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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중국의 민간항공기 시장 진출
C919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장태진 선임연구원
:
(
)
년
월 일 중국
의
2015
11
2
COMAC(Commercial Aircraft Corporation of China)
168
석 좌석간격
기준 크기의 협동체 여객기
가 상하이에서 롤아웃 되었다
(
32in
)
C919
. C919
는 약
억 달러의 개발비가 투입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현재 중국 항공사를 중
83
,
심으로
대 가량의 주문을 확보하고 있는 상황이다
는 기술적인 문제로 개발이
517
. C919
다소 지연되고 있으나
년 처녀비행과
년 첫 인도를 거처
년에는 상업운항
, 2016
2018
2019
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은 총
대의
를 생산하고자 하고 있는데 유사한 크기의
, COMAC
2,300
C919
A320
이 현재까지
년
월 기준으로 약
년간
대 가량 주문받은 것을 고려하면 상
2015
11
27
4,769
당히 낙관적인 목표로 생각된다 하지만
가
의 신형엔진
를 채용하여
.
C919
CFM
LEAP-1C
경쟁기종인
이나
보다 뛰어난 경제성을 가질 것으로 기대하였던 기획단계와
A320
737NG
달리 이후
와
가 같은
엔진을 채용함에 따라 그 이점이 상쇄되었
A320neo
737MAX
LEAP
으며
의 열악한 소비자지원체계는
의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있다 더군다나
COMAC
C919
.
는 미국
및 유럽
C919
(U.S.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FAA)
(European Aviation
의 인증도 획득하지 못하고 있어 중국 국내 시장 및 태국 등의 제
Safety Agency, EASA)
세계로 시장이 한정되고 있다 특이점은 항공기 임대업체인 미국의
가
대를 주
3
.(
GECAS
20
문하였음)
중국은 세계 민간항공기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여 왔으며
이전에
, C919
도 리저널젯인
개발 과정에서
인증을 획득하고자 하였다
중국의
ARJ21
FAA
.
는
와 공동으로
인증을 추진
CAAC(Civil Aviation Administration of China)
FAA
ARJ21
하였으나
년간의 시도 끝이 무산되어
단독으로 인증하게 되었다 비록
가
, 5
CAAC
.
FAA
의 감항성인증
은 인정하였으나 형식증명
를
ARJ21
(Airworthiness)
(Type Certification, TC)
획득하지 못함에 따라
의 판로는 중국을 제외하고는 일부 아시아 국가 아프리카
ARJ21
,
및 남미 국가 등으로 한정되게 되었으며 이러한 현실은
도 크게 다르지 않다
,
C919
.
이에 대하여 중국 측에서는 GE, Rockwell Collins, Honeywell, United Technologies
등과 협력하였음에도 인증획득에 실패한 것에 대하여 정치경제적인 문제로 인하여 FA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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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인 것이 아닌가 의심하기도 하였으나
는
이 규정
, FAA
COMAC
만 만족시키면 인증획득에 문제가 없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으며 오히려 체계통합의 어려
,
움을 보여주는 것이라 주장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새로운 항공기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중국이
과
등의 개발로
ARJ21
C919
인하여 민간항공기의 소비자뿐만 아니라 공급자의 위치로 전환되는 시점에서 항공기의
개발뿐만 아니라 이와 연관된 규제제도 및 정치경제적인 환경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알려주는 사례라 할 수 있다.
이 글은 아래 링크의 자료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https://en.wikipedia.org/wiki/Comac_C919
http://spectrum.ieee.org/aerospace/aviation/chinas-comac-to-challenge-boeing-and-airbus
http://www.reuters.com/article/us-china-aircraft-arj21-exclusive-idUSKCN0SF2XN20151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