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919와 중국의 민간항공기 시장 진출
- 이름 장태진
- 작성일 2015-12-31
- 조회 11374
2015년 11월 2일 중국 COMAC(Commercial Aircraft Corporation of China)의 168석(좌석간격 32in기준) 크기의 협동체 여객기 C919가 상하이에서 롤아웃 되었다. C919는 약 83억 달러의 개발비가 투입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현재 중국 항공사를 중심으로 517대 가량의 주문을 확보하고 있는 상황이다. C919는 기술적인 문제로 개발이 다소 지연되고 있으나, 2016년 처녀비행과 2018년 첫 인도를 거처 2019년에는 상업운항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중국은 세계 민간항공기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여 왔으며, C919이전에도 리저널젯인 ARJ21 개발 과정에서 FAA 인증을 획득하고자 하였다. 중국의 CAAC(Civil Aviation Administration of China)는 FAA와 공동으로 ARJ21 인증을 추진하였으나, 5년간의 시도 끝이 무산되어 CAAC 단독으로 인증하게 되었다. 비록 FAA가 ARJ21의 감항성인증(Airworthiness)은 인정하였으나 형식증명(Type Certification, TC)를 획득하지 못함에 따라 ARJ21의 판로는 중국을 제외하고는 일부 아시아 국가, 아프리카 및 남미 국가 등으로 한정되게 되었으며, 이러한 현실은 C919도 크게 다르지 않다. 이에 대하여 중국 측에서는 GE, Rockwell Collins, Honeywell, United Technologies 등과 협력하였음에도 인증획득에 실패한 것에 대하여 정치경제적인 문제로 인하여 FAA가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인 것이 아닌가 의심하기도 하였으나, FAA는 COMAC이 규정만 만족시키면 인증획득에 문제가 없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으며, 오히려 체계통합의 어려움을 보여주는 것이라 주장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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