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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센터

차세대 항공 핵심기술로 미래 항공 산업 주도

항공

항공 산업 발전을 위한 첨단 항공기 개발

항공 산업은 기술 집약형 산업으로, 컴퓨터, 정밀 기계, 통신전자 및 신소재 등 첨단기술이 응용되고 타 산업으로의 파급 효과가 큰 기술 선도형 산업이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항공 산업 발전을 이끌어내기 위해 기술 수준 향상과 독자 기술개발 기반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국내 기술로 4인승 소형항공기 ‘반디호’, 헬기 기술 자립화를 위해 한국형헬기개발사업(KHP)에 적용할 민군 겸용 핵심 구성품 18종을 성공적으로 개발했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세계 11번째 헬기 개발 국가가 되었으며, 관련 기술은 군용·민수용 헬기 개발에 파생되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항공 기술의 해외 진출을 위해 미국과 항공안전협정(BASA, Bilateral Aviation Safety Agreement)을 체결했으며, 국제적 항공안전인증규정에 따른 소형항공기(KC-100) 인증기도 개발했다.

친환경·고효율 항공 기술과 교통 혁신 가져올 개인항공기 개발

최근에는 항공기의 경제성과 안전성, 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한 친환경·고효율 항공 기술과 무인기 개발 경쟁이 뜨겁다. 무인기는 군사적 용도로 개발이 시작되었지만, 최근에는 과학기술, 교통, 통신, 물류, 구조, 항공촬영, 농업 등 다양한 민간 분야로 확대되고 있으며, 미래 항공산업과 시장의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항공 및 방위산업 전문 컨설팅업체(Teal Group)에 따르면 무인항공기 시장 규모는 2023년 125억 달러로 증가하고, 이 중 민수 분야 시장 규모는 8억 8,000만 달러로 연평균 35%의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무인기는 항공 기술과 IT 기술의 융합 시스템이라는 점에서 우리나라의 유망 분야로 우리나라는 현재 세계 7위권의 무인기 기술 경쟁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23년까지 세계 5위, 2027년 세계 3위권 무인기 산업국 진입을 목표로 한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세계 무인기 산업의 틈새를 공략할 수 있는 첨단 무인기 와 항공기술과 정보통신(IT) 기술의 융합으로 미래 교통 혁신을 가져올 개인용항공기(PAV)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소형 장기체공형 무인기 ‘두루미’를 시작으로 장기체공이 가능한 LTA(Lighter Than Air) 항공기 시스템, 중형 에어로스탯 시스템을 개발했다. 그리고 수직이착륙과 고속비행이 모두 가능한 틸트로터‘스마트 무인기’를 세계 두 번째로 개발했다. 이후 스마트무인기 관련 기술을 산업체에 이전하였고 함상 자동이착륙 기술, 틸트덕트 무인기, 쿼드틸트프롭 무인기 등 다양한 파생 기술을 개발해 틸트로터 무인기의 상용화와 미래형 항공기 및 차세대 비행체에 활용할 예정이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성층권에서 장기 체공할 수 있는 성층권 태양광 무인기 (EAV, Electrical Aerial Vehicle)와 국민 안전을 지키고 재난·재해에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재난치안용 무인기와 운용 시스템도 개발했다. 현재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무인기를 비롯해 자율주행차, 자율운항선박 등 혁신적인 무인이동체를 발굴과 원천기술 개발을 위해 무인이동체 미래선도핵심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항공 교통 혁신을 가져올 미래형 유무인 겸용 개인항공기(OPPAV, Optionally Piloted Personal Air Vehicle) 핵심 기술 개발, 무인기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비행을 위한 저고도 무인비행장치 교통관리시스템(UTM, Unmanned Aerial System Traffic Management)과 민간 무인기 영역에서 무인기의 무인기 활용을 넓히기 위한 소형무인비행기 인증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스스로 공중 충돌 위험성을 판단, 회피할 수 있는 무인기 충돌회피 시스템을 연구개발하고 있다.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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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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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초로 구축된 항공 전문 기반시설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센터는 국책 연구개발 항공기 및 신개념 첨단 항공기 체계종합과 지상 및 비행시험, 부품성능시험, 우주관련 과학관측등 실험 전초기지로의 활용을 위해 국내 최초로 구축된 항공 전문 기반시설로 전라남도 고흥군 고흥만 간척지에 위치해 있다.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센터 건립을 위해 2002년 8월 전남 고흥군 간척사업지구 부지 16ha(항공센터 9.3ha, 활주로 6.6ha)에 고흥군과 항우연이 협약을 체결했으며, 총사업비 283억 원을 투입했다. 조성 초기에는 당시 수행 중인 중형비행선 개발사업과 연계해 50m급 비행선 체계조립, 정비 및 보관을 위한 비행선 시험동(72m×32m×25m)을 시작으로, 연구동(36m×9m×8m)과 계류장(60m×60m)을 착공했으며, 인접 부지에 비행시험 활주로 목적으로 길이 700m, 폭 24m를 포장했다.
이후 2006년에는 소형기·무인기 시험동을 추가로 준공했으며, 2008년에는 착륙장치의 낙하시험(Landing gear drop test)을 위한 낙하시험동 및 시험시설을 구축했다. 2009년도에는 회전익 로터를 시험할 수 있는 훨타워 시험시설(Whirl tower test)을 구축했으며, 2010년에는 센터 주변에 보안펜스와 경비동을 준공했다. 2015년 7월부터 총 123만m2지역에 항공기용 부품, 항행장비, 드론 및 개발 중인 항공기에 대한 비행시험과 인증시험을 수행할 수 있도록 길이 1200m, 폭 45m, 시계비행이 가능한 활주로와 유도로 2개가 구축되었으며, 향후 지상통합시험부터 비행시험까지 One-Stop Service가 가능하도록 비행장 및 비행시험 장비·시설을 구축하여 국내 항공산업 발전을 위한 국가 차원의 비행시험 및 연구시설을 확보할 계획이다.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센터는 항공기 개발시험 및 인증시험이 이뤄질 수 있도록 비행장 및 비행시험 시설․장비를 2단계로 나누어 구축할 예정이다. 1단계인 2022년부터 2024년까지는 비행장 등화, 기상장비, 레이다 그리고 소방차 등과 비행장 운영 및 관리 인력을 충원할 계획이다. 2단계(2025-2028)에는 관제시설, 계기비행시설, 항법장비들과 소방, 급유, 시험용 테스트베드 항공기 등 비행시험 인프라를 추가 설치해, 각종 신개념 유무인 비행체와 항공용 장비 및 항행안전시설 들의 원활한 비행시험 및 인증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매년 20개 기관에서 연인원 1만명 이용

