대한  회의가  매우  큰  상황에서  러

시아  엔진  사용금지  조치로  인해  자칫  안보위성의  발사에  차질을  빚어  안보공백을  초래

할지도  모른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아래에서는  NDAA  2015에  담긴  주요정책과  이에  대해  제기되고  있는  우려  사항에  대

해  살펴본다.

나.  독자  로켓  엔진  개발

NDAA  2015에  따르면,  국방부  장관은  차세대로켓추진시스템  (next  generation  rocket 

propulsion  system)을  개발할  의무를  갖고  있다  (Section  1604).  이는  국가안보  목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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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발사를  하는데  있어서  비동맹국의  우주발사체  엔진을  이용하는  것을  지양하고  독자

적인  (domestic)  엔진  보유  체제로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신속하게  전환  (transition)  하

기  위함이다.  이  프로그램은  2014년  러시아가  자국  영토로  합병해  버린  우크라이나  영토

인  Crimea의  이름을  따서  CRIMEA  (Competitive  Rocket  Innovation  Motor/Engine 

Arrangement)로  불리기도  한다.

이  신규  엔진은  개발목표가  2019년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반드시  미국  내에서  완전  공

개경쟁  하에서  민-관  공동으로  개발하고  미국의  발사공급업체가  구매할  수  있도록  허용

되어야  한다는  법적  제한  조건을  두고  있으며,  국방부  장관으로  하여금  2015년  6월  까지 

신규  엔진  개발  계획  및  비용을  담은  보고서를  의회에  보고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미  의회는  별도의  국방세출법안을  통해  신규  대체엔진  개발비용으로  2015년도에  2.2억 

달러를  배정하였다.  이  세출  계획은  공군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채택되었는데,  당초  공군

은  새로운  엔진을  획득하기  위한  방안이  불분명하고,  현재  이용  가능한  어떠한  발사체라

도  새로운  엔진에  맞추기  위해서는  전면적인  수정이  불가피하다는  이유를  들어  난색을 

표했었다.

국방부는  새로운  엔진을  개발하더라도  이는  기존의  발사체에  그대로  조립되어  사용할 

수  없는  또  하나의  엔진에  불과하다고  비판하고  있다.  두  개  이상의  발사체  요건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독립적인  (stand-alone)  로켓을  개발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며  단  하

나의  발사체조차도  새로운  엔진에  맞추기  위해서는  대폭적인  수정이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다.  러시아  엔진  사용  금지

바로  앞에서  설명한  미국의  독자  발사체  엔진  개발  정책과  더불어  또  한  가지  중요한 

정책은  러시아  산  엔진을  국가안보위성  발사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금지시켰다는  점이

다  (Section  1608).

러시아의  RD-180  엔진은  과거  30년  간  80회의  발사성공이라는  전례  없는  기록을  갖

고  있으며,  미국의  Atlas  5  발사체에  탑재되어  대부분의  미국  정부위성과  사실상  모든  국

가안보위성을  발사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RD-180  엔진은  러시아의  NPO  Energomash사

가  제작하고,  ULA사에  대한  판매는  Energomash사와  United  Technologies  Corp.사의  합

작회사인  RD-Amross사가  담당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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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las  5  발사체  탑재  RD-180  엔진>

미  국방부는  NDAA  2015  법률이  제정된  2014년  12월부터  러시아에서  설계  혹은  제작

된  로켓  엔진을  EELV  프로그램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신규  계약의  발주나  기존  계약

의  갱신을  할  수  없게  됐다.  다만,  러시아산  로켓  엔진을  사용하지  않고서는  공정하고  합

리적인  (fair  and  reasonable)  가격으로  발사  계약을  체결할  수  없는  경우에는  예외적으

로  가능하나,  이러한  예외조치는  반드시  국가안보이익에  필요한  범위  내에서만  허용이  되

며,  예외허용  30일  전에  이를  의회에  입증해야하는  등  엄격한  요건을  부여하고  있다.

의회의  금지조치는    국방부가  2013년  12월  18일  이전에  체결한  계약에  따라  발주하거

나  옵션  행사에  의해  도입하는  로켓  엔진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또한  2014년  2월  1일  이

전에  체결된  엔진  도입  계약에  따라  도입되는  엔진을  이용하는  경우  역시  의회의  금지조

치  대상에서  면제가  되지만  국방부는  해당  계약이  이전에  체결된  유효한  계약임을  의회

에  입증해야  한다.

