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지구관측 위성영상 서비스 산업의 성장

  • 이름 김은정
  • 작성일 2016-07-08
  • 조회 14446

  인공위성이 우리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는 방송, 라디오, 통신, 지구관측 등 다양하다. 위성 서비스의 세계 시장규모는 1,274억 달러이며 3,353억 달러에 달하는 전체 위성 시장(제조, 발사 및 서비스) 가운데 38%를 차지하여 가장 큰 비중을 보이고 있다(’15년 기준).  현재 지구관측 서비스 분야는 18억 달러로서 위성 서비스 분야 가운데 비중이 매우 작지만, 연 성장률이 3~4%에서 유지되고 있는 방송·통신 분야에 비해 지구관측 분야는 10% 정도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아직까지 지구관측 정보는 기상관측, 농작물 작황 모니터링 등 정부의 공공수요에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매출액으로 계산되지 않는 부분이 많고 상업화도 덜 되어 있다. 그러나 최근 지구관측 위성 시장에 소형 위성군 배치 등 혁신적인 개념을 도입한 신규 기업들이 등장하고 이들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기존 위성영상 서비스 기업들도 새로운 분석기술을 이용하여 위성영상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있어 지구관측 시장은 지속적으로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 지구관측 위성운용 기업 > 관련 표 첨부파일 참고

  현재까지는 Airbus, DigitalGlobe 등 소수 우주기업들이 세계 지구관측 서비스 시장을 독점해오고 있었다. 이들은 주로 고해상도 영상을 판매하며, 고객 요구조건에 맞게 설계된 탑재체에 on-board 데이터 처리 기능을 내재한 高성능 위성을 운영하고 있다. 주로 정부가 주요 고객이다. 새로 경쟁에 뛰어든 기업들은 IT, 정보분석(analytics) 분야의 기업들로서 위성운영 관측주기를 단축하고 웹 기반으로 영상 또는 영상기반 분석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들은 저비용의 제조, 발사, 운영이 가능한 소형위성을 주로 운용하고 지상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의 품질을 높인다. 최근에 Planet Labs은 BlackBridge를 인수하였고 UrtheCast는 Deimos 위성과 데이터를 인수하여 기존 기업의 판매망에 있던 고객층을 확보함으로써 신규 시장진입에 따른 장벽을 해소하고 있다.
  한 연구기관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2000년 이후 사업을 시작한 우주 신생기업(우주시스템 개발 또는 우주기반 제품과 서비스 판매 중 또는 계획에 있는 기업) 가운데 위성 개발·운용 또는 데이터 분석 기업이 꾸준히 진입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전체 124개 조사 기업 가운데 위성이 25%, 데이터 분석 기업이 16%를 차지하고 있다. [2] 
< 2000년 이후 우주 신생기업의 사업착수 연도 및 분야 > 관련 그림 첨부파일 참고

  위성 운영 또는 위성정보 서비스 기업들이 증가하는 이유는 점차 데이터 중심(data-driven) 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위성정보 수요가 다양한 산업 분야로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아래 그래프는 상업 위성영상 시장에서 수요가 적었던 에너지 관리, 자원 관리, 해양 산업, 기반시설 구축 민간 산업분야가 국방·정찰 수요 보다 더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 상업용 지구관측 위성정보 분야별 매출규모 추이 > 관련 그림 첨부파일 참고

  최근 미국의 Orbital Insight社는 벤처캐피탈 등으로 부터 2천만 달러의 투자자금을 받아 위성정보를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할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기존 사업 분야는 쇼핑몰 주차장의 차량 수 계산, 오일 탱크 저장 규모 추정 등에 국한되었으나, 산업체 및 정부 고객의 수요를 받아 앞으로는 차량 외에 기차 및 선박 규모, 철강 활동 규모, 석유 시추, 수출입 규모, 산림 개간 진행현황 등 100여 개의 타겟 분석정보로 늘려 알고리즘을 개발할 계획이다. 현재의 30명 정도의 고용 규모도 지속적으로 늘릴 계획이다. 이 기업이 다른 위성정보 기업(DigitalGlobe, Airbus, Planet Labs 등)과 다른 점은 자체 위성을 운용하지 않고 외부 위성 운영 업체로부터 위성 데이터를 구매하여 새로운 알고리즘 개발에만 매진함으로써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한다는 점이다. 또한, 분석대상도 일부 주차장이 아닌 미국 전역의 백만 개 정도의 주차장, 중국 전역에 걸친 석유 저장 규모 등 분석 규모에서도 차별성이 보인다. 최근에는 차량 측정 등의 단순한 분석 업무를 넘어 복잡한 분석도 진행하고 있다. World Bank과 협력하여 World Bank의 국가별 데이터와 실제 관측정보와의 차이점을 비교분석하고 있으며, World Resources Institute와 함께 산림 파괴 징후들을 추적하는 일도 진행 중이다.
< Orbital Insight사의 쇼핑몰 주차장 차량 수 추정용 위성영상 > 관련 그림 첨부파일 참고

 

 

※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1. 2016 State of the Satellite Industry Report, The Tauri Group (2016)
2. Global Trends in Space, IDA Science & Technology Policy Institute (2015)
3. Satellite-Based Earth Observation - Market Prospects to 2024, Euroconsult (2015)
4. Orbital Insight raises $20 Million to Wring actionable intelligence from satellite imagery, SpaceNews(2016.6.30.)
   (http://spacenews.com/orbital-insight-raises-20-million-to-wring-earth-imagery-for-actionable-intelligence/)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