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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일본의 크린 엔진 연구 성과

  • 이름 관리자
  • 작성일 2010-04-23
  • 조회 7258

지구온난화와 항공기 환경규제가 강화되면서 일본의 경우, JAXA 주도로 환경 적합형(저NOx, 저소음, 저CO2) 크린 엔진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이 연구의 기술목표는 세계 최첨단 연구수준의 오염레벨을 달성하는 것이다. 저 NOx 연소기술은 NOx 배출값을 대폭 저감하기 위한 연료 미립화 및 혼합촉진을 비롯한 연료노즐기술, 연소기 설계기술, 연소기 성능평가를 위한 계측 및 CFD를 이용한 예측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저소음화 기술의 경우, 엔진 배기구에 가변형상노즐(Variable Cross- section Nozzle)를 적용한 소음 억제장치의 개발과 CFD 해석을 통한 팬 소음 예측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저CO2 기술의 경우, 터빈 냉각성능 향상, 고온재료 적용기술, 팬ㆍ압축기 효율향상, 엔진 나셀 저항저감 기술들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세부 기술들을 달성함으로써 최종적으로 NOx 배출값은 ICAO CAEP4 기준치 대비 80% 저감하고 소음은 ICAO Annes16 Chapt.4 기준치 대비 23dB 저감시키는 것이다. 또한, 현행 여객기의 연료소비를 15% 저감시킴으로써 CO2 발생을 감소시킨다는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출처 : www.jaxa.jp, 항공우주연구정보센터 연구개발동향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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