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전세계 Geoportal 현황 및 동향

  • 이름 김희섭
  • 작성일 2015-04-06
  • 조회 15285

구글 어스는 인터넷을 통해 전세계 관심 도시나 관광 명소를 검색하고 가상 지구 환경에서 주변 지역을 검색하는 것을 지원하고 있다. 지역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구글 어스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영상은 위성 영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부 지역에 대하여 항공 영상이 사용되고 있다. 2005년 최초로 구글 어스가 발표된 이후 2007년에는 스카이 기능이 추가되었고 2009년에는 화성 모드가 추가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다음이나 네이버에서 지도 서비스를 통해 길찾기, 교통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공간정보산업진흥원(www.vworld.kr)에서는 브이월드를 통해 2D와 3D 공간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최초의 지오포털 개념은 미국 국가 공간 데이터 기반시설(National Spatial Data Infrastructure, NSDI)로, 1994년 미국 연방지리정보위원회(Federal Geospatial Data Committee, FGDC) 주도로 NSDI 정보 센터 네트워크가 개발되었다. 이후 미국 정부의 전자정부 정책에 따라 2003년 Geospatial One-Stop(GOS) 포탈이 개발되었다. GOS 포털은 중앙 메타 데이터 카탈로그 기반으로 시스템을 구성하여 웹을 통해 사용자에게 공간 정보를 제공하는 형태를 통해 사용자의 접근성을 증대시켰다. 최근에는 ICT 기술 및 빅데이터 기술을 바탕으로 사용자 및 서비스에 초점을 맞춘 플랫폼 개발 및 API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전세계 주요 Geoportal 현황은 다음과 같다.


유엔환경프로그램(UNEP)의 Environmental Data Explorer(http://geodata.grid.unep.ch/)는 물, 인구, 숲, 기후, 재해, 건강, 경제 등 500개 이상의 변수에 대하여 지도, 그래프, 표 형태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Environmental Data Explorer에서 사용되고 있는 데이터들은 UNEP 글로벌 환경 예측(GEO) 보고서에 사용되고 있다.


GEOSS(Global Earth Observation System of Systems)는 GEO(group on earth observation)에 의해 만들어진 시스템으로 GEOSS 포털(http://geoportal.org)은 전세계 지구 관측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GEOSS 데이터는 농업, 생태, 기상, 재난, 생태, 에너지, 건강, 물, 기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Geoplatform(http://www.geoplatform.gov/)은 미국 정부 및 민간 사용을 위해 신뢰성 있는 지리정보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원스톱 서비스를 통해 국가 데이터를 쉽게 통합적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전문가 및 일반인들이 참여하여 서비스 개발을 할 수 있도록 도구 및 기반 시설을 지원하고 있다. ISO 메타데이터뿐만 아니라 개방형 지리정보 컨소시엄 카탈로그 서비스 웹 (OGC CSW)을 지원하고 있다. 

아시아 지역의 경우 인도 우주 연구 기구 (Indian Space Research Organization, ISRO)는 Bhuvan이라는 geoportal 서비스(http://bhuvan.nrsc. gov.in)를 제공하고 있다. Bhuvan은 인도 지역을 중심으로 3차원 공간에서 가상의 지구를 탐색 및 분석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Bhuvan은 토지 자원, 농업, 토양, 물, 해양 과학, 지상 물 자원, 생태, 생물 다양성 등 다양한 주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Bhuvan 의 2차원 검색 웹 페이지

 

일본 JAXA의 경우 Globe portal(https://www.gportal.jaxa.jp/gp/top.html)을 통해 구름, 수증기, 에어로졸, 해수면 온도, 해색, 해풍 등의 데이터를 31개 위성체/센서 자료를 이용하여 제공하고 있다. 또한, 농업, 어업, 해양, 재난 등 다양한 분야의 활용을 위하여 Earth Observation Data Utilization Promotion Platform(https://satpf.jp/spf_atl/)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중국의 경우, NASG(National Administration of Surveying, Mapping, and Geoinformation of China)에 의하면 2013년도부터 400기관의 4만명 인력이 동원되어 중국 전 지역에 대하여 조사가 수행되었다. 2015년 3월 기준으로 97%의 국가 지리 정보 상태 조사가 완료되었으며, 전 국토에 대하여 최초로 서브 미터 영상이 구축되었다. 현재 진행 중인 조사는 2015년 말에 완료될 예정이라고 한다.

 

이와 같이 전 세계적으로 국가 및 전 지구 단위의 geoportal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 초기에는 개별 기관별로 전문 데이터 제공 형태로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이를 위해 데이터 확보 및 시스템 구축 중심으로 개발이 진행된다. 이후 국가 차원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여러 기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하나의 기관에서 제공할 수 있도록 데이터 규격화 및 카탈로그 작업이 진행된다. 최근에는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민간 참여가 확대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geoportal을 운영하는 기관은 플랫폼, 처리 및 분석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고 있다. 향후 ICT 기술과 빅 데이터 기술의 발전에 의해 geoportal 데이터의 활용은 더욱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en.wikipedia.org/wiki/Geoportal
    http://en.nasg.gov.cn/article/News/201503/20150300022490.shtml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