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우주기술기반확대 워크샵 개최

  • 부서명 관리자
  • 작성일 2001-07-12
  • 조회 10613

- 우주개발중장기 기본계획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한 기술개발 기반 확대 추진전략 수립 -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주관하고 (주)한화에서 후원하는 “우주기술 개발 기반 확대를 위한 Workshop"이 7월 13, 14일 양일간에 걸쳐 경주 한화 콘도에서 개최된다.

이번 Workshop에서는 국내 우주개발 관련 연구기관, 학계, 민간기업 및 정부부처의 전문가가 참여하여 2000년 12월에 수정된 국가 우주개발중장기 기본계획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한 국내 우주기술개발 기반확대 방안이 도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Workshop에서는 재미 원로 우주과학자인 신의석 박사가 세계우주개발 동향, 과학기술부 강상식 과장이 우리나라의 우주개발 추진전략, 공군사관학교의 신성환 교수가 국제 우주법 동향에 대해 주제 발표를 할 예정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우주개발 발전상황에 비추어 대부분의 우주개발 국가가 입법, 시행하고 있는 우주법에 대한 입법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 대응하여 각 분야 전문가들의 의견이 종합적으로 수렴될 예정이다.

또한 우주기술개발 기반 확대 방안과 아울러 우주기술 발전을 위한 추진전략과 산・학・연・관의 협조 방안 및 협력체제 구축 등에 대한 내용도 심도 있게 논의될 예정이다.

우주개발중장기 기본계획 수정안에 따르면 2015년까지 우리나라는 우주산업 세계 10위권내 진입을 목표로 설정한 바 있으며 이를 위해 총 20기의 인공위성을 개발・발사할 예정이다. 아울러 2005년에는 국내 자체 발사장 건설 및 저궤도 소형위성의 자력발사, 2010년에는 실용급 저궤도 위성을 국내에서 발사할 예정이다.

우주개발 능력은 국가의 경제력과 아울러 국력을 판단하는 척도이며 우주개발을 통해 우리나라 국민의 과학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자긍심을 함양하는데 크게 기여하므로 본 workshop 결과의 적용을 통해 우리나라가 21세기 우주강국으로 부상하기 위한 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