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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기 Cabin에서 소음 저감

  • 이름 관리자
  • 작성일 2012-10-15
  • 조회 6805
일반적으로, 항공기 내부의 승객이 느끼는 소음은 Turboprop 엔진을 장착한 항공기가 Turbofan 엔진을 장착한 항공기보다 크다. Turboprop 엔진을 장착한 항공기에서 발생하는 소음원은 경계층에 의한 발생한 소음(boundary layer
flow noise), 엔진 진동에 의한 구조적인 소음(structure-borne noise due to engine vibration), Propeller에 의해 동체에서 발생하는 소음(propeller-induced fuselage vibration)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1].

Cabin에서 소음 저감을 위해 다양한 소음 제어 기술들이 사용되고 있고 크게, Active Noise Control(ANC), Passive Noise Control(PNC)로 구분 할 수 있다. PNC는 Actuator가 없기 때문에 별개의 Power가 필요 없고, 비용이 저렴하
다는데 장점이 있다. 예로는 Sound-absorbent seats, Cabin walls, Partitions, Carpeting, Tapes, Padding, Interior panel mounts 등이 있으며, 2kHz 이상에서 소음 저감 성능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ANC는 Sensors와 Computer, Effectors로 구성된다. Sensor로는 마이크로폰을 사용하고 Effectors로는 스피커를 사용하게 된다. ANC는 Cabin의 소음장에서 Sensor에서 계측되는 소음을 선택적으로 제거할 수 있으며 낮은 주파수 대역에서 효과적이다. 대표적으로는 Elliott Aviation(www.elliottaviation.com)과 Ultra Electronics Control (www.ultra-controls.com)이 있고 Saab 340B, 2000, Q400 등에 장착되었다[2]. 그러나 ANC는 기본적으로 항공기 중량 증가라는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항공기에 따라 적절한 시스템이 선택되어야 한다.

Cabin 소음 제어를 위해 최근 연구되고 있는 방법은 Active Structural Acoustic Control(ASAC)이다. 일반적으로 항공기 소음은 항공기 외부에 소음원이 있고 발생된 소음은 동체 진동을 통해 Cabin으로 전파(transmission)된다.

ASAC는 이 동체 진동을 직접적으로 제어함으로써 Cabin의 소음 감소를 유도한다. ASAC는 Piezoceramic material을 적용하고 있으며 Piezoceramic Actuator로 동체 진동을 제어하게 된다. 이 때 Piezoceramic Actuator는 동체 진동에 반하는 위상(anti-phasing)으로 가진되며 이로써 항공기 외부로부터 Cabin으로 전파되는 소음을 제거한다[3].


출처
[1] Zimcik, D. G., Active Control of Aircraft Cabin Noise, RTO-MP-AVT-110, 2004.
[2] http:// www.aviationweek.com/Article
[3] MacMartin, D. G., Collocated structural control for reduction of aircraft cabin noise,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190. 1996, pp.105-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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