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인도의 지역위성항법시스템을 이용한 위치결정

  • 이름 손은성
  • 작성일 2015-08-04
  • 조회 6261

위성항법시스템은 전지구위성항법시스템 (GNSS,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과 지역위성항법시스템 (RNSS, Region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으로 구분할 수 있다. 현재 일본과 인도에서 지역위성항법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으며 인도지역위성항법시스템 (IRNSS, India's RNSS)은 정지궤도 3기, 경사궤도 4기로 총 7기의 위성으로 설계되었다.


인도는 지난 2013년 7월 최소 지역위성항법시스템을 발사하였으며 2014년에 2기 그리고 지난 2015년 3월에 1기의 위성을 발사하였다. 따라서 인도는 지역위성항법시스템을 이용하여 위치를 결정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었지만 위성의 배치 (DOP, Dilution of Precision) 때문에 위치결정 정확도가 다소 떨어지는 시간이 존재한다.


위성항법시스템에서 전리층은 가장 큰 위치결정 오차 요소이므로 인도 지역위성항법시스템은 단일주파수 위성항법수신기 사용자를 위해 두 개의 전리층 오차 제거 모델을 제공한다. 하나는 5°x 5°의 격자형 전리층 모델이며 다른 하나는 상관계수 기반의 모델이다. 이 두 개의 모델을 이용하여 단일주파수 수신기 위치결정에 적용한 결과 이중주파수 수신기 위치결정 결과와 유사하게 나타났으며 인도 지역에서 18시간동안 약 15m이내의 위치결정 결과를 획득할 수 있었다. 이러한 성과는 인도의 위성항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역사적이고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다.

 


※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www.insidegnss.com/node/4545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