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스페이스 엑스 드래곤호, 쿠퍼 인터커넥트의 비폭발성 구동장치를 사용하다

  • 이름 관리자
  • 작성일 2012-07-20
  • 조회 6891

   쿠퍼 인터커넥트는 스페이스 익스플로션 테크놀러지스(스페이스 엑스)가 역사상 처음으로 국제우주정거장에 도달하는 상업적 발사체 미션을 지원하기 위하여 드래곤호에 쿠퍼 인터커넥트의 비폭발성 구동장치를 사용하였다고 발표하였다.
상기 비폭발성 구동장치는 하드웨어의 자유로운 포함 및 방출이 가능하여, 도킹용 이음고리를 노출시키기 위한 덮개의 전개, 안테나와 태양광 전기 어레이의 전개, 낙하산 개방 등에 적용가능하다.

   위 드래곤호는 3개의 주요구성, 즉, 노즈 콘(로켓의 앞부분), 밀폐된 관체, 화물 트렁크로 이루어지며, 여기서 비폭발성 구동장치는 드래곤호의 관체에 설치되는데, 상기 비폭발성 구동장치는 드래곤호의 성공적인 비행에 큰 영향을 끼쳤다.
무엇보다도, 위와 같은 기술적 업적은 미국, 러시아, 일본, 유럽 우주 에이전시의 정부 자원으로 이전부터 이루어져 왔다는 것에 가장 큰 의미가 있다고 한다. 한편, 상기 비폭발성 구동장치(NEA) 기술은 바이패스 스위치, 케이블 릴리즈, 핀 분리기, 너트 분리기,
텐션 릴리즈, 비행종료시스템을 포함하고 있으며, 쿠퍼 인터커넥트에 의해 공급되고 있다. 스페이스엑스 드래곤호 스페이스엑스 드래곤은 쿠퍼 인터커넥트사의 비폭발성 구동장치를 장착하여 국제우주정거장과 도킹한 첫 번째 상용위성이 되었다.


이 기사는 다음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www.cooperindustries.com/content/dam/public/news/en/wiring_devices/interconnect/SpaceX%20Press%20Release.pdf

(2012.7.12 기사, Dennis Brondi, 쿠퍼 인터콘넥트사)


글 작성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성과확산팀 한상호 책임연구원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