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ISS에서 새롭게 진행되는 생명과학연구

  • 이름 김소연
  • 작성일 2013-08-19
  • 조회 6805

마이크로중력환경에서 생명과학 분야의 실험은 식물생장에서부터 세포생장, 박테리아 독성 연구, 인간의 뼈 강화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고있다. 마이크로중력환경에서 생명과학의 연구는 과학자들에게 다양한 생명기작의 원리를 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질병의 발견 및 치료뿐만아니라, 더 나아가서 지상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국제우주정거장(International Space Station, ISS)에서 생명과학연구는 NASA의 주요한 임무 중의 하나이며, 최근에는 31개의 주요 생명과학연구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연구 중 14개는 지상에서의 이론을 발전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9개의 연구는 심혈관 질환, 면역 체계와 세포 재생 연구 등에 관한 주제이며, ISS에서 직접 수행할 예정이다. 8개의 연구는 사전 데이터를 수집하여 우주 생명 연구를 수행한다. 이 중에는 마이크로 중력환경에서의 애기장대*(arabidopsis) 씨앗의 단백질 유전정보학 연구와 식물의 신호 전달체계에 관한 식물 연구도 포함되어 있다.


ISS에는 다양한 장비들이 설치되어 있으며, 새로운 연구를 수행하는데 적합한 시설을 가지고 있다. NASA등 ISS를 운영하는 나라에서는 이러한 장비를 서로 공유하고 있다. 새로운 생명과학 장비를 지상에서 인증을 받아 우주에서 사용하는 것 대신 기존의 ISS의 생명과학 실험 장비를 사용하여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시간 및 비용을 줄일 수 있다.


* 애기장대 : 식물연구를 위한 모델식물로 2000년대 말 전체 게놈의 염기배열이 거의 완전히 해독되었으며, 2400종의 유전자도 발견되었다. 또한 벼나 밀의 유전자와 공통된 것이 많다.

 


※ 이 글은 아래의 링크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출처 : http://www.nasa.gov/mission_pages/station/research/news/biology_research/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소연 (연구원)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