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항공]151231_C919와_중국의_민간항공기_시장_진출_장태진.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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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중국의  민간항공기  시장  진출

C919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장태진 선임연구원

:

(

)

년 

월  일  중국 

의 

2015

11

2

COMAC(Commercial  Aircraft  Corporation  of  China)

168

석 좌석간격 

기준 크기의  협동체  여객기 

가  상하이에서  롤아웃  되었다

(

32in

C919

.    C919

는  약 

억  달러의  개발비가  투입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현재  중국  항공사를  중

83

심으로 

대  가량의  주문을  확보하고  있는  상황이다

는  기술적인  문제로  개발이 

517

.  C919

다소  지연되고  있으나

년  처녀비행과 

년  첫  인도를  거처 

년에는  상업운항

,  2016

2018

2019

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은  총 

대의 

를  생산하고자  하고  있는데  유사한  크기의 

,  COMAC

2,300

C919

A320

이  현재까지 

년 

월  기준으로  약 

년간 

대  가량  주문받은  것을  고려하면  상

2015

11

27

4,769

당히  낙관적인  목표로  생각된다 하지만 

가 

의  신형엔진 

를  채용하여 

C919

CFM

LEAP-1C

경쟁기종인 

이나 

보다  뛰어난  경제성을  가질  것으로  기대하였던  기획단계와 

A320

737NG

달리  이후 

와 

가  같은 

엔진을  채용함에  따라  그  이점이  상쇄되었

A320neo

737MAX

LEAP

으며 

의  열악한  소비자지원체계는 

의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있다 더군다나 

COMAC

C919

는  미국

및  유럽

C919

(U.S.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FAA) 

(European  Aviation 

의  인증도  획득하지  못하고  있어  중국  국내  시장  및  태국  등의  제

Safety  Agency,  EASA)

세계로  시장이  한정되고  있다 특이점은  항공기  임대업체인  미국의 

가 

대를  주

3

.(

GECAS

20

문하였음)

중국은  세계  민간항공기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여  왔으며

이전에

 

,  C919

도  리저널젯인 

개발  과정에서 

인증을  획득하고자  하였다

중국의 

ARJ21 

FAA 

는 

와  공동으로 

인증을  추진

CAAC(Civil  Aviation  Administration  of  China)

FAA

ARJ21 

하였으나

년간의  시도  끝이  무산되어 

단독으로  인증하게  되었다 비록 

가 

,  5

CAAC 

FAA

의  감항성인증

은  인정하였으나  형식증명

를 

ARJ21

(Airworthiness)

(Type  Certification,  TC)

획득하지  못함에  따라 

의  판로는  중국을  제외하고는  일부  아시아  국가 아프리카 

ARJ21

및  남미  국가  등으로  한정되게  되었으며 이러한  현실은 

도  크게  다르지  않다

C919

.

이에  대하여  중국  측에서는  GE,  Rockwell  Collins,  Honeywell,  United  Technologies 

등과  협력하였음에도  인증획득에  실패한  것에  대하여  정치경제적인  문제로  인하여  FA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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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인  것이  아닌가  의심하기도  하였으나

는 

이  규정

,  FAA

COMAC

만  만족시키면  인증획득에  문제가  없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으며 오히려  체계통합의  어려

움을  보여주는  것이라  주장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새로운  항공기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중국이 

과 

등의  개발로 

ARJ21

C919

인하여  민간항공기의  소비자뿐만  아니라  공급자의  위치로  전환되는  시점에서  항공기의 

개발뿐만  아니라  이와  연관된  규제제도  및  정치경제적인  환경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알려주는  사례라  할  수  있다. 

이 글은 아래 링크의 자료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Comac_C919

http://spectrum.ieee.org/aerospace/aviation/chinas-comac-to-challenge-boeing-and-airbus

http://www.reuters.com/article/us-china-aircraft-arj21-exclusive-idUSKCN0SF2XN20151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