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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

GPS L1 주파수를 이용한 GBAS CAT-II/III 기술(GAST-D) 개발 동향

  • 이름 배중원 외 3인
  • 작성일 2014-05-20
  • 조회 12062

위성항법지역보강시스템(GBAS)은 활주로까지 항공기를 유도하는 정밀접근서비스와 공항 주위에서 정밀위치 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위성항법 기술이다. 1990년대부터 개발되어온 GBAS 기술은 상업화에 난항을 겪다가 2009년 9월 미국 하니웰(Honeywell)사의 SLS-4000 시스템이 미연방항공청(FAA)에 의해 최초로 CAT-I급 제품 및 설계 승인을 받게 되었다. 이후 독일, 미국, 호주, 스페인, 브라질, 스위스 등 많은 나라에서 상업 운용 혹은 시스템 평가를 통한 자국의 운영 절차와 인증 프로세스를 확립하기 위해서 CAT-I급 GBAS 시스템을 공항에 설치하고 운영하고 있다. 현재 기술 선도국에서는 CAT-I급 지상시스템의 지속적인 활용을 통한 진보된 운영절차 연구와 병행하여 CAT-II/III급 GBAS 기술연구와 시제품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GPS L1 주파수 기반의 GBAS CAT-II/III 시스템 기술인 GAST-D 기술의 특징을 설명하고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세계 각국의 관련 기술 개발 동향을 조사하여 기술하였다.


저자 : 배중원, 전향식, 염찬홍

 

 

 

※ 위 글은 항공우주산업동향지 제11권 제2호에 실린 동 논문의 초록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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