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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

미군 FVL(Future Vehicle Lift) 프로그램 (1)

  • 이름 정호진
  • 작성일 2016-02-26
  • 조회 9075

  FVL(Future Vehicle Lift)은 미군의 현 군용 헬리콥터인 UH-60 블랙호크, AH-64 아파치, CH-47 치누크, OH-58 카이오와를 대체하기 위한 차세대 후속 군용 회전익기 그룹을 개발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FVL 프로그램은 경량, 중형(중경형), 대형, 초대형의 4~5 개의 체급으로 구성이 되어 있고, 이들은 서로 간에 센서·전자기기·엔진·유도방향전환장치(countermeasure) 등의 하드웨어를 공유할 예정이다. 미군은 최초 2004년에 본 프로그램을 착안하여, 1단계 JMR(Joint Multi-Role) 프로그램이 2017년까지 기술시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미 국방부는 “이라크 해방작전(미국의 대 이라크 작전명)”, “항구적 자유작전(미국의 대 아프간 작전명)” 이후 미국의 회전익들이 너무 노후화되고 있음을 깨달았다. 왜냐하면, 평시 대비 전시 때 5배 이상 헬리콥터 비행시간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헬기 제작업체들도 신규 플랫폼 개발 없이 기존 플랫폼을 수리하거나 개선하는 수준이었다. 따라서, 미 국방부는 새로운 FVL 프로그램을 고안하였으며, 이 FVL 프로그램은 새로운 기술과 소재, 설계로 더 빠르고 더 멀리 가고, 더 많이 탑재하고, 더 신뢰성 있고, 유지·운영이 쉽고, 운영비용이 낮고, 이착륙의 반경이 적은 새로운 컨셉의 헬리콥터 패밀리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했다. 특히 FVL의 첫 단추인 JMR 단계는 기술시현을 위한 단계로 JMR은 다시 기체를 개발하는 1단계와 임무시스템을 개발하는 2단계로 구성이 되어 있다. 군은 FVL 프로그램을 통해 약 4,000여기의 소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며, 2016년부터 FVL 엔진 프로그램을 착수하였다.
  FVL 프로그램은 최초 미 국방부 장관에 의해 2009년 계획(안)으로 수립이 되었으며, 2011년 10월 국방부 차관이 모둔 군에 차세대 수직이착륙 적용을 위한 윤곽을 잡는 “FVL 전략 계획”을 발의하였다. FVL 전략 계획은 향후 25년에서 40년 동안 수직이착륙기 개발이 진행됨에 따라 기존 헬기들을 어떻게 대체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과 근거를 담고 있고, 새로이 개발될 신규 기체들의 수명과 은퇴, 대체에 관한 의사결정 지점(2019년~2021년)들을 표기하고 있다. 이러한 FVL 전략 계획의 이행은 향후 50년간의 수직이착륙기 운영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며, 미 해군 역시 파트너로써 FVL 프로그램을 통해 개발된 기체들의 파생형을 활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FVL 프로그램은 2009년에 3개 급으로 시작되었으나, 현재는 25개 현 회전익기 유형을 대체하기 위한 4~5개 급으로 세분화되었다.


  미국 국회 내 군사위원회에 따르면, 2013년 4월까지 전통적인 헬리콥터, 복합형 헬기, 틸트로터 세 가지 방식의 JMR 기체 후보가 연구가 진행된 바 있다.

 

※ 이 글은 아래 참고문헌을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주출처) http://en.wikipedia.org/wiki/Future_Vertical_Li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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