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과학자들, 오래된 소련의 달 로버에 레이저 반사 성공

  • 이름 정책분석팀
  • 작성일 2013-06-17
  • 조회 8106

과학자들인 40여년 전 달 표면을 탐사했던 소련의 Lunokhod 1 로버의 반사판을 이용하여 레이저 신호를 받는데 성공했다.
Lunokhod 1은 지구 외의 다른 천체에 내린 첫 원격조정 로버로 1970년 11월 17일 Luna 17에 의해서 비의 바다에 착륙하였다. 이 로버는 지구로부터 온 레이저를 반사할 수 있는 프랑스산 레이저 광선 역 반사 장치를 탑재하고 있다. 1971년 9월 14일에 시작된 로버와의 교신은 로버의 부품 이상으로 인하여 성공하지 못하였으며 운용은 1971년 10월 4일 달 시간으로 11일 후 (지구시간 322일) 공식적으로 종료되었다.

 

레이저 범위의 관측
수년간 Lunokhod 1 은 불가능한 타겟으로 여겨졌으며 지난 30년간 그 누구도 Lunokhod 1과의 교신을 시도하지 않았다. 하지만 Torre와 그이 동료들은 Grasse Grase Laser-ranging station에서 교신을 시도하여 지난 3월 회신된 신호를 받는데 성공했다.
Torre는 로버의 반사경이 깨끗하지 않았고, 덮개가 가려져 있었으며, 지구 방향이 아닌 곳에 있던 것을 지금까지 교신에 실패한 이유로 말했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기술적인 문제보다 자신감의 부족을 뽑았다. 좋지 않은 기상 상황은 과학자들이 Lunokhod 1의 반사경 효율에 대해 긍정적 결론을 내리는 것을 조심스럽게 했으나, 이번 결과는 장거리 로버에 레이저를 보내는 것에 대해 과학자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하고 있다. 달에는 1969년 아폴로 11 미션과, 아폴로 14, 15 미션 때 설치된 반사경이 남아 있으며 그 중 아폴로 15호와는 Lunokhod 1의 시도 과정에서 성공하였다.

 

Lunokhod의 현장 정밀 탐지
Lunokhod 1의 최종 임무 위치는 2010년까지 불확실했다. 하지만 NASA의 Lunar Reconnaissance Orbiter(LRO)가 Luna 17의 착륙선과 Lunokhod 1의 사진을 입수하였다.
Lunokhod 1은 착륙 지점에서 2.3 km 북쪽에 위치하였다. 지난달에 있었던 성공한 시도가 잃어버린 Lunokhod 1을 찾기 위한 첫 시도는 아니었다. 2010년 4월 Apache Point Observatory Lunar Laser-ranging Operating (APOLLO)의 전문가가 LRO의 사진을 이용하여 Lunokhod 1의 위치를 확인하였다. APOLLO의 연구자는 달에 있는 다른 반사경 보다 Lunokhod 1이 더 많은 빛을 반사한다고 보고하였다.

 

달에 대한 더 많은 이해
레이저를 이용한 달 탐사는 레이저 기술의 발달과 원자시계를 이용한 시간의 정확도 및 데이터 처리 기술의 향상을 통하여 가능해졌다. 짧은 펄스의 레이저와 최신 광학 수신기, 빛이 달에 갔다가 돌아오는 시간을 잴 수 있는 전자 기기를 이용하여 수행된다.
달에 있는 반사경이 작기 때문에 달로부터 돌아오는 빛은 매우 적다. 하지만 이는 달과 지구의 운동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Lunokhod 1은 위치상 작은 진동 운동을 더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게 하며, 이는 달에 대해 더 많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이글은 아래의 링크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출처: Scientists Bounce Laser Beams Off Old Soviet Moon Rover by Leonard David, SPACE.com’s Space Insider Columnist Date: 29 April 2013 Time: 06:45 AM ET (http://www.space.com/20865-soviet-moon-rover-lunokhod-laser.html)

 

작성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정책분석팀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