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 2008년 무인기 시장동향 보고

  • 이름 관리자
  • 작성일 2009-01-23
  • 조회 6867

무인기 시장은 급속히 성장하고 있지만 아직 유아기를 못 벗어나고 있다. 아직도 많은 수의 나라에서는 무인기 개발을 못하고 있고 몇몇 나라가 무인기 개발을 독점하고 있다. 앞으로 10년 동안도 미국이 무인기 시장의 주도권을 잡고 있을 것이며 현재 미 국방성이 다양한 종류의 무인기 프로그램을 공격적으로 개발하는 재원이다.


표 1. 국가별 시장 점유율

국가

% market shere

미국

68.96

유럽

5.0

이스라엘

2.97

All others

5.12

기타

17.95

 

 












1. 미국


현재 월등한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무인기 시장에서 미국회사는 전 세계 시장의 60%이상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 앞으로 10년 동안 추가로 5~10% 더 점유율을 높일 수 있다. 미국의 월등한 점유율은 미국군의 요구조건 및 높은 구매 조건 등이 어우러져 있기 때문이다.


1.1 Northrop Grumman

전세계 최상위의 무인기 제작회사이다. 이 회사의 주된 제작품은 RQ-4 Global Hawk이다. 이 무인기는 수요가 너무 많아서 개발/제작단계 도중에 양산단계에 들어간 제품이다. 2006년 6월까지 6대의 Global Hawk가 아프간에서 운용되었고, 이라크에서 6000 비행시간 경험이 있다.

현재 54개의 Global Hawk 중 7대가 RQ-4A이고 47대가 RQ-4B이다. RQ-4B는 20대 무인기 6조와 30대 무인기 26조, 40대 무인기 15조로 구성되어 있다.

Pioneer가 미 해병에서 2009년이나 2012까지 사용되지만, 수직이착륙기가 Pioneer를 대치할 수 있다고 미 해병은 말한다. Northrop Grumman이 제작하는 또 다른 무인기는 Fire Scout으로 이 해병이 가장 원하는 무인기이지만 미해병 요구조건에는 아직 맞지 않다고 한다. 미 해병은 궁극적으로는 미 육군이 사용하는 Shadow를 원하고 있지만 수직이착륙기에 대한 미련은 아직 못버렸다.


1.2 Bell Helicopter Textron

Fire Scout 때문에, Bell의 Eagle Eye는 더 이상 설자리가 없어졌다. 1980년도에 설계된 이 무인기는 잠재력은 있었지만 아직 계약한 곳이 한군데도 없다. 미국의 Coast Guard가 유일한 희망이지만 아직 계약을 못하고 있다. Coast Guard의 Deep water 프로젝트 예산은 25년 동안 $19~24 billion 정도이고 이중 $ 1 billion이 무인기사업에 사용된다. 이 프로젝트의 예산 삭감은 Eagle Eye 비행체와 지상장비 구매 숫자에 영향을 미쳤다. 미 국방성에서 구매할 예정인 예약분도 없어지고 또 미 육군은 Fire Scout를 구매하기로 하였으며 미 해병은 Pioneer로 대치하도록 하였기에 Eagle eye의 앞날은 불투명하다.


1.3 General Atomics

또 다른 미국의 무인기 회사는 General Atomics로 911 테러 때문에 작은 회사에서 큰 회사로 커진 아주 중요한 사례이다. 미 공군은 60 시스템을 운용하는 15개의 정찰대대를 운용하고자 하며 현재는 3개의 정찰대대를 보유하고 있다. 이 계획에는 $5.7 billion이 소요되는데, 적어도 70대의 추가 소요가 있고 최대로 230대 소요가 있다. 현재는 170대의 MQ-1 Predator와 60대의 MQ-9가 있다. Reaper는 미 공군이 붙여준 Predator B의 새 이름이다.


1.4 AAI Corporation

AAI의 Pioneer는 미 육군의 주 계약자이며 이라크에서의 비행시간은 100,000 비행시간이 넘는다. 이 육군은 Pioneer의 이라크에서의 활약은 환상적이라고 이야기한다. 이라크와 아프간에서의 운용 경험은 미 국방부가 44대의 무인기 구매를 계획하게 되었고 AAI가 $300 million을 벌어들이게 되었다.


1.5 AeroVironment

이 회사는 man-portable 소형 무인기 개발의 강자가 되었다. 이 회사는 1000대의 Raven을 미 육군의 2005년에 납품하였고 SOCOM이 추가구매할 가능성이 있다. 이태리도 Raven의 장비를 구매하였다. 아래 표는 AeroVironment에서 제작하는 Raven의 제원이다.

 

2. 유럽


미국 다음으로 무인기 수요가 큰 시장인 유럽은 그래도 6% 이하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 유럽의 잠재적 수요는 $1.3 billion 정도이고 2015년까지 50대 정도의 MALE 무인기 수요가 있으며 EUR 1 billion 정도 예산이 예상된다. 독일과 네덜란드는 무인기 개발을 계속하기로 하였지만 예산 삭감 때문으로 지연되고 있다. 독일은 AGS(Alliance Ground Surveillance) 프로그램의 예산을 줄였고 네덜란드도 똑같이 예산을 줄여 2대의 MALE 무인기 구매 계획을 없엤다. 프랑스는 영국이나 독일의 사업을 그대로 따라하려고 하지만 나중에는 누가 성공할 지 알 수 없다. EuroMALE은 다양한 수요에 맞추어 공동 시스템을 만들고자 하는 것으로 프랑스와 네덜란드가 함께 개발 중에 있고 IAI의 Heron 무인기의 복사판을 개발 하고자 하고 있다.


전세계에서 유럽회사 각각의 시장점유율은 1%도 채 안되고, 또 다 합쳐도 미국의 General Atomic 보다 못하다. Dassault와 Saab이 있어도 아직 생산단계도 아니다. 그러는 동안, 영국의 Qinetiq가 HALE을 개발하고 있다. 미국과 영국이 Northrop Grumman의 Global Hawk보다 체공시간이 긴 무인기에 대해 관심을 보이고 이의 제작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추가로, 태양열로 구동하며 60,000 ft 상공에서 동작하고 몇 주동안 비행할 수 있는 무인기 프로그램을 Qinetiq이 개발주도하고 있다.

 


3. 이스라엘


3.1 IAI

IAI는 Pioneer, Searcher, Ranger, Hunter등 유명한 무인기를 제작하는 회사다. 이 회사의 man-potable, tactical, medium, endurance 시스템은 2016년까지 약 $444.1 million의 이익을 창출할 수 있으며 국내외에서 man-potable과 근접 무인기 분야까지도 진출하여 수익창출을 도모하고 있다. 그리고 BirdEye를 제작하여 파리 에어쇼에 보였으나 많은 수를 양산하지는 않았다. 미국은 아프간과 이라크에서 IAI의 man-potable 무인기를 성공적으로 사용하고 있고  호주는 I-View를 구매하여 20 정찰연대의 왕립호주육군 132 포대에서 근접무인기용으로 사용 중이다.


3.2 Elbit

Elbit은 Hermes를 양산하고 있지만 Skylark도 또한 제작하고 있다. 이 Skylark는 2006년의 Lebanon전쟁에서 사용되었고 이후 호주와 캐나다가 이 Skylark를 구매하여 사용 중이다. 이스라엘 관리에 따르면 다음 5년 동안 무인기 분야의 구매분량은 약 수십억 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한다.

 

 

※ 보다 상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