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1단, 2단, 위성모사체 분리는 정상 수행되었으나, 3단 엔진 조기 연소 종료로 아쉬움 남아

  • 부서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작성일 2021-10-21
  • 조회 7954

1, 2위성모사체 분리는 정상 수행되었으나,

3단 엔진 조기 연소 종료로 아쉬움 남아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이하 과기정통부)는 오늘 오후 5시 발사된 누리호가 전 비행과정은 정상적으로 수행되었다다만3단 엔진 조기 연소 종료되어 위성모사체가 고도 700km의 목표에는 도달하였으나 7.5km/s의 속도에는 미치지 못하여 지구저궤도 안착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ㅇ 한국항공우주연구원(원장 이상률이하 항우연)의 분석 결과, 누리호 이륙 후 1단 분리페어링 분리, 2단 분리 등이 정상적으로 수행되었으나3에 장착된 7톤급 액체엔진 목표된 521초 동안 연소 되지 못하고 475에 조기 종료되었다.

□ 금일 발사는 아쉬움을 남겼으나국내 독자개발 발사체의 첫 비행시험으로서 주요 발사 단계를 모두 이행*하고핵심기술을 확보 했음을 확인하는 의의를 남겼다.

* 1단 엔진 점화이륙1단 엔진 연소 및 1단 분리페어링 분리2단 엔진 점화 및 연소2단 분리3단 엔진 점화 및 연소위성모사체 분리

ㅇ 누리호 1단부는 75톤급 엔진 4가 클러스터링되어 300톤급의 추력을 내는 핵심기술이 적용되어 있으며오늘 발사를 통해 1단부 비행 정상적으로 진행되었다.

ㅇ 또한1과 2페어링, 2과 3의 성공적 분리와 점화를 통해 단분리 기술을 확보한 점도 소기의 성과라 할 수 있다.

□ 이는 국내에 상당 수준의 발사체 기술력이 축적되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 과기정통부는 항우연 연구진 외부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발사조사 위원회를 즉시 구성하여 3단 엔진 조기 종료 원인을 정확히 규명하고문제점을 보완하여 2차 발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 과기정통부 임혜숙 장관은 누리호 발사에 아낌없는 격려와 지속적인 성원을 보내주신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ㅇ 이와 더불어 정부는 오늘의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부족한 부분들을 보완해 나가면서더욱 분발하여 국민 여러분과 함께 우주를 향한 우리의 도전을 멈추지 않고 우주 강국 을 이루어내는 날까지 계속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