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의 심장은 분당 5,000ml의 혈액을 전신으로 보내 필요한 에너지원을 공급한다. 액체로켓의 터보펌프도 심장과 비슷한 역할을 한다. 터보 펌프는 별개의 탱크에 저장돼 있던 연료와 산화제를 연소기로 고압으로 공급한다. 터보 펌프는 터빈의 회전으로 펌프를 작동하여 추진제 탱크 및 고압 배관에 충전된 산화제와 연료를 가스발생기와 연소기에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한국형발사체에도 75톤급/7톤급 터보펌프가 사용되는데, 터빈의 회전속도는 각각 10,500 RPM, 27,000 RPM에 달한다. 75톤급 엔진의 터보펌프는 초당 영하 183도의 액체 산소 170kg과 케로신 70kg을 연소기로 공급해야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터보펌프의 터빈은 산화제 펌프, 연료 펌프와 연결되어 있어 터빈이 돌기 시작하면 연료 펌프와 산화제 펌프도 함께 돌아가며 산화제 탱크와 연료 탱크에 있던 추진제가 터보펌프로 빨려 들어오게 된다. 추진제의 대부분은 연소기로 보내지지만 일부는 가스발생기로 보내져 터보펌프가 지속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터보펌프를 통해 연소기에는 액체산소와 연료가 공급된다. 연소기의 맨 위쪽에는 연료와 액체산소를 연소기로 뿜어주는 분무구들을 묶어놓은 분무기 플레이트(Injector Plate)가 있다. 이 분무기 플레이트에는 연료 분무구와 산화제 분무구가 수백에서 수천 개씩 박혀 있다. 분무기는 매초 연소실로 투입되는 추진제 양을 계량하고, 액체를 안개처럼 곱게 부수며 연료와 산화제를 고루 섞어 연소가 고르고 안정되게 일어나도록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