앞서  설명했듯이,  미  의회는  공군에게  RD-180  대체  작업을  시작하도록  명령하고  2015

년에  2.2억  달러를  배정하였으나  공군은  2019년  까지  새로운  엔진을  발사할  준비가  될지 

의문을  가지고  있다.  미  국방부는  이  러시아  엔진의  이용에  대한  재평가를  수행하였으며 

초기  단계로  4천만  달러를  배정하여  엔진  위험  감소  (risk  reduction)  업무에  착수하도록 

하였다.

ULA사는  로켓  운용/시험  중  폭발로  인하여  주요  시험  기반시설이  파괴될  수  있기  때

문에  러시아로부터  추가적으로  엔진을  도입할  수  있도록  러시아  엔진  사용금지조치를  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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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현재의  법률  규정에  따르면  2014년  2월  1일  이후  구입하는 

엔진을  국가안보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다.

ULA사의  경쟁사인  SpaceX사는  RD-180  엔진  사용  금지조치를  해제하는  방안에  대해 

반대하고  있다.  SpaceX사는  미국의  우주진입을  보장하기  위해  단  하나의  RD-180  엔진

도  추가적으로  필요하지  않으며,  ULA사의  Delta  4  시리즈와  SpaceX사의  Falcon  로켓 

등  두  계열의  미국산  발사체만으로  국가의  발사수요를  100%  충족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

고  있다.

이러한  법률  규정으로  인해  2024년까지  40회에  이르는  발사  가운데  ULA사가  RD-180 

엔진으로  경쟁할  수  있는  것은  5차례에  불과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에  Atlas  5  보다 

최소  25%나  비싼  Delta  4를  가지고  SpaceX사와  경쟁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다.  당초  의회는  최소  14개의  RD-180  엔진이  경쟁에  가능할  것으로  보았기  때

문에  이  경쟁  의도를  유지하기  위해  금지조치를  완화하기  위한  움직임이  있으며,  만약  이

렇게  된다면  Atlas  5와  Falcon  9  간의  경쟁을  통해  국방부의  예산절감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의회의  러시아  엔진  사용  금지  조치는  국가안보위성의  발사에  국한되는  것이기  때

문에  정부의  여타  임무  및  상업용  발사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ULA사는  이번  의회의  조

치에도  불구하고  Atlas  5의  상업임무를  위해  러시아  엔진  30기를  추가로  구매하는  방안

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엔진은  2017년  초부터  ISS  우주인  운송사업  등  상

업운송  시장에서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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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I.  미국의  국가안보위성  발사체  개발  동향

1.  개  관

ULA사는  지금까지  Delta  4와  Atlas  5  등  두  종류의  발사체를  가지고  국가안보위성의 

발사를  독점해  왔으나  최근  경쟁체제의  도입으로  SpaceX사로부터  거센  도전을  받고  있

다.  Atlas  5는  의회의  러시아  엔진  사용금지  조치로  2019년부터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됐고,  Delta  4  역시  훨씬  더  저렴한  SpaceX사의  Falcon  9  로켓이  등장하면서  이를  계속 

유지할  명분이  사라지게  되었다.

ULA사는  Delta  4를  상대적으로  저렴한  Atlas  5로  대체하고  궁극적으로는  Atlas  5  또한 

신형  발사체로  대체하기  위한  개발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SpaceX사는  이미  개발

되어  검증되고  발사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Falcon  9  발사체에  대한  공군의  인증을  앞

두고  있다.

NDAA  2015의  제정으로  두  회사  간의  개발  경쟁은  더욱  가속화되겠지만,  한편으로 

2019년  개발  목표에  차질이  생길  경우  자칫  안보공백이  초래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의  목

소리도  크다.

2.  ULA사  –  “차세대발사시스템”  Vulcan

ULA사는  빠르면  2018년에  중형급  Delta  4  발사체를  퇴역시키고  이보다  더  저렴한 

Atlas  5만  사용할  예정이다.  초대형급  위성을  발사할  수  있는  Delta  4  Heavy는  공군이 

원하는  한  계속  사용하지만  궁극적으로는  2020년  이후에  Delta  4와  Atlas  5  모두를  대체

할  완전히  새로운  로켓인  New  Generation  Launch  System  (NGLS)  발사체를  내놓을  계

획이다.  이  신형  발사체는  일반인  공모를  통해  Eagle,  Freedom,  GalaxyOne,  Vulcan, 

Zeus  등  5개의  후보  명칭  가운데  Vulcan으로  명명되었다.

