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 조립 및 시험 부적합 특성 연구

  • 이름 김형완 외 1인
  • 작성일 2015-09-14
  • 조회 9994

위성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상황과 일치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불일치 상황은 일반적으로 위성개발 프로그램의 품질보증 계획에 따라 “부적합(discrepancy)”으로 분류하여 정해진 절차에 따라 처분한다. 위성개발 과정 중 시스템 수준에서의 조립과 시험 중에 발생하는 부적합들은 그 처리 시간과 비용이 서브시스템이나 부품 수준에 비해 많이 소요된다. 그리고 이러한 부적합들은 설계 결함, 문서의 부정확성, 작업자의 실수와 같은 조직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보여 주기도 한다. 따라서 시스템 수준에서의 조립과 시험 중에 발생하는 부적합들에 대한 연구 분석을 통해 설계 개선, 개발기간 단축, 비용절감 등을 이끌수 있을 것이다.
린 에어로스페이스 이니셔티브(Lean Aerospace Initiative)에서는 미국 주요 우주개발 산업체와 정부기관들과 협력하여 과거 여러 위성개발 프로그램으로부터 시스템 수준의 조립과 시험 중에 발생한 부적합 데이터를 수집하여 그 특성을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린 에어로스페이스 이니셔티브에서 수행한 연구방법과 결과를 분석하여 위성개발에서 발생하는 부적합들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위성개발 프로세스를 통찰하고자 한다.

 

* 본 원고는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제13권 1호에 게재된 원고입니다. 첨부파일 참조 바랍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