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첫 번째 GPS Block IIF 위성, 초기 통합시스템 시험 완료

  • 이름 관리자
  • 작성일 2007-09-05
  • 조회 5842

미 공군의 GPS Wing(GPSW:Global Positioning Systems Wing)은 30일, 캘리포니아 엘 세군도(El Segundo)에 위치한 보잉 우주선 개발 센터에서 첫 번째 GPS Block IIF 위성의 초기 통합시스템 시험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전했다.


 

이 시험은 모든 주요 하부시스템들(전기의 파워시스템, 자세결정시스템 및 제어 시스템), 원격측정, 추적 및 명령, 그리고 항법 탑재체가 위성에 적절히 통합되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시험으로부터 얻은 결과는 모든 기능 및 성능 요구사항이 충족되었다는 것을 확증한다.


 

초기 통합시스템 시험의 중요성은 통합 위성의 첫 번째 시험을 대표한다는 것뿐만 아니라 소위 진동, 분리 및 열 진공 시험과 같은 환경시험으로 들어가기 이전 성능의 기준선을 확립한다는데 있다. 엔지니어들은 그 기준선을 통하여 시험의 지속 기간 동안 생성된 데이터 분석을 보다 용이하게 할 수 있다.


 

GPS Block IIF는 GPS 위성군의 차세대 위성 시리즈에 있어 첫 번째 위성이다. 최근 구축 중에 있는 12개의 GPS Block IIF 위성들은 이전 Block 위성들의 모든 성능에 추가적인 혜택(12년의 확장된 설계 수명, 메모리 확장으로 더욱 빨라진 처리장치, 그리고 새로운 민간 신호인 세 번째 주파수 L5)을 제공할 것이다.


 

L2C 민간 신호와 유사하게 L5 신호는 민간 사용자를 위하여 새로운 성능을 제공한다. 이러한 점에서 L5 신호는 본래 민간 항공을 위하여 고안되었다. 또한 미국연방항공청(FAA)의 WAAS(Wide-Area Augmentation System)-민간 및 상업용 항공을 위한 인명안전 장비의 신뢰성과 확실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시스템-에 의해 L5 신호가 증가되도록 하였다. 또한 L1-L2-L5 신호 조합은 높은 정확성의 "tri-lane" 단계 항법도 가능하게 한다.


 

최근 플로리다의 케이프 커내버럴(Cape Canaveral)에서 첫 번째 GPS Block IIF 위성의 2008년 발사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 본 기사는 Los Angeles Air Force Base (2007년 8월 30일자)에 실린 기사를 편집한 내용 입니다.

자료출처 :

http://www.losangeles.af.mil/news/story.asp?id=123066503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