Vulcan  발사체는  점진적  개발계획  (incremental  plan)을  채택하고  있어  순차적으로  신

형  1단  개발,  신형  2단  개발,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상공에서  회수하여  재사용할  수  있는 

엔진  (reusable  engine)  개발이라는  3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이  계획은  SpaceX사의  저비용  Falcon  9에  대적할  수  있는  좋은  방안이  될  수  있겠으

나  한편으로는  막대한  개발  비용을  9년  간  투입해야  한다는  점에서  ULA사에게는  위험한 

도전이  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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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ulcan  발사체  다이어그램>

    일반적으로  새로운  발사체를  개발하는  데는  주  엔진  개발

비용  10억  달러를  포함해  20억  달러가  소요되는데  업계에서

는  Vulcan  발사체  개발에  20억  내지  30억  달러가  들어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ULA사는  전략적  동반자들과  함께 

개발비용을  부담하되  정부의  지원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Vulcan  발사체의  발사비용은  1억  달러  미만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신형  2단과  고체로켓  부스터를  추가로  장착하는 

Vulcan  Heavy  발사체는  2억  달러  미만으로  전망된다.  공군

의  대량구매계약에  따른  Atlas  5  발사비용은  1억  6,400만 

달러이고,  Delta  4  Heavy는  무려  4억  달러에  이른다.

[1  단계  –  신형  1단  개발]

    Vulcan  프로그램의  1단계는  신형  1단  로켓의  개발이다. 

ULA사는  2019년  완성을  목표로  두  가지  방안의  1단  엔진 

개발을  진행  중인데,  첫  번째  방안은  Blue  Origin사  (Kent, 

Washington  소재)가  ULA사와  협력하여  설계,  개발하고  있

는  BE-4  엔진이고,  다른  하나는  Aerojet  Rocketdyne사 

(Sacramento,  California  소제)가  제안한  AR-1  엔진이다.

    Blue  Origin사의  BE-4  엔진이  우선  대상자로  선정되어 

2017년에  출시될  예정이며,  AR-1  엔진은  BE-4  엔진  개발

에  차질이  있을  경우를  대비하여  병행  개발되는  백업용으로 

BE-4  엔진  보다  2년  늦은  2019년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최종  구매선은  2016년에 

결정될  예정이다.  Blue  Origin  로켓  회사는  Amazon.com사의  창업주인  Jeff  Bezos가 

이끄는  회사이다.

RD-180  엔진이  고밀도  케로신  (kerosene)을  사용하는  것과  달리  BE-4  엔진은  액화천

연가스  메탄을  사용하기  때문에  Atlas  5  1단에  대한  수정이  필요하다.  이밖에  Vulcan  발

사체  1단은  액화  수소를  사용하는  Delta  4  보다  확장된  연료  탱크  (stretch  version)를  채

택할  예정이다.

2019년  완료를  목표로  개발되고  있는  초기  Vulcan  발사체의  2단으로는  현재  Atlas  5에 

장착된  것과  동일한  Centaur  상단부  (upper  stage)와  페어링  (fairing)이  사용될  예정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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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페어링  직경은  4~5  미터로  다양하게  구성된다.

Vulcan  발사체는  최대  6개의  고체로켓  부스터를  추가함으로써  탑재중량을  높일  수  있

는데,  이는  CBC  3기를  적용한  Delta  4  Heavy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Atlas  5의  최대  중

량  모델보다는  크다.  이  로켓  부스터는  Orbital  ATK사나  Aerojet  Rocketdyne사가  제작

할  가능성이  높다.

<6개  부스터가  장착된  Vulcan  발사체  다이어그램>

ULA사는  Vulcan  발사체  인증  의향서를  2015년  2월에  공군에  제출하였으며,  2015년  8

월  공군과  공동연구개발협약  (cooperative  research  and  development  agreement: 

CRDA)을  체결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인증절차는  BE-4엔진과  AR-1  엔진  모두에 

대해  별개로  진행할  예정이다.  Vulcan  발사체의  부품  생산은  2017년에  개시될  예정이며, 

BE-4  엔진  부품은  이미  시작되었다.

