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A는 2018년 신형 로켓인 Space Launch System(SLS)의 첫 번째 비행에서 무인 Orion 우주선과 함께 첨단 과학 기술 시험을 위해 CubeSat 위성 13개를 탑재할 예정이다. 이 소형 위성은 화성을 포함한 심우주 유인 탐사에 필요한 과학기술 조사를 수행하게 된다. Exploration Mission-1(EM-1)으로 불리는 SLS 1차 비행을 통해 이들 소형 실험위성은 대부분의 다른 소형위성 발사체가 지구 저궤도 발사에 국한되는데 반해 심우주 목적지까지 도달할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SLS 발사체의 부 탑재체로 실리는 이들 소형위성은 NASA의 모집 공고와 국제협력 파트너들과의 협의를 통해 선정되었다. SLS 발사는 지구 저궤도 넘어서 과학임무를 수행하고 주요 기술을 시험할 수 있는 놀랄만한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SLS는 Orion을 심우주로 보내는 것은 물론이고 13개의 소형위성도 실을 만큼 전례 없이 큰 힘을 가지고 있다. NASA는 다음 두 개의 탑재체를 차세대 우주탐사기술 파트너십(Next Space Technologies for Exploration Partnerships: NextSTEP)공모 절차를 통해 선정했다: · Skyfire - 록히드마틴사(Lockheed Martin Space Systems Company, Denver, Colorado)는 달을 통과하면서 달 표면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센서 데이터를 수집할 CubeSat을 개발할 예정이다. · Lunar IceCube - 모아헤드 주립대(Morehead State University, Kentucky)는 달 표면으로부터 62 마일 밖에 떨어져 있지 않은 궤도에서 얼음을 탐사할 CubeSat을 제작할 예정이다.
다음의 세 개 탑재체는 NASA의 유인탐사운영사무국(Human Exploration and Operations Mission Directorate)에서 선정했다: · Near-Earth Asteroid Scout - NEA Scout는 소행성 관찰, 사진촬영, 위치 관측을 수행한다. · BioSentinel - 효모균(yeast)을 이용해서 심우주에서 장기간 체재하는 동안 심우주 방사가 생명체에 미치는 영향을 탐지, 측정, 비교한다. · Lunar Flashlight - 얼음이 있을만한 곳을 탐사하고 달 표면에서 자원을 추출할 수 있는 지역을 파악한다. 다음 두 개의 탑재체는 NASA의 과학임무사무국(Science Mission Directorate)에서 선정하였다: · CuSP - 일종의 “우주 기상국”(space weather station)으로 우주의 입자와 자기장을 측정하고 우주기상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기상국 네트워크의 타당성을 시험한다. · LunaH-Map - 남극 전역에 걸쳐 크레이터(crater)와 영구히 그늘진 지역에서 수소 분포 지도를 작성한다.
추가적인 세 개 탑재체는 소형 우주선의 추진 및 통신 기술 혁신을 도모하고자 NASA의 우주기술임무사무국(Space Technology Mission Directorate)이 후원하는 Cube Quest Challenge에서 결정할 것이다. CubeSat 제작자들은 SLS 1차 발사기회를 놓고 네 차례에 걸친 지상경연을 벌여야 한다. 선정은 2017년에 있을 예정이다. NASA는 또한 국제협력을 통해 세 개의 탑재체를 실을 수 있는 슬롯을 가지고 있다. 이 세 개 탑재체를 싣기 위한 논의가 현재 진행 중에 있으며 추후 선정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SLS는 1차 비행을 통해 Orion 우주선을 달 넘어 안정 궤도에 발사하여 최초 유인 비행 이전에 Orion과 SLS 로켓의 통합 시스템 성능을 검증하게 된다. EM-1 임무를 수행하게 될 1차 Block-1 형상은 최소 70 메트릭 톤(77톤)의 이륙 중량을 가지고 있으며 두 개의 부스터와 네 개의 RS-25 엔진을 이용한다. CubeSat 위성은 Orion이 발사체 상단에서 분리되어 안전한 거리에 이르게 되면 그 때 전개된다. 각 탑재체는 스프링 장치(spring mechanism)에 의해 Orion 발사체 연결부로부터 사출이 이루어지게 된다. 전개가 되고 나면 트랜스미터가 켜지면서 지상국에서 비콘(beacon) 신호를 찾아 이들 소형위성의 기능 상태를 점검하게 된다. NASA의 화성탐사계획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http://www.nasa.gov/journeytomars 참조.
※ 이 글은 아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www.nasa.gov/press-release/nasa-space-launch-system-s-first-flight-to-send-small-sci-tech-satellites-into-space, accessed on 2016.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