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항우연 신년사

  • 부서명 관리자
  • 작성일 2005-06-03
  • 조회 11447

신 년 사2004.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원장 채 연석

 지난 한해 우리 연구원은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각 부문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금년 2004년에도 국내외 환경 여건의 변화에 적극 부응하면서 분야별로 세부추진계획에 의거 소기의 연구개발 성과를 달성해 나아가고자 합니다.

항공기 분야에서는 2003년에 항공기체계종합성능시험센터 기공, 성층권 무인비행선 비행시험 성공 등 1단계 개발사업 완료, 스마트 무인기기술개발사업 수행 등을 통해 무인기 기술 확보 및 개발에 주력하였습니다. 헬기 로터 시스템 연구를 통해 KMH 사업 지원을 수행하였고, 전기체 정적시험으로 T-50 사업도 지원하였습니다.
금년 2004년은 성층권 무인비행선 개발사업의 2단계에 착수할 예정이며, 무인기 핵심기술 개발 사업의 성과를 스마트무인기 기술개발사업에 본격적으로 적용할 예정입니다. KMH 사업 참여 및 T-50의 전기체 정적시험 완료 등 국가적 연구개발사업의 성공을 위해 연구역량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인공위성분야에서는 2003년에 다목적실용위성 2호의 상세설계를 끝내고 비행모델(FM)의 총조립 및 시험을 위한 국산화박스와 비국산화박스의 기능시험을 완료하였습니다. 작년 3월 비행모델의 총조립에 착수하여 위성체관련 1차 기능시험(IST)을 수행하였고 현재 종합기능시험도 수행 중에 있습니다. 과학기술위성 1호의 개발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여 작년 9월 27일 러시아에서 성공적으로 발사하였습니다. 또한, 통신해양기상위성 개발을 위한 국가적 대형 정책사업에 착수하였고, 아리랑1호 지구관측위성의 자료처리, 저장, 배포 및 원격탐사 연구관련 지원 등의 임무도 원만히 수행하였습니다.
금년 2004년에 인공위성분야는 이스라엘과 공동개발 중인 다목적실용위성 2호 탑재체인 고해상도카메라(MSC)의 성능을 검증하고 일정관리를 강화하며, 위성시스템 비행모델 조립, 비행모델 전자파/우주환경 시험, 발사준비 작업을 수행하는 등 성공적인 마무리를 위하여 착실히 준비할 계획입니다. 과학기술위성 2호는 예비설계를 완료할 계획입니다. 통신해양기상위성 개발사업은 해외 기술협력업체 선정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며, 자료처리 및 원격탐사 분야에 있어서 한국 뿐 아니라 동북아 원격탐사센터로의 역할 확대, 위성자료의 상용화 추진 사업들도 적극적으로 수행할 계획입니다.
우주발사체 분야에서는 2003년은 2002년 11월 28일에 발사된 KSR-III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고 소형위성 발사체 개발사업이 본격적으로 착수되어 시스템 요구사항 검토회의를 거쳐 기본설계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2004년에는 소형위성발사체 개발사업이 더욱 박차를 가하여 추진될 것입니다. 시스템의 기본 설계와 부분품의 상세설계 및 시제제작 및 시험이 수행될 것이며, 외국과의 기술협력방안도 최종 결정하여 본격적인 협력을 시작할 것입니다.
우주센터 개발사업은 2003년 8월 8일 기공식 거행에 이어 2004년에도 토목공사인 부지조성공사 및 도로 공사를 계속 진행하며 건축공사를 새로이 착수할 계획입니다. 주요 해외도입장비로 원격자료수신장비, 추적레이다, 광학추적장비 등의 발주, 도입이 계속될 것이며, 또한 우주체험관은 전시시설 설계가 완료되어 토목 및 건축공사를 진행시킬 계획입니다.
또한 항공우주분야의 품질인증 및 항행안전 체제구축연구 그리고 법적 위임업무인 항공기 등의 형식증명과 성능 및 품질검사 업무의 체계적 발전과 우리 연구원에서 개발중인 제품에 대한 품질보증 활동을 강화할 것입니다. 그리고, 국제법 입안추진 등 국가 항공우주 정책지원에도 힘쓸 것이며, 시설보수 및 장비교체 등 연구기반 조성 사업들도 2004년에 차질 없이 수행해 나갈 것입니다.
위와 같은 연구개발사업이 효율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이에 합당한 연구지원체제가 구축되어야 하므로 몇가지 사항을 강조하고자 합니다.
첫째, 내실 중심의 경영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금년 우리 연구원의 양적 규모가 정규직 인력 517명, 예산 1,742억원 등으로 예측됩니다. 어엿한 중견 연구원으로서의 면모를 갖춘만큼 더욱 견실한 연구원의 경영체제가 정립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능력과 성과 중심의 조직문화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직원 개개인의 목표설정과 이에 따른 엄정하고 객관적인 평가, 성과에 입각한 인센티브 제도의 확대와 직원들에 대한 전문성 교육강화 등 직원들의 사기진작도 병행하여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셋째, 항공우주분야의 특성상 대외협력 기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국내적으로 인터넷 기반 홍보 활성화, 지식정보자료 서비스 강화 등 산학연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국제적로는 이미 수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