[2  단계  –  신형  2단  개발]

Vulcan  발사체  개발의  2단계는  신형  2단의  개발에  있다.  ACES  (Advanced  Cryogenic 

Evolved  Stage)라고  알려져  있는  이  상단부는  수  주일에  걸쳐  작동이  가능하여  탑재중량

을  획기적으로  증대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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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ES  2단은  대형  탱크에  실린  극저온  추진제를  최대한  이용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

다.  추진제는  일반적으로  다  사용되지  못하고  일부가  남게  되는데,  임무에  따라  1개에서 

4개의  엔진으로  구성된  ACES는  연소가스를  재활용하여  탱크를  가열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압력이  높아진  탱크의  추진제를  거의  남김없이  활용할  수  있다.

ACES는  점멸  후  제한  없이  재점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궤도상의  운용  시간을  수  주일

까지도  연장  가능하다.  이  액체  산소/액체  하이드라진  추진  2단은  증발되는  연료를  재순

환  (recycle)  하여  자세  수정  (attitude  control)  및  전력  생산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어서 

별도의  자세  제어용  하이드라진  추력기  (thruster)가  필요치  않다.  내연기관은  잔디  깎는 

기계의  엔진과  비슷한  크기로  미국의  경주용차  엔진을  제작하는  Roush  Motors사가  개발

하고  있다.

2단  엔진  후보로는  Aerojet  Rocketdyne사가  생산해서  Atlas  5와  Delta  4  모두에  사용

되고  있는  RL10  개량형과  Blue  Origin사의  BE-3U  (‘U’는  upper  stage를  의미),  그리고 

XCOR  Aerospace사  (Mojave,  California  소재)와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는  XR-5K18  피

스톤  추진  액체  하이드라진  엔진을  들  수  있다.  최종  선정은  앞으로  몇  년  내에  이루어질 

예정이다.

ACES  상단은  2023년  Vulcan  발사체에  처음으로  탑재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렇게  되

면  재사용  횟수에  제한을  받지  않고  수  주일  간  궤도에서  작동할  수  있는  능력으로  다양

한  가능성을  열게  될  것이다.  소위  “분배  발사  개념”  (distributed  launch  concept)이  가

능해짐으로써  임무에  따라  다양한  운용  방안이  궤도상에서  실현될  것으로  보인다.

ACES를  탑재하고  부스터를  덧붙이면  (strap-on)  현재  미국  최대  용량의  발사체인 

Delta  4  Heavy  보다도  30%  더  높은  탑재  중량을  얻을  수  있다.

[3  단계  -  재사용  가능  엔진  개발]

Vulcan  발사체  개발의  마지막  단계는  재사용  가능한  1단  엔진의  개발이다.  이  신형발

사체의  1단은  SMART  (Sensible,  Modular,  Autonomous  Return  Technology)  프로세스

를  이용해  1단  엔진을  회수하여  재사용한다.  1단  엔진이  연소되고  나면  두  개의  엔진이 

탱크에서  분리되고  대기권  진입  속도를  낮추기  위해  불연성  열차폐막  (inflatable  heat 

shield)이  전개된다.  이어  조종  가능한  낙하산  (parafoil)이  펼쳐지면서  하강  속도가  낮춰

지면  헬리콥터가  상공에서  이를  낚아채어  회수하게  된다.  이는  초기  스파이  위성에서  필

름통을  회수하기  위해  이용하던  방식과  다르지  않다.

회수된  엔진은  재인증을  거쳐  다시  사용하게  되는데,  로켓  비용의  2/3를  엔진이  차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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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만큼  이  재사용성    (reusability)은  매우  중요하다.  재사용  가능  엔진은  2024년  첫  선

을  보일  예정이다.  ULA사는  궁극적으로  대형  추진제  탱크를  이용해서  궤도상의  위성에 

연료를  공급하는  방안도  계획하고  있다.

