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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

실내 항법을 위한 다양한 솔루션

  • 이름 관리자
  • 작성일 2012-05-25
  • 조회 5212

 Wi-Fi부터 Bluetooth, 지상파 GPS(Terrestial GPS) 등의 다양한 항법 솔루션들 중 어느 것이
실외에서의 GPS와 같은 기능을 실내에서 제공할 수 있을까? 전자업계 품질과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IMS Research는 이들 중 한 가지 솔루션만으로는 목표 달성이 불가능하다고 언급하고 있다.

실내 항법은 지금까지 불가능하다고 생각되던 쇼핑몰 등 상업 건물의 소유자 관련 서비스를 가능하게
해 줄 수 있다. 실내 항법은 고객 분석 결과나 매장 방문 빈도, 고객 행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줄 뿐
아니라 쇼핑을 편리하게 해주며, 고객들이 특정 매장을 찾기 쉽도록 도움을 줄 수도 있다. 또한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실제의 이익은 광고의 형태로 발생하게 된다.

Nokia HAIP (High Accuracy Indoor Positioning)의 기술 중 하나인 Bluetooth를 이용한 실내 항법
기법은 1m 이내의 정확도로 위치 정보를 제공하며, 이는 '복도 단위(Aisle-level)'를 식별하는 수준의
위치 정보로 이용될 수 있다. NexNav는 지상의 전파 송신국과 기존의 GPS 수신기를 이용할 수 있는
"지상파 GPS"로 알려진 항법 서비스를 미국에서 시작하고 있다. 이외에도 일본의
IMES(Indoor Messaging System)나 Path Intelligence같은 셀룰러폰 기반의 실내항법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다양한 상용 실내 항법 솔루션들이 개발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Wi-Fi 관련 항법 솔루션의 중요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IMS Research의 위치 기반 기술 연구 감독인 Alex West는 “쇼핑몰, 공항 등에
이미 설치되어 있는 인프라와 스마트폰에 관련 기능이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투자가 거의 필요 없어 Wi-Fi 기반 기술이 가장 중요한 실내 항법 기술로 여겨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Google, Qualcomm, CSR, Qubulus등의 메이저 급 기업에서 개발하는 항법 솔루션들은 모두
Wi-Fi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언급하d였다. Wi-Fi기술은 "상품 단위(Product-level)"나 "복도 단위"의
정도보다는 한 단계 낮은 "상점 단위(Store-level)"의 위치 정보를 제공해 준다. 그러나 "상점 단위"의
서비스에 노출된 소비자들은 곧 "상품/복도 단위"의 정보를 원하게 될 것이라고 IME Research는
예상하고 있다.

현실적으로 하나의 실내 항법 솔루션만으로 모든 요구 사항을 만족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 최근
발표된 CSR의 SirFusion 플랫폼은 Wi-Fi뿐 아니라 셀룰러폰 기술과 MEMS 가속도계/자이로를
이용한 복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미 많은 스마트폰에 탑재되어 있는 MEMS 센서는 정확도
향상 뿐 아니라 전력 소비를 감소시키는 측면에서 큰 역할을 하리라고 예상되고 있다.

이외에도 주요 IC 공급자인 Broadcom과 Qualcomm에서도 위에서 언급한 기술과 Bluetooth를 포함한
실내 항법 솔루션을 소프트웨어와 함께 제공하겠다고 발표하였다. IMS Research에 따르면, 성능이
 향상된 실내 항법 솔루션은 향후 12개월 이내에 스마트폰에 탑재될 것이며,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앱(apps)과 서비스들이 제공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본 기사는 GPS World (2012년 5월 12일자)에 실린 기사를 편집한 내용입니다.

자료출처:
http://www.gpsworld.com/wireless/indoor-positioning/news/indoor-positioning-may-need-several-solutions-says-ims-research-129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천세범 (선임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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