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우주산업실태조사

2015년 우주산업실태조사

  • 부서명 관리자
  • 작성일 2016-01-25
  • 조회 16377

  2015년, 세계인들은 먼 우주에서 연이어 들려오는 경이로운 소식에 환호를 보냈습니다. 작년에 세계 최초로 혜성 착륙에 성공한 로봇 탐사선 필레가 7개월간의 동면에서 깨어나 재가동을 시작했고, 뉴호라이즌스는 9년 동안의 길고 긴 여정 끝에 태양계의 끝 명왕성을 통과했습니다. 그리고 화성에서 흐르는 소금물을 발견한 소식도 한 해의 끝을 뜨겁게 달구었습니다.


  우주를 향한 인류의 지치지 않는 발걸음으로 우주는 이렇게 점점 우리에게 가까이 다가오고 있으며, 우주에 대한 투자 덕분에 우주 분야는 갈수록 성장하고 있습니다. 세계 우주시장은 지난 5년간 연평균 7.1%의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우주개발에 참여하는 나라도 늘고 있습니다. 과거 우주개발이 미국, 러시아, 유럽 등 전통적인 우주강국들의 경쟁이었다면 2000년대 이후 우주개발의 새 축으로 등장한 중국, 일본, 인도까지 적극적으로 우주탐사에 나서면서 세계 각국의 우주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갈수록 치열해지는 우주개발 경쟁 속에서 우리나라도 우주시대를 함께 이끌어가는 일원이 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선 한국형발사체 개발을 통해 독자 우주개발 추진을 위한 자력발사능력을 확보하고, 국가 위성수요를 고려한 인공위성 독자 개발과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위성정보활용 시스템 구축, 미래 우주활동영역 확보를 위한 우주탐사 전개, 지속가능한 우주개발을 위한 우주산업 역량 강화, 우주개발 활성화 및 선진화를 위한 기반확충 등 우주개발 중장기계획을 수립하여 차근차근 추진해나가고 있습니다.


  오랜 시간과 투자가 필요한 우주개발은 중장기적 관점에서의 계획 수립이 필수적이며, 이를 위한 중요한 토대가 되는 것이 바로 우리 우주개발의 현주소를 정확하게 조사 분석한 자료입니다. 우주산업실태조사는 지난 2005년에 처음으로 실시되어 올해 10회째 조사를 수행했습니다. 올해 3월에는 통계청에서 승인하는 국가승인통계조사로 지정되어 더욱 신뢰할 수 있는 자료가 되었습니다.


  우주개발 정책을 수립하는 정부기관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우주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하시는 산학연 관계자 여러분께 이 보고서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우주산업실태조사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15년 12월
미래창조과학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 문해주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