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격히 감소한 명왕성의 표면압력
- 이름 김주현
- 작성일 2015-08-04
- 조회 7349
그림 1. 뉴호라이즌 탐사선은 명왕성은 예상했던 것보다 낮은 표면 압력을 갖는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 결과는 과거 지상관측으로부터 얻어진 값의 절반정도 밖에 되지 않았다.
명왕성 탐사선 뉴호라이즌 호는 명왕성의 표면 압력이 과거 지상관측에 의해서 예상되었던 것보다 더 낮다는 것을 밝혀냈다. 이러한 낮은 표면 압력에 대해서 최근에 명왕성의 대기 중 절반정도가 표면 위에서 얼었을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다. 만약에 그것이 사실로 판명되었다면 조만간 기압이 더 낮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전파측정은 이전에 시도된 적이 없는 관측이었기에 매우 조심스럽게 계획되어졌었다. NASA의 심우주네트워크(DSN)를 위한 지상에 설치된 안테나들 중 두 개의 안테나로 부터 보내진 전파신호가 뉴호라이즌 호가 명왕성 뒤를 통과할 때 정확하게 도달되도록 계획되어져 이루어진 측정이었다. 이렇게 탐사선으로 보내진 전파는 명왕성 대기에 의해 서 굴절된 후 탐사선에 도달하기 때문에 대기의 양과 주파수에 따라 굴절되거나 전파의 주파수가 달라진다. 이를 통해서 지구 표면기압의 10만분의 1 밖에 되지 않는 명왕성의 표면기압을 측정할 수 있었으며, 그 결과 과거에 지상 망원경에 의한 관측으로 계산된 결과보다 절반 정도 밖에 되지 않는 표면 압력을 갖는 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