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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부품수 2만개, 누리호 부품수 37만개! 한국형발사체 누리호 발사 D-7, 누리호 발사 변수는?
2021-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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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공공누리

자동차 부품수 2만개
항공기 부품수 20만개
우주발사체는?
누리호 부품수 37만개
그만큼 '변수'도 많다
누리호 발사 변수는?
[L-1]바살 예정일 전날
#기계
[변수1] 기계적 고장 없어야 발사준비 이상 無
1.5km/h로 이동하는 무진동 이송차량
누리호를 옮기고 세우고 연결하고 고정하는 모든 장치는 기계입니다.
누리호를 수직으로 세우는 기립장치
신뢰도 높은 기술이 적용됐지만 1%의 고정 가능성은 남아있죠.
추진제, 전기 등을 공급하는 엄빌리캅
지상고정장치(VHD) : 이륙속도와 해제 속도 일치
특히 이륙 직전까지 누리호를 붙잡아주는 발사체 지상 고정장치,
엄빌리칼 회수장치 : 분리 후 재빨리 회수
이륙 순간 분리되는 엄빌리칼과 회소장치 등은 발사 성공과도 직결되어 있습니다.
발사 전날부터 나로우주센터에는 팽팽한 긴장감이 흐릅니다.
[L-Day] 발사 당일
#바람
[변수2] 순간 최대 풍송 21m/s 이하일 때 발사 가능
실시간 기상 관측 기상레이다 / 윈드라이다 / 라디오존데
15층 건물 높이의 누리호 발사에서큰 건물 높이의 누리호 발사에서 바람은 중요한 요소입니다.
안정적인 이륙, 정확한 비행 제어를 위해서는 바람이 발사와 비행을 도와줘야 합니다.
#낙뢰·구름
[변수3] 낙뢱 가능성 없어야 발사 가능
누리호 안에는 수많은 전장품이 탑재됩니다.
정기적인 송상을 입는다면 오작동, 통신 방해가 일어날 수 있죠.
발사대를 에어산 3개의 기둥도 누리호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낙뢰보호시스템(LPS)
지상보다 중요한 건 높은 고도의 비행 경로인데요.
낙뢰감지시스템
공군전투기 투입
기상청 예보관 파견
우주센터 임금 반경 100km까지 낙래를 감지하고 비행계적에 수분을 잔뜩 머금은 두꺼운 구름을 실시간 감시합니다.
#우주물체
[변수4] 우주물체와의 충돌 가능성 없어야 발사 가능
우주물체는 초속7.8km로 지구를 공전하고 있다.
누리호가 위성을 투입하는 지구저개도는 우주물체가 가장 많은 구간입니다.
우주물체의 최신 궤도 데이터를 토대로 한 충돌 회피(COLA) 분석
누리호 비행계적을 중심으로 충돌 가능성을 실시간 분석해서 위험성이 낮은 발사 시간대를 결정하는데요.
이런 우주물체와의 충돌 가능성은이런 우주물체와의 충돌 가능성과 당일 기상 여건 등을 고려해 발사 시각은 당일 오후에야 비로소 확정할 수 있습니다.
#누리호 상태
[변수5] 누리호 상태 '정상' 유지해야 발사 가능
무엇보다 발사 당일 누리호의 상태가 가장 중요합니다.
아주 사소한 문제도 발사 실패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륙 직전까지 누리호 점검이 이루어지는데요.
추진제 주입 전
추진제 주입 후
발사자동운용(PLO) 중
이 중 단 하나라도 문제가 발생하면 누리호는 발사 연기 혹은 취소되거나 복구 후 발사 재시도를 하게 됩니다.
기상 여건, 기술적 요소 등을 판단해 발사가 연기되는 것은 흔한 일입니다.
10년 전 나로호도 발사 10분 전 소화장치 오작동으로 발사가 중단된 적이 있죠.
누리호 발사예비일 10월 22일 ~ 28일
누리호는 10월 21일 발사 예정일 이후 일주일을 발사 예비일로 두고 있습니다.
수많은 변수가 있지만 단 한가지 변하지 않는 사실이 있다.
"우리는 우주발사체를 제작할 수 있는 기술을 가졌습니다."
"1차 발사 결과와 무관하게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이 있고, 반드시 성공하고자 하는 의지도 있습니다."
"끝까지 믿고 격려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ARI TV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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