한편,  ULA사는  현재  Cape  Canaveral  공군기지  (Florida)와  Vandenberg  공군기지 

(California)에  Atlas  5와  Delta  4  발사용으로  총  5대의  발사대  (launch  pad)를  운영하고 

있는데,  Vulcan  발사에  필요한  기반시설에  대한  연구가  아직  진행  중이지만  발사대를  각 

기지  별로  하나씩  총  두  개로  줄일  계획을  갖고  있다.

3.  SpaceX사  –  Falcon  9

SpaceX사는  이미  개발되어  검증된  Falcon  9  발사체를  보유하고  있으며,  2015년  6월 

까지  공군으로부터  국가안보위성을  발사할  수  있는  인증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공군의  인증절차는  당초  2014년  12월  까지  완료될  것으로  예상했으나  Falcon  9  발사

체  개발  당시  공군이  프로그램에  관여를  전혀  하지  않았기  때문에  인증이  늦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공군의  인증절차가  시작된  것은  Falcon  9  발사체가  상업적으로  이미  개

발된  이후  2013년에  공군과  공동연구개발협약  (CRDA)이  체결되고  나서부터이다.  이에 

반해  ULA사는  인증절차를  완화할  목적으로  Vulcan  발사체  설계단계부터  공군을  참여시

키고  있다.

SpaceX사는  금년  말까지  1단에  Falcon  9  1단  Core  3기를  적용하여  대형위성을  발사할 

수  있는  Falcon  Heavy  로켓을  내놓을  계획이다.  Falcon  Heavy는  ULA사의  Delta  4 

Heavy와  경쟁할  것이며,  빠르면  2018년  까지  인증을  받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SpaceX사는  재사용가능한  로켓  시스템을  대서양의  해상  유동  착륙기지  (floating 

barge)에  착륙  시키는  시도를  통해  발사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지금까

지  2015년  1월과  4월에  두  번의  시도가  실패하긴  하였지만  조만간  성공을  거둘  것으로 

낙관하고  있다.  Vulcan  발사체가  1단에서  엔진만을  분리해서  회수하는데  비해  Falcon  발

사체는  1단을  통째로  회수하여  재사용하는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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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V.  평가  및  시사점

미국  정부는  국가안보  목적을  위해  확실한  우주진입  (assured  access  to  space)을  담보

해야한다는  국가우주운송정책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Delta  4  발사체와  함께  비용  효

과적인  러시아의  RD-180  엔진을  탑재한  Atlas  5  발사체를  선택했다.  1995년  결정  당시

에는  확고한  정책과  비용절감이라는  명분이  있었으나  이제는  러시아  추진  시스템에  대한 

의존으로부터  탈피해서  보다  효율적이고  수용  가능한  (affordable)  대체  발사체를  개발해

야하는  당위성을  안게  됐다.

「2015  회계연도  국방수권법」(NDAA)에  따라  미국  정부는  더  이상  러시아  산 

RD-180  엔진을  국가안보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게  됨과  동시에  2019년  까지  미국  자체 

로켓추진시스템을  개발해야하는  목표를  부여받았다.  이에  따라  지금까지  국가안보위성의 

발사  서비스를  독점해왔던  ULA사는  고비용의  Delta  4를  퇴역시킴과  동시에  RD-180  엔

진을  탑재한  Atlas  5를  대체할  새로운  발사시스템인  Vulcan  발사체  개발계획을  내놓았

다.  한편,  ULA사의  독점체제에  거센  도전을  하고  있는  SpaceX사  역시  기존의  Falcon  9 

발사체에  대한  공군의  인증을  앞두고  있어  미국  국가안보위성의  발사체  시장은  ULA사와 

SpaceX사의  경쟁체제로  접어들게  됐다.

미  공군은  2019년  까지  독자  발사체를  개발하는데  대하여  회의적인  시각을  갖고  있으

며,  러시아  산  RD-180  엔진을  더  이상  사용하지  못함에  따라  자칫  안보  공백을  초래하

지  않을까  심각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새로운  로켓  엔진을  개발한다는  것은  기존의  발

사체  시스템을  대폭적으로  수정해야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는  결국  최소한  8년이  소요

되는  새로운  발사체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보고  있다.  더군다나  시험과정에

서  만약  폭발  사고라도  일어나게  되면  우주기반시설을  다시  구축해야하는  문제가  발생하

게  된다.

