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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관측 위성영상 서비스 산업의 성장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은정 선임연구원
:
(
)
인공위성이 우리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는 방송 라디오 통신 지구관측 등 다양하다 위
,
,
,
.
성 서비스의 세계 시장규모는
억 달러이며
억 달러에 달하는 전체 위성 시장
1,274
3,353
제조 발사 및 서비스 가운데
를 차지하여 가장 큰 비중을 보이고 있다
년 기준
(
,
)
38%
(’15
).
현재 지구관측 서비스 분야는
억 달러로서 위성 서비스 분야 가운데 비중이 매우 작지
18
만 연 성장률이
에서 유지되고 있는 방송 통신 분야에 비해 지구관측 분야는
,
3~4%
·
10%
정도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아직까지 지구관측 정보는 기상관측 농작물 작황 모
.
,
니터링 등 정부의 공공수요에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매출액으로 계산되지 않는 부분이 많
고 상업화도 덜 되어 있다 그러나 최근 지구관측 위성 시장에 소형 위성군 배치 등 혁신
.
적인 개념을 도입한 신규 기업들이 등장하고 이들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기존
,
위성영상 서비스 기업들도 새로운 분석기술을 이용하여 위성영상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있
어 지구관측 시장은 지속적으로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1]
지구관측 위성운용 기업
<
>
지구관측 위성 운용 기업
해상도
(<1m)
관측주기
일
(<1 )
센서
위성
수*
위성
중량(kg)
운영(◯)
계획( )
△
대형
위성
Airbus D&S
◯
광학 레이더
,
4
1,000
◯
DigitalGlobe
◯
◯
광학
5
2,800
◯
DMCii
◯
광학
6
450
◯
ImageSat
◯
광학
3
350
◯
MDA
레이더
4
1,300
◯
UrtheCast
◯
◯
광학 레이더 예정
비디오
,
(
),
24
1,400
◯
소형
위성
(<200kg)
Aquila Space
◯
◯
광학 레이더
,
30
6
△
BlackBridge
◯
◯
광학
5
150
◯
BlackSky Global
◯
광학
60
50
△
DigitalGlobe/TAQNIA
◯
광학
6
TBD
△
XpressSAR
◯
레이더
4
TBD
△
GeoOptics
◯
radio occultation
25
100
△
Hera
◯
광학
48
24
△
Iceye
◯
◯
레이더
50
<100
△
OmniEarth
◯
광학
15
110
△
PlanetiQ
◯
◯
radio occultation
12
22
△
Planet Labs
◯
광학
100
3
◯
Satellogic
◯
◯
광학
300
35
△
Spire Global
◯
radio occultation
50
3
◯
Terra Bella
◯
◯
광학 비디오
,
24
120
◯
기준
운용 중이거나 개발 투자 결정 또는 발사 계약이 체결된 위성
*
:
출처 : 2016 State of the Satellite Industry Report, The Tauri Group (20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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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까지는
등 소수 우주기업들이 세계 지구관측 서비스 시장을
Airbus, DigitalGlobe
독점해오고 있었다 이들은 주로 고해상도 영상을 판매하며 고객 요구조건에 맞게 설계
.
,
된 탑재체에
데이터 처리 기능을 내재한
성능 위성을 운영하고 있다 주로
on-board
.
高
정부가 주요 고객이다 새로 경쟁에 뛰어든 기업들은
정보분석
분야의 기업
.
IT,
(analytics)
들로서 위성운영 관측주기를 단축하고 웹 기반으로 영상 또는 영상기반 분석정보 서비스
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들은 저비용의 제조 발사 운영이 가능한 소형위성을
.
,
,
주로 운용하고 지상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의 품질을 높인다
최근에
은
.
Planet Labs
를 인수하였고
는
위성과 데이터를 인수하여 기존 기업의
BlackBridge
UrtheCast
Deimos
판매망에 있던 고객층을 확보함으로써 신규 시장진입에 따른 장벽을 해소하고 있다.
한 연구기관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년 이후 사업을 시작한 우주 신생기업 우주
, 2000
(
시스템 개발 또는 우주기반 제품과 서비스 판매 중 또는 계획에 있는 기업 가운데 위성
)
개발 운용 또는 데이터 분석 기업이 꾸준히 진입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전체
개 조
·
.
124
사 기업 가운데 위성이
데이터 분석 기업이
를 차지하고 있다
25%,
16%
. [2]
년 이후 우주 신생기업의 사업착수 연도 및 분야
< 2000
>
출처 : Global Trends in Space, IDA Science & Technology Policy Institute (2015)
※
위성 운영 또는 위성정보 서비스 기업들이 증가하는 이유는 점차 데이터 중심
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위성정보 수요가 다양한 산업 분야로 확산되고 있
(data-driven)
기 때문이다 아래 그래프는 상업 위성영상 시장에서 수요가 적었던 에너지 관리 자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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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 해양 산업 기반시설 구축 민간 산업분야가 국방 정찰 수요 보다 더 빠르게 증가하
,
,
·
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상업용 지구관측 위성정보 분야별 매출규모 추이
<
>
출처 : Satellite-Based Earth Observation - Market Prospects to 2024, Euroconsult (2015)
※
최근 미국의
는 벤처캐피탈 등으로 부터 천만 달러의 투자자금을
Orbital Insight
2
社
받아 위성정보를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할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기존 사업 분야
.
는 쇼핑몰 주차장의 차량 수 계산 오일 탱크 저장 규모 추정 등에 국한되었으나 산업
,
,
체 및 정부 고객의 수요를 받아 앞으로는 차량 외에 기차 및 선박 규모 철강 활동 규
,
모 석유 시추 수출입 규모 산림 개간 진행현황 등
여 개의 타겟 분석정보로 늘려
,
,
,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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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을 개발할 계획이다 현재의
명 정도의 고용 규모도 지속적으로 늘릴 계획이
.
30
다 이 기업이 다른 위성정보 기업
등 과 다른 점은
.
(DigitalGlobe, Airbus, Planet Labs
)
자체 위성을 운용하지 않고 외부 위성 운영 업체로부터 위성 데이터를 구매하여 새로운
알고리즘 개발에만 매진함으로써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한다는 점이다 또한 분석대상
.
,
도 일부 주차장이 아닌 미국 전역의 백만 개 정도의 주차장 중국 전역에 걸친 석유 저
,
장 규모 등 분석 규모에서도 차별성이 보인다 최근에는 차량 측정 등의 단순한 분석 업
.
무를 넘어 복잡한 분석도 진행하고 있다
과 협력하여
의 국가
. World Bank
World Bank
별 데이터와 실제 관측정보와의 차이점을 비교분석하고 있으며, World Resources
와 함께 산림 파괴 징후들을 추적하는 일도 진행 중이다
Institute
.
사의 쇼핑몰 주차장 차량 수 추정용 위성영상
< Orbital Insight
>
출처 : SpaceNews (2016.6.30.)
※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1. 2016 State of the Satellite Industry Report, The Tauri Group (2016)
2. Global Trends in Space, IDA Science & Technology Policy Institute (2015)
3. Satellite-Based Earth Observation - Market Prospects to 2024, Euroconsult (2015)
4. Orbital Insight raises $20 Million to Wring actionable intelligence from satellite imagery, SpaceNews(2016.6.30.)
(http://spacenews.com/orbital-insight-raises-20-million-to-wring-earth-imagery-for-actionable-intellig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