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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 세계 민간 항공기 시장 성과와 전망

  • 이름 장태진
  • 작성일 2013-01-15
  • 조회 10094

금융위기 이후 빠르게 회복하였던 항공운항시장은 국제유가 급등과 환경규제의 강화 등으로 신형 항공기로의 교체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2011년 상용 항공기 수주 잔량은 총 9,522대로서 역대 최고수준을 기록하고 있으며, Airbus, Boeing의 양대 항공기 제조사의 경우 8,208대로서 6년 이상의 작업물량을 확보하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 경기변화에 민감한 일반항공기 시장은 근래 3~4년간 인도대수가 50% 가까이 급감한 바 있으며, 빠르게 시장을 회복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장기 시장전망에 있어서 향후 20년간 31,000~34,000대 가량의 상용 항공기가 제작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일반 항공기의 경우 경제규모에 비해 항공기 대수가 적은 인도, 중국 등을 중심으로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으로 근래의 항공기 공급확대에 따른 초과 공급에 대한 우려가 존재하고 있으며, 중동, 동유럽 등지의 급격한 수요확대는 또 다른 시장의 위험 요인으로 거론되기도 하였다.

 

 

저자 : 장태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위 글은 항공우주산업동향지 제10권 제1호에 실린 동 논문의 초록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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