2015년에는 당시 항공법 개정에 따라 국토부 부산지방항공청으로부터 700m 임시활주로 포장부지에 대해 경량항공기 이착륙장으로 정식 인가를 받았으며, 같은 해 고흥군청으로부터 관리 권한을 위임받아 현재까지 연구원 및 국내 산학연과 공동 활용하며 각종 연구개발 시험을 수행하고 있다.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센터에는 비행시험을 위한 2개의 중형 및 소형 시험동, Tether용 Crain(안전줄 시험용), 길이 700m, 폭 24m 활주로와 항공기 부품, 각종 유·무인 항공기 개발 지원을 위한 Testbed 항공기(2인승 급 유인기)가 있으며, 대형 시험장비로 헬리콥터 주로터 및 꼬리로터 밸런싱 테스트를 위한 훨타워, 착륙장치 낙하시험을 위한 설비 등이 갖춰져 있다.항공센터는 매년 20개 기관 및 민간 기업에서 연인원 1만 명 이상이 이용하고 있으며, 대형시험장비를 이용한 낙하시험, 로터 밸런싱 시험 그리고 개발 중인 항공기용 부품 등을 Testbed 항공기에 탑재하여 기능 및 성능시험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70% 이상이 비행시험을 위해 이용하고 있다. 또한, 전국대학생 로켓경진대회, 캔위성대회, 기상관측 등 다양한 시험을 위해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센터를 활용하고 있으며, 항우연 대비 타 기관 사용율이 70% 이상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2015년부터 테스트베드 항공기를 이용하여 기업에서 개발 중인 통신장비, ADS-B, IMU, 기상측정장비 등에 대한 성능 검증을 위한 비행시험이 수행되고 있다.
  • 위치전라남도 고흥군 도덕면 용동리
  • 완공2012년
  • 면적8만 9,256m2
  • 주요시설700m 활주로, 비행선·소형기·무인기 시험동, 낙하시험동 등 1200m*45m 활주로 및 유도로 2개 2022년 완공
항공센터 전경 1
항공센터 전경 2
항공센터 전경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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