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프랑스 CNES, NASA 화성탐사 임무를 위해 지진계 제작

  • 이름 원수희
  • 작성일 2013-01-04
  • 조회 9434

   프랑스 국립우주연구센터 CNES 이사회는 미국 NASA가 2016년 화성 표면 조사를 위해 발사할 InSight 탐사선에 탑재될 지진계 제작을 위해 4천 2백만 달러를 투자하는 계획을 승인하였다고 지난 12월 11일 발표하였다. CNES는 유럽의 다른 연구소들과 협력하여 SEIS(Seismic Experiment for Interior Structures) 지진계를 제공하게 된다. InSight 탐사선은 화성의 지질학적 특성과 내부 구조를 연구하기 위해 이 지진계를 화성 표면에 설치하게 된다. 화성의 지진 활동 측정은 InSight 탐사선의 주요 임무 가운데 하나이며, 이를 통해 화성 내부의 온도 및 변화를 측정하고자 한다. InSight 탐사선은 2 지구 년에 해당하는 1 화성 년 동안 운용되도록 설계되었다.
   프랑스뿐만 아니라 독일, 스위스, 영국의 연구기관 및 미국 NASA의 제트추진연구소가 SEIS 지진계 개발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 CNES와 프랑스 연구기관들은 지난 8월 화성에 착륙한 미국 NASA의 큐리오시티 로버에 탑재된 두 개의 측정 장비 개발에도 기여한 바가 있다.

 

 

[그림] Insight Lander on Mars (JPL/NASA artist's concept)


※ 이 글은 아래의 링크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출처 : http://www.spacenews.com/article/cnes-to-build-seismometer-for-nasa%E2%80%99s-mars-insight-mission 

작성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원수희 (선임연구원)

 

맨위로