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아카데미 회원 켈디쉬 탄생 105 주년 외1

  • 이름 관리자
  • 작성일 2016-06-20
  • 조회 11644

※ 이 글은 한러 과학기술 협력센터 “러시아 항공-우주기술 동향지” 8호(2016.05)에 게재된 내용을 발췌·인용하였습니다.

 

아카데미 회원 켈디쉬 탄생 105 주년

 

  올해는 므스티슬라브 브세볼로도비취 켈디쉬의 탄생 105주년이다. 그는 소련 우주과학과 장비개발에 뛰어난 업적을 남긴 세계적으로도 저명한 과학자이다. 14년간 소련 과학 아카데미를 이끌었던 켈디쉬는 전략적으로 국가적 의의를 가진 프로젝트 관리와 거대 연구 및 전문 인력 조직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맡았다.
  장거리 미사일 시스템에서의 복잡한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함에 있어 켈디쉬의 공적이 크다. 켈디쉬와 코롤료프의 협력은 국방사업 수행과 러시아의 우주비행 발전에 있어 역사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했다. Central Research Institute of Machine Building (TsNIIMash)가 자문을 위해 수학자이자 기계공학자로서 켈디쉬를 초청한 1948년 이들의 공동작업이 시작되었다. 당시 TsNII Mash에서는 소련의 첫 번째 탄도미사일 R-1 비행 테스트 준비를 마쳤다.
  대륙간 탄도 미사일 개발은 1세대 로켓 발사체 제작의 미래를 열었고 이와 더불어 인류 최초로 지구중력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었다. 켈디쉬는 이러한 가능성을 분명히 보았고, 그의 지도하에 1950년대 중반부터 저궤도 인공위성 발사와 달 및 태양계 행성으로의 우주비행의 이론이 발전되었다.

  켈디쉬와 코롤료프의 18년간의 공동 작업은 위대한 러시아 과학자들 간 협력의 훌륭한 예로서 역사 속에 남았다. “우주시대의 초기부터 켈디쉬는 수많은 과학적 문제해결에 직접 참여해 왔다. 여기서 세르게이 파블로비치 코롤료프와의 우정은 기술뿐만 아니라 정치적으로도 다양한 문제들의 실질적인 해결을 위해 매우 유익한 것이었고, 이는 당시에는 필요적인 것이었다.” 라고 아카데미 회원인 보리스 쳬르톡이 언급했다.
  켈디쉬는 우주를 향한 인류의 준비와 실현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다. 1961년 4월 12일 우주선 ‘Vostok’에 승선한 최초의 우주비행사 유리 가가린의 역사적 우주비행은 인류에 의한 우주공간 탐사시대를 열었다. 켈디쉬는 이 우주비행의 프로그램 개발과 비행준비, 구조체의 지상 및 비행실험, 생명유지 시스템과 우주에서 생물의 행동에 관한 데이터 분석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켈디쉬는 우주탐사분야에서 러시아에 위대한 업적을 남긴 유인우주선 및 궤도 정거 비행의 모든 차기 프로그램을 실현하는데 많은 역할을 했다.
  켈디쉬 아카데미 회원의 공적은 높게 평가된다. 그는 사회노동영웅상 3회(1956, 1961, 1971년), 레닌상(1957년) 그리고 러시아 국가상(1942, 1946년), 레닌 훈장 7회, 노동적기 훈장 3회, 해외훈장 6회 그리고 다수의 메달을 수상했다.
  므스티슬라브 브셰볼로도비치 켈디쉬는 세계 16개 과학아카데미에서 외국인 회원으로 선출되었으며, 6개 대학에서 명예박사학위를 받았다. 그에게는 기념비와 기념명판이 헌정되었고, 그를 기념하여 연구소, 모스크바 내 광장, 달 분화구 및 태양계의 작은 행성에 그의 이름이 남겨졌다. 또한 응용수학과 역학분야 및 우주공간 탐사의 이론적 연구 분야에서의 뛰어난 연구 업적에 대해 러시아 과학아카데미는 켈디쉬 메달을 수여한다.


NPO Energomash RD-181엔진 8기 납품에 대한 옵션 판매

 

  Orbital Sciences Corporation社는 주식회사 NPO Energomash가 보유한 8기의 액체로켓엔진 RD-181 구매에 대한 옵션 판매에 관하여 결정을 내렸다. Orbital사의 Antares 발사체의 1단용으로 사용될 액체로켓엔진 RD-181의 납품에 대하여 2014년 체결된 계약 범위 내에서 옵션은 판매되었다.
  세계적인 선진 개발사이자, 케로신-산소 추진제를 사용하는 액체로켓엔진 RD-181의 생산사인 Energomash는 2015년에 이미 해외 파트너들에게 4기의 RD-181 엔진을 납품하였다. 엔진의 제작과 납품은 체결된 계약의 의무조항에 따라 이루어진다.
  2016년 2월 말, RD-181 프로그램에 따른 협력의 일환으로서 Orbital社의 전문가들은 RD-181엔진의 생산 시 품질 경영 시스템의 시찰을 위하여 “Energomash”社를 방문하였다. “Orbital社의 대표자들은 Energomash社가 자사 생산품의 품질을 꾸준히 개선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품질 검사 결과에 따라 종합적으로 높이 평가하였다”라고 Energomash의 이고리 아르부조프 총괄 책임자가 강조했다.
  Energomash社는 지난 세기의 90년대 초부터 미국의 회사들과 성공적으로 협력하고 있다. RD-181을 제외하고 Energomash의 또 다른 엔진인 RD-180이 2000년대 초부터 미국으로 공급되고 있다.
  RD-181은 단일 연소실을 가지며, 산화제 과잉 가스발생기 방식인 단계식 연소 사이클(Staged combustion cycle) 액체로켓엔진(추진제: 연료- 케로신, 산화제 - 액체산소)으로서 주식회사 NPO Energomash에서 개발되었고, 현재 생산 중에 있다.

 

※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www.energia.ru/ru/news/news-2016/news_02-10.html
http://www.roscosmos.ru/22012/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