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오늘 오후 5시, 누리호 발사 예정

  • 부서명 홍보실
  • 작성일 2021-10-21
  • 조회 1458

오늘 오후 5시, 누리호 발사 예정

- 발사 10분 전, 발사자동운용 시작 -

 

□ 오늘 14시에 개최된 「누리호 발사관리위원회(위원장 : 1차관)」는 발사 시각을 결정하기 전 누리호 발사를 위한 기술적 준비상황, 기상상황, 우주물체와의 충돌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오늘 17시에 발사를 실시하기로 결정하였다.

ㅇ 당초 오후 4시 발사를 예정하였으나, 발사대 하부시스템 및 밸브 점검에 추가적인 시간이 소요되었다.

ㅇ 다만, 발사 전에 고층풍의 세기 및 변동폭에 의한 영향이 누리호가 견딜 수 있는 하중보다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발사 일정이 변동될 수 있다.

 

□ 누리호는 발사 약 1시간 20분 전에 연료 충전, 발사 약 50분 전에는 산화제 충전이 완료될 예정이다.

ㅇ 누리호는 발사 10분 전부터 발사자동운용에 들어가게 되며, 자동 운용 중에 이상 현상을 감지하게 되면 발사가 자동으로 중단된다.

 

□ 과기정통부 용홍택 제1차관은 “과기정통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원장 이상률)은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누리호 발사를 위해, 발사의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차관님 발표문(발사 시각 발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차관 용홍택입니다.

 

□ 10월 00일 14시 30분 현재, 누리호 발사 준비상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 오늘 개최된 「누리호 발사관리위원회」는 발사 시각을 결정하기 전 누리호 발사를 위한 기술적 준비상황, 기상상황, 우주물체와의 충돌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 오늘 오후 5시 정각 발사를 목표로 발사운용 절차를 진행하기로 최종 결정하였습니다.

 

□ 당초 오후 4시 발사를 예정하였으나, 발사대 하부시스템 및 밸브 점검에 추가적인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 다만, 발사 전에 고층풍의 세기 및 변동폭에 의한 영향이 누리호가 견딜 수 있는 하중보다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발사 일정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 누리호는 발사 약 1시간 20분 전에 연료 충전을, 발사 약 50분 전에는 산화제 충전이 완료될 예정입니다.

 

□ 누리호는 발사 10분 전부터 발사자동운용에 들어가게 되며, 자동운용 중에 이상 현상을 감지하게 되면 발사가 자동으로 중단됩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누리호 발사를 위해, 발사의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