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활용] 위성자료를 이용한 식생 상태 모니터링

  • 이름 윤보열
  • 작성일 2014-04-11
  • 조회 11480

  2013년과 2014년 사이 유럽에 발생한 홍수, 미국 동부에 발생한 “극 소용돌이(겨울철에 극지방의 성층권에 출현하는 매우 강한 저기압성의 흐름 또는 편서풍)”, 미국 서부에는 심각한 가뭄이 발행하였다. 이러한 심한 날씨 패턴이 농경지 및 산림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최근에는 항공기 및 위성기반의 영상자료를 이용하여 토양 및 식생 활력도 모니터링에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美국립해양대기청(National Oceanic and Atmospheric Administration, NOAA)과  美위성영상공사(Satellite Imaging Corporation, SIC)는 녹색식물 및 가뭄 지수를 여러 형태로 게시하는데 위성자료를 활용한다. 이 기관들은 고해상도 영상으로 전 지구 식생 활력도를 이해하고 모니터링하기 위해 다중분광 측정 자료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다수의 기관들 중의 하나이다. 실시간 데이터 처리가 아직 가능하진 않지만, 점점 소형화되는 위성개발을 통해 보다 빠른 자료전송 및 더 많은 자료에 대한 접근이 기대된다.


  매주 업데이트되는 전 지구 식생 활력 지수(Vegetation Health Index, VHI) 지도를 제작하기 위해서 NOAA는 영상처리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위성영상을 식생 활력 정보로 변환한다(아래 그림 참조). VHI 지수의 범위는 0부터 100까지 이며, 100에 가까울수록 우수한 식생 상태의 특성을 보이게 된다. 50정도 수준에서는 양호한 상태로 분류되며, 40이하에서는 식생 상태가 악화된 것을 나타내며, 이는 식생이 스트레스를 받은 상황이거나 간접적으로 가뭄 발생 지표로 고려될 수 있다.

 

 

[그림] NOAA에서 제공하는 식생 활력 지수(VHI) 지도

 


※ 이 글은 아래의 링크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출처 : Laser Focus World 웹페이지 기사 (http://www.laserfocusworld.com/articles/print/volume-50/issue-04/features/photonics-applied-terrestrial-imaging-spectral-imaging-satellites-monitor-global-vegetation-health.html

 

 

작성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윤보열 (선임연구원)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