새로운  발사체를  개발하는데  비록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지만  미국  의회의  러시아 

엔진  사용금지  조치와  우주발사  경쟁체제의  도입으로  보다  비용  효과적이고  효율성이  높

은  발사체  개발  노력은  가속화될  것이다.  궁극적으로,  국가안보임무를  담당하는  발사체를 

최소한  두  종류  이상  확보해야한다는  미국의  국가우주운송정책은  ULA사의  Vulcan발사체

와  SpaceX사의  Falcon  9  발사체의  쌍두마차  체제로  귀결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존의  체

제와  다른  것은  두  발사체  모두  미국산이라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국가안보를  위해서  어떻게  우주발사체를  개발하고  확보할  것인가?  이번 

미국의  발사체  개발  정책  전환과  개발동향을  살펴보면서  국가안보와  경제적  비용이라는 

두  요소를  생각해  보았다.  우주사업에는  엄청난  비용이  들기  때문에  혹자는  발사체  개발

에  들어가는  비용을  서민들  아파트  공급에  쓰는  게  더욱  경제적이라고  주장하기도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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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은  막대한  비용을  들여  독자  발사체를  개발하기  보다는  이미  개발된  외국의  값싼  발사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국가의  존립이니  국가안보니  하는  당위성을  떠나  미국의  발사정책을  살펴보면  국가안보

와  경제적  비용  간의  우선순위와  함께  미국의  실용적  정책을  엿  볼  수  있다.  먼저,  미국

은  국가안보임무를  수행하는  발사체를  최소한  두  종류  이상  확보할  것을  정책  1순위로 

두면서,  그  실천방법으로  자국  산  Delta  4와  함께  러시아  엔진을  사용하는  Atlas  5를  선

택했다.

미국이  지금까지  자국의  국가안보를  위해  잠재적  위험  국가의  로켓엔진에  의존해  온  것

이  아이러니  하지만  이는  미국이  Delta  4라는  독자발사능력과  함께  다른  전력자원을  충

분히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본다.  최근  미국과  러시아  양국  간의  관계가  악화되면서 

러시아  엔진의  이용을  금지한  것  역시  이미  나름의  독자적인  안보역량이  있음은  물론  새

로운  발사체를  개발할  수  있는  재원과  충분한  기술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국가안보는  이를  이루려는  국민들의  의지가  있어야  가능하다.  지난  번  한명기  국사학자

의  임진왜란에  관한  동영상  강연을  본  적이  있다.  한  교수는  2012년  우리의  아리랑위성 

3호가  일본의  H-2A  로켓에  실려  일본의  다네가시마  우주센터에서  발사된  것에  대해  소

회를  표한  적이  있다.  다네가시마  섬은  서양의  조총이  최초로  일본에  전해진  곳으로  결국 

그  조총이  임진왜란  때  우리를  겨누었음에도  임진왜란으로부터  7주갑  (1갑은  60년,  즉  7

주갑은  420년)이  되는  2012년에  과거  조총에  해당되는  현대적  기준이라  할  수  있는  일본 

로켓에  우리의  첨단  위성이  실려  발사된  것에  대해  안타까움을  표하면서  역사를  잊지  말

자고  하였다.

바로  얼마  전에는  미국의  한  의원이  앞으로  미국은  국가안보목적으로  중국과  러시아의 

기상위성  데이터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법안을  발의한  적이  있다.  가령  해군을  격랑 

해역으로  보내거나  혹은  공군  편대가  난기류  지역을  통과해야하는데  만약  이들  적대  국

가의  잘못된  기상  정보에  의존하는  경우  국가안보는  절대적으로  취약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정보전쟁’  (information  war)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신형  발사체를  개발하는  데는  약  8년의  시간과  20억  내지  30억  달러의  개발비

용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는  러시아의  지원으로  우주발사체  나로호를  발사한 

적이  있다.  그러나  단  한  번의  발사로  모든  것이  이루어졌다고  볼  수  없으며,  이는  겨우  시작

에  불과하다.  단  하나의  발사체만이라도  독자적인  역량을  갖추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투자와 

인내가  필요하다고  본다.  국가안보와  우주분야에서  또  하나의  징비록을  남길  수는  없지  않은가!

※ 이 글 가운데 발사체 개발 동향 및 사진은 Space News, Space Daily, Space Flight Insider 등 인터넷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