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다누리에 장착된 NASA 섀도우캠 관측사진 첫 공개

  • 부서명 관리자
  • 작성일 2023-01-12
  • 조회 3055

다누리에 장착된 NASA 섀도우캠 관측사진 첫 공개 

 

□ 대한민국 달 궤도선 ‘다누리’에 탑재된 ‘NASA 섀도우캠’이 최초로 촬영한 사진이 탑재체 제작 기관인 미국 애리조나주립대학교에서 운영하는 섀도우캠 홈페이지*에 공개됐다.

* 섀도우캠 홈페이지 : http://shadowcam.sese.asu.edu

ㅇ 공개된 사진은 달의 남극에 위치한 너비 약 20km의 섀클턴 분화구** 내부의 영구음영지역을 촬영한 사진이다.

** 섀클턴 분화구는 미국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의 유인 착륙 후보지 중 하나로 NASA는 탐사선(LRO)을 이용해 이 지역을 면밀히 조사해 왔다

ㅇ 영구음영지역을 촬영한 이번 사진은 가파르게 경사진 분화구에서 직경 5m의 바위가 굴러 떨어진 경로가 세밀하게 보이는 등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달의 영구음영지역을 상세하게 보여준다고 애리조나주립대 측은 설명했다.

 

□ 다누리에 탑재된 섀도우캠은 달 극 지역의 분화구 내 영구음영지역에 물이 존재하는지 여부를 분석하기 위하여 NASA가 애리조나주립대학교와 함께 개발한 특수 카메라다.

ㅇ 섀도우캠은 2009년 발사된 NASA 달 궤도선 LRO에 장착된 카메라(NAC) 대비 200배 이상 빛에 민감하도록 설계되어 기존에 촬영하지 못했던 달의 영구음영지역을 촬영할 수 있다

 

□ 앞으로 NASA 섀도우캠은 물이 존재할 것으로 예상되는 달 극지방의 영구음영지역을 관측하여 유인착륙에 적합한 후보지를 탐색할 계획이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