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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

2014년 우주 발사 현황

  • 이름 임종빈
  • 작성일 2015-04-06
  • 조회 6708

2014년도에는 미국, 러시아, 유럽, 중국, 일본, 인도, 이스라엘, 그리고 다국적 발사서비스 제공자를 통해 92회의 우주발사체 발사가 이루어졌다. 이는 2013년 81회 발사에 비해 11회(약 14%) 증가한 수치이며, 1994년 93회 발사 이후 20년 만에 가장 많은 발사 횟수를 기록한 해이다. 92회 발사 중에서 상업 발사서비스에 해당하는 발사는 23회로 나타났다.


92회 발사 중에서 미국이 23회의 발사를 수행하였으며, 이는 2013년 대비 4회 증가한 수치이다. 러시아는 32회 발사를 수행하였으며, 이는 2013년과 동일한 수치이다. 러시아는 프로톤 M 발사체 발사에서 한 번의 실패가 있었다. 유럽은 11회의 발사를 수행하였으며, 중국은 16회의 발사를 수행하였다. 인도는 4번의 발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으며, 이스라엘은 한 번의 우주 발사를 수행하였다. 일본은 4번의 발사를 수행하였으며, 다국적 기업인 Sea Launch 사는 한 번의 발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


 

                                                             <2014 worldwide space launch activities>
                                                           국가           상업발사       비상업발사       합계  

                                                           미국               11                 12                23
                                                          러시아              4                  28                32
                                                           유럽                6                   5                 11
                                                           중국                0                  16                16
                                                           일본                0                   4                  4
                                                           인도                1                   3                  4
                                                         이스라엘            0                   1                  1
                                                          다국적              1                   0                  1
                                                      

                                                           합계               23                  69                92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2014년도에는 23회의 상업 우주발사가 이루어졌다. 이 중 가장 많은 11회 발사를 미국에서 수행하였으며, 1990년대 이후 가장 많은 상업 발사를 수행한 수치이다. 이는 미국 NASA의 국제우주정거장 물자수송을 미국 내 민간 기업이 담당하게 된 것과, 낮은 발사 비용을 내세워 세계 발사서비스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Space-X 사의 영향으로 분석된다. 미국의 상업 발사 점유율은 2013년 26%에서 2014년 48%로 증가하였다. 유럽은 총 6회의 상업 발사를 수행하였으며, 이는 2013년 4회 발사 대비 증가한 수치이다. 러시아는 4회의 상업 발사를 수행하여, 2013년 대비 8회 감소하였으며, 점유율도 2013년 52%에서 2014년 17%로 대폭 감소하였다. 또한 인도와 다국적 기업이 각각 1회의 상업 발사를 수행하였다. 23회 상업발사를 통한 매출은 약 23.6억 달러로 추산되며, 이는 동일한 수치의 상업발사(23회)가 이루어진 2013년 19억 달러에 비해 4.6억 달러 증가한 수치이다.

 

 

 

※ 이 글은 아래 자료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The Annual Compendium of Commercial Space Transportation: 2014, FA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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