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단연소 사이클 로켓엔진 기술개발 국내외 동향
- 이름 하성업 외 5인
- 작성일 2014-12-29
- 조회 10947
다단연소 사이클 로켓엔진에서는 예연소기에서 생성된 산화제 혹은 연료 과잉 가스가 터보펌프의 터빈을 구동한 후 주연소기로 다시 공급되어 남은 추진제와 재연소한다. 따라서 개방형 사이클 엔진과 비교하여 높은 추진효율을 달성할 수 있는 엔진이다. 최근 사용하고 있는 케로신/액체산소 엔진의 경우 대부분 이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다단연소 사이클 엔진의 특징을 살펴보고 그 경향을 분석하며, 현재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개발현황에 대해서도 소개하고자 한다. 대부분의 케로신/액체산소 다단연소 사이클 로켓엔진은 구 소련권에서 개발되었으며, 중국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이 엔진을 개발한 국가가 되었다. 국내에서는 이 엔진에 대한 선행연구가 시작되어 주요 부품에 대한 개발과 그 연계시험이 진행 중이다.
저자 : 하성업, 문일윤, 문인상, 조원국, 이수